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에 좋은 차 10가지, 간식

by my Chicken Farm 2022. 5. 25.

당뇨에 좋은 차

당뇨는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공복혈당 관리를 잘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평소에 혈당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다 보면 당뇨병이 발병할 위험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당뇨 예방에도 좋고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당뇨에 좋은 차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뇨에 좋은 차 및 간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에좋은차
당뇨에좋은차

 

 

당뇨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비정상적인 기능으로 인해 발생하는 대사질환의 일종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 수치가 높은 특징이 있는데요. 혈당이 높으면 피로, 다뇨, 갈증, 시력, 재생 등에 있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각종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당뇨는 불치병이므로 예방이 가장 중요한데요.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 당뇨 식단, 당뇨에 좋은 차 만들기, 당뇨에 좋은 찬밥 만들기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통한 체중 감소도 당뇨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이나 차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당뇨 환자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도 높습니다. 그래서 혈압과 혈당을 모두 관리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보리차, 보이차, 루이보스차, 등 고혈압 당뇨에 좋은 차는 티백 제품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좋은차
당뇨에좋은차

 

당뇨에 좋은 차는 대표적으로 여주차와 돼지감자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여주와 돼지감자에는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어 당뇨 환자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에 좋은 차는 메밀차, 뽕잎차, 보리차, 보이차, 콤부차, 루이보스차, 우엉차 등이 있습니다.

 

그럼 당뇨에 좋은 차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당뇨에좋은차당뇨에좋은차
당뇨에좋은차
당뇨에좋은차당뇨에좋은차
당뇨에좋은차

 

 

 

 

1. 여주차

당뇨에좋은차 여주차
당뇨에좋은차 1 여주차

당뇨에 좋은 여주차는 아주 대표적인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주 효능은 당뇨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인데요. 여주는 혈당지수(GI)가 가장 낮은 식물로 꼽히며,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2. 돼지감자 차

당뇨에좋은차 돼지감자차
당뇨에좋은차 2 돼지감자차

돼지감자차 효능은 당뇨에 효과가 좋다고 아주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돼지감자차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 덕분인데요.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며,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2021.11.25 - [건강] - 돼지감자차 효능 10가지, 부작용

 

 

 

3. 메밀차

당뇨에좋은차 메밀차
당뇨에좋은차 3 메밀차

당뇨에 좋은 차로는 메밀차도 있습니다. 메밀차는 고혈압 당뇨에 좋은 차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일반 메밀보다 쓴 메밀로 만드는 것이 더 좋다고 하는데,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다 뛰어나다고 합니다.

 

 

 

 

 

 

4. 뽕잎차

당뇨에좋은차 뽕잎차
당뇨에좋은차 4 뽕잎차

당뇨에 좋은 차는 뽕잎차도 있습니다. 뽕잎차는 혈압 당뇨에 좋은 차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뽕잎차의 효능은 특히 공복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가 좋으며, 뽕잎에 풍부한 가바 성분이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보리차

당뇨에좋은차 보리차
당뇨에좋은차 5 보리차

당뇨에 좋은 차 중 하나는 보리차도 있습니다. 보리차는 당뇨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보리차에 풍부한 섬유질은 혈관에서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킴으로써 혈당 상승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2021.08.12 - [건강] - 보리차 효능 12가지, 부작용

 

 

 

6. 보이차

당뇨에좋은차 보이차
당뇨에좋은차 6 보이차

당뇨에 좋은 차로는 보이차도 유명합니다. 보이차는 중국의 명차 중 하나로, 중국인들의 기름진 식사 습관을 보완해주는 역할에 있어서 탁월한데요. 보이차는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고 노폐물과 기름기를 빼주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2021.11.15 - [건강] - 보이차 효능 10 + 부작용은?

 

 

 

7. 콤부차

당뇨에좋은차 콤부차
당뇨에좋은차 7 콤부차

당뇨에 좋은 차는 콤부차도 있습니다. 콤부차는 우리나라의 BTS와 서양의 유명인들이 많이 마시면서 유명해진 건강차인데요. 콤부차의 효능 중에는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다만 콤부차는 당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021.12.02 - [건강] - 콤부차 효능 10가지, 부작용

 

 

 

 

 

 

8. 루이보스차

당뇨에좋은차 루이보스차
당뇨에좋은차 8 루이보스차

당뇨에 좋은 차 중 하나는 루이보스차도 있습니다. 루이보스차가 당뇨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는데요. 특히 루이보스차에 풍부한 아스팔라틴 성분은 항당뇨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2022.01.05 - [건강] - 루이보스차의 효능 10가지, 부작용

 

 

 

9. 우엉차

당뇨에좋은차 우엉차
당뇨에좋은차 9 우엉차

당뇨에 좋은 차로는 우엉차도 있습니다. 우엉차에도 이눌린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천연 인슐린 작용을 하여 혈당 상승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우엉차의 사포닌 성분도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우엉차는 고혈압과 당뇨에 좋은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2.01.24 - [건강] - 우엉차 효능 10가지, 부작용

 

 

 

10. 뱅쇼

당뇨에좋은차 뱅쇼
당뇨에좋은차 10 뱅쇼

마지막으로 소개할 것은 뱅쇼입니다. 뱅쇼는 차 종류는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쌍화탕처럼 서양에서 겨울철에 즐겨 마시는 음료인데요. 뱅쇼에 들어가는 시나몬은 인슐린 활성과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21.12.24 - [건강] - 뱅쇼 효능 10, 만들기

 

 

 

 

 

당뇨에좋은차당뇨에좋은차
당뇨에좋은차

 

 

 

 

지금까지 당뇨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뇨에 좋은 간식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당뇨에좋은간식
당뇨에좋은간식

당뇨에 좋은 간식 3가지

당뇨에 좋은 간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보통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한 간식인데요. 다만 당뇨에 좋다고 하여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니 과다 섭취는 절대 좋지 않습니다. 그럼 당뇨에 좋은 간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다크초콜릿: 밀크 초콜릿보다 당이 적은 다크 초콜릿은 혈당과 혈압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당뇨 환자가 간식으로 섭취하기에 좋은데요. 다크 초콜릿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당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021.11.11 - [건강] - 다크 초콜릿 효능 놀라운 5가지

 

 

2) 호박씨: 연구에 따르면 호박씨는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호박씨에 풍부한 마그네슘은 당뇨병 발병률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은 고혈압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2021.11.26 - [건강] - 호박씨 효능 10가지, 부작용

 

 

3) 캐슈넛: 캐슈넛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는데요. 캐슈넛은 글리세믹 지수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022.01.27 - [건강] - 캐슈넛 효능 10가지, 부작용

 

 

 

 

 

 

 

이상 당뇨에 좋은 차와 간식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더 볼만한 글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https://mychickenfarm.tistory.com/156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 및 음식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공복혈당 낮추기는 당뇨병 환자가 아닌 일반인에게도 중요합니다. 공복혈당이 높으면 공복혈당 장애가 될 수 있고, 이는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공복혈

mychickenfar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