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갈비뼈 금간 증상 10가지, 금갔을때 좋은 음식

by my Chicken Farm 2022. 5. 24.

갈비뼈 금간 증상

어느 날부터 가슴 부위가 아프거나 갈비뼈 아래 통증이 있나요? 이는 모두 갈비뼈 통증일 수 있는데요. 갈비뼈는 생각보다 금이 잘 가기 때문에, 운동을 하거나 골프 후에 갈비뼈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갈비뼈는 골프 동작으로도 골절이 될 수 있는데요. 뼈가 금이 갔을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갈비뼈 금간 증상 및 갈비뼈 금갔을때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갈비뼈금간증상
갈비뼈금간증상

 

 

갈비뼈란?
등뼈와 복장뼈를 연결하는 12쌍의 뼈로, 가슴우리를 형성합니다.
갈비뼈 번호는 양쪽 각각 1~12번까지 있는데요.
1번부터 7번까지는 점차 길어지며, 8번부터 12번까지는 점차 짧아지는 형태를 보입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병원은 어디로 가야 하나요?
갈비뼈 병원은 보통 정형외과에 갑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치료는 보통 방사선 검사나 초음파 검사로 진단을 하고 치료를 진행하는데요.
보통 뼈에 금갔을때 가벼운 골절은 조심하면서 생활하기만 해도 자연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갈비뼈 골절 치료기간은 1~2달에서 6개월 이상까지 소요됩니다.

 

특히 갈비뼈 실금은 노인분들에게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갈비뼈 실금 치료법은 보통 물리치료와 약물치료가 진행되며 치료기간은 1~2달 사이라고 합니다. 

 

 

 

갈비뼈금간증상
갈비뼈금간증상

 

 

 

갈비뼈 금간 증상은 대표적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갈비뼈 실금처럼 가벼운 경우에는 주로 움직일 때 통증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금이 많이 갈수록 통증도 심해지게 됩니다. 만약 갈비뼈 골절이 발생하면 극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고, 부종, 멍, 폐렴, 출혈, 호흡 곤란, 저혈압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갈비뼈금간증상갈비뼈금간증상
갈비뼈금간증상갈비뼈금간증상

 

 

 

 

 

갈비뼈 금간 증상 10가지

 

갈비뼈금간증상 1 통증

1. 통증

갈비뼈에 금이 가면 쿡쿡 찌르는 통증이 계속해서 느껴지는데요.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으며 움직이면 더욱 심해집니다. 금이 간 정도에 따라 통증이 다르며 골절의 경우는 통증이 매우 심해집니다.

 

 

 

갈비뼈금간증상 2 눌렀을때통증

2. 눌렀을 때 통증

특히 갈비뼈 실금 증상은 평소 통증이 크지는 않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금이 간 부위를 파악하기 위해 용이한 방법입니다. 손가락으로 갈비뼈를 하나하나 눌러보면, 금이 간 부위에서 유독 심한 통증이 느껴지게 됩니다.

 

 

 

갈비뼈금간증상 3 멍

3. 멍

갈비뼈 주변에 멍이 드는 증상도 있습니다. 의학적으로는 혈종이라고 부르는데요. 갈비뼈 타박상 증상으로  갈비뼈 주위에 멍이 생기게 되는데, 골절이 생긴 상황이라면 더욱 심해진다고 합니다.

 

 

 

갈비뼈금간증상 4 붓기

4. 붓기

붓기가 생기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의학적으로는 부종이라고 하는데요. 욱신거리는 갈비뼈 근육통과 함께 갈비뼈 주위가 퉁퉁 붓는 부종이 발생하게 되고, 골절인 경우에는 부종이 더욱 심해진다고 합니다.

 

 

 

갈비뼈금간증상 5 기침할때통증

5. 기침할 때 통증

갈비뼈에 금이 가면 기침할 때 통증이 나타나는 특징도 있습니다. 정상인이라면 기침을 할 때 갈비뼈 통증이 생기지 않는데요. 기침을 할 때마다 갈비뼈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갈비뼈 금이나 골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갈비뼈금간증상 6 허리통증

6. 허리 통증

허리 통증도 나타납니다. 갈비뼈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흔히 갈비뼈 부근을 넘어서 허리까지도 통증이 퍼지게 되는데요. 옆구리가 뜨끔하는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갈비뼈금간증상 7 폐렴

7. 폐렴

폐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폐렴은 갈비뼈 골절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통증이 있어서 기침을 못하게 되면 폐 안에 가래가 차고 열이 나면서 폐렴으로 진행되기 쉽다고 합니다.

 

 

 

갈비뼈금간증상 8 혈관손상

8. 혈관 손상

혈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갈비뼈 주변에는 동맥과 정맥 및 다양한 신경이 지나가고 있는데요. 특히 갈비뼈에 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혈관이 손상되고 흉강에 피가 찰 수 있다고 합니다.

 

 

 

갈비뼈금간증상 9 호흡곤란

9. 호흡 곤란

갈비뼈에 금이 가면 호흡 곤란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 증상은 주로 갈비뼈 골절 증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골절 부위가 폐를 찌르게 되면 호흡 곤란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갈비뼈금간증상 10 저혈압

10. 저혈압

저혈압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갈비뼈 금이 골절로 이어지면 부러진 부위가 혈관이나 폐를 손상시키면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갈비뼈금간증상갈비뼈금간증상

 

 

 

 

 

갈비뼈 금갔을때 좋은 음식 3가지

갈비뼈금갔을때좋은음식
갈비뼈금갔을때좋은음식

갈비뼈 금이갔을때 빨리낫는법으로는 잘 먹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음식으로는 칼슘과 같은 뼈에 좋은 성분이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되는데요. 그럼 갈비뼈 금간데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1) 홍화씨는 골절에 좋은 약재로 유명합니다. 갈비뼈 금갔을때나 골절이 생기면 홍화씨를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홍화씨에는 풍부한 칼슘과 유기 백금 성분이 들어 있어서 골절 치료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접골목은 한방에서 유명한 골절 치료 약재입니다. 이름 그대로 뼈를 치료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골절 부위에 접골목 약을 바르거나, 또는 접골목을 달인 약을 복용하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계피도 갈비뼈 금갔을때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계피는 칼슘이 풍부하고 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평소에 계피차를 마시면 골절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갈비뼈 금간 증상과 금갔을때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