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10가지, 치료

by my Chicken Farm 2022. 5. 23.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어느 날부터 여자 왼쪽 아랫배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했나요? 이는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로 볼 수 있는데요.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단순한 복통일 수도 있지만, 자궁 질환, 신장 질환, 요로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이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넘겨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
여자왼쪽아랫배통증

 

 

여자 왼쪽 아랫배에는 어떤 장기가 있을까요? 주요 장기는 신장, 자궁, 난소, 요관 등이 있는데요. 보통 아랫배가 아픈 경우는 일시적인 설사 증상처럼 장 트러블이 문제인 경우도 있지만, 산부인과 질환 등 몇 가지 질환과 관련된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은 어느 병원에 가야 할까요? 산부인과, 내과, 한의원에서 주로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여자 아랫배에는 자궁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급성질환의 신호로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만성 질환으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
여자왼쪽아랫배통증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대표적으로 설사, 임신 및 자궁 질환과 요로계 질환을 들 수 있습니다. 흔히 질병의 문제가 아닌 설사 증상으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또한 임신에 의해서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로결석, 골반염, 자궁근종, 난소낭종, 신우신염, 자궁내막증 다양한 질환이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여자왼쪽아랫배통증
여자왼쪽아랫배통증
여자왼쪽아랫배통증여자왼쪽아랫배통증
여자왼쪽아랫배통증

 

 

 

 

1. 설사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설사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1 설사

왼쪽 아랫배 통증은 설사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흔히 설사가 발생할 때는 복통을 동반할 때가 많은데요. 주로 아랫배에서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왼쪽 또는 오른쪽에서도 발생합니다. 만약 설사가 자주 발생한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임신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임신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2 임신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은 임신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고 임신이 시작되면 자궁이 점점 커지게 되는데요. 이렇게 자궁이 커지면서 주변 장기를 압박하게 되면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골반염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골반염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3 골반염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골반염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골반염은 자궁 내경관에 번식하던 세균이 자궁내막, 나팔관, 복강까지 퍼지면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과 발열, 구토,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4. 신장결석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신장결석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4 신장결석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신장결석인 경우도 있습니다. 신장결석은 신장에서 칼슘이나 요산이 돌처럼 굳어진 결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결석이 생기면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여성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요로결석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요로결석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5 요로결석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요로결석일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신장결석을 포함하여 요로계에 생기는 결석을 통틀어 말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신장, 방광, 요관에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부터 방광에 이르는 범위 안에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6. 난소낭종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난소난종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6 난소낭종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난소낭종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난소낭종이란 난소에 낭성 종양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난소종양이나 난소물혹이라고도 하는데요. 왼쪽 난소에 낭종이 발생할 경우, 여자 왼쪽 배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7. 신우신염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신우신염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7 신우신염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신우신염인 경우도 있습니다. 신우신염이란 신장의 실질과 집합 체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주요 증상으로는 왼쪽 아랫배 옆구리 통증, 허리 통증, 구토, 발열, 혈뇨 등이 나타납니다.

 

 

 

 

 

 

8. 자궁내막증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자궁내막증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8 자궁내막증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자궁내막증일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조직에 부착하여 증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주요 증상으로는 왼쪽 아랫배 통증과 골반통, 심한 생리통, 난임, 불임 등이 있습니다.

 

 

 

9. 자궁근종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자궁근종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9 자궁근종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자궁근종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이란 자궁의 평활근에 종양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자 아랫배 왼쪽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0. 과민성 대장 증후군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
여자왼쪽아랫배통증원인 10 과민성대장증후군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수도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질환적 문제없이 정신적인 문제로 대장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과 설사 및 변비가 만성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여자왼쪽아랫배통증
여자왼쪽아랫배통증

 

 

 

 

지금까지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치료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여자왼쪽아랫배통증치료
여자왼쪽아랫배통증치료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치료 3가지

그럼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치료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설사는 일반적인 설사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주요 원인인데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는 환자의 심리치료가 가장 중요하고 보조적으로 약물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다양한 자궁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된다면 늦기 전에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신장결석을 포함한 요로결석은 병원에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술, 요관경하 배석술, 경피적 신쇄석술, 복강경 및 개복수술 등을 통해 결석을 분쇄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상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