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약초

by my Chicken Farm 2022. 5. 22.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우리나라 사망 원인은 1위가 암, 2위와 3위가 심혈관 질환과 뇌혈관 질환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그만큼 혈관 건강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고, 평소에 관리하지 않으면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데요.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혈액순환 개선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및 약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순환에좋은음식
혈액순환에좋은음식

 

 

혈액순환이란, 심장 박동에 의해 혈액이 전신을 순환하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수거하는 흐름입니다. 혈액순환은 혈관이 있는 몸 전신에서 이루어지는데요. 현대인들은 나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관질환은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아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심혈관질환과 뇌혈관질환을 들 수 있는데요. 혈관에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노폐물 등이 계속해서 쌓이게 되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경색, 뇌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상체, 하체, 뇌 등 혈관이 흐르는 어느 곳이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평소에 섭취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또한 유산소 운동도 꾸준히 해야 한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에좋은음식
혈액순환에좋은음식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이 유명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오메가3도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데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혈액순환 개선과 뇌 건강 개선에 특히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은 등푸른 생선, 양파, 올리브유, 감귤류, 견과류, 씨앗류, 해조류 등이 있습니다.

 

그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혈액순환에좋은음식혈액순환에좋은음식
혈액순환에좋은음식
혈액순환에좋은음식혈액순환에좋은음식
혈액순환에좋은음식

 

 

 

 

1. 등푸른 생선

혈액순환에좋은음식 등푸른생선
혈액순환에좋은음식 1 등푸른생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등푸른 생선이 유명합니다. 고등어, 꽁치, 연어, 참치 등의 등푸른 생선의 기름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요. 이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2. 양파

혈액순환에좋은음식 양파
혈액순환에좋은음식 2 양파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파도 유명합니다. 양파에는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황화합물과 케르세틴 등의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적혈구 세포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올리브유

혈액순환에좋은음식 올리브유
혈액순환에좋은음식 3 올리브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중에는 올리브 기름으로 만든 올리브유도 있습니다. 올리브유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 특히 풍부한데요. 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서 지중해 건강식에서 빼놓을 수 없습니다.

 

2022.02.17 - [건강] - 블랙올리브 효능 10가지, 부작용

 

 

 

 

 

 

 

 

4. 감귤류

혈액순환에좋은음식 감귤류
혈액순환에좋은음식 4 감귤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감귤류도 좋다고 합니다. 오렌지, 레몬, 귤과 같은 감귤류에는 플라보노이드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혈관 확장과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어 혈액순환 개선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22.01.07 - [건강] - 귤 효능 10가지, 부작용

 

 

 

 

5. 견과류, 씨앗류

혈액순환에좋은음식 견과류씨앗류
혈액순환에좋은음식 5 견과류씨앗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견과류와 씨앗류도 좋습니다. 호두, 해바라기씨 등 견과류와 씨앗류에는 오메가3지방산과 마그네슘, 셀레늄, 칼륨, 비타민E 등 혈액순환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또한 뇌 건강과 발달에도 좋다고 합니다.

 

2022.02.16 - [건강] - 해바라기씨 효능 10가지, 부작용

 

 

 

 

6. 해조류

혈액순환에좋은음식 해조류
혈액순환에좋은음식 6 해조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해조류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다시마, 미역 등과 같은 해조류에는 피를 맑게 해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알긴산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2022.02.25 - [건강] - 미역 효능 10가지, 부작용

 

 

 

 

7. 혈액순환에 좋은 채소

혈액순환에좋은채소
혈액순환에좋은채소

혈액순환에 좋은 채소로는 녹색 채소가 유명합니다. 시금치, 양배추, 케일, 브로콜리 등 녹색채소에는 질산염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또한 마늘, 당근, 비트 등의 채소도 혈액순환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2021.10.27 - [건강] - 시금치 효능 정리 + 먹는법과 부작용

 

 

 

 

 

 

 

 

8. 혈액순환에 좋은 과일

혈액순환에좋은과일
혈액순환에좋은과일

혈액순환에 좋은 과일로는 스트로베리(딸기), 라즈베리, 크랜베리,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등 베리류가 유명합니다. 각종 베리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혈액순환도 개선해주는데요. 또한 유자, 토마토, 포도 등도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21.08.09 - [건강] - 크랜베리의 효능 10가지 +부작용

 

 

 

 

9. 혈액순환에 좋은 차

혈액순환에좋은차
혈액순환에좋은차

혈액순환에 좋은 차도 몇 가지 알아봅시다. 오미자차와 모과차에는 유기산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혈액순환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차도 유명한데요.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 노폐물 제거에 탁월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021.12.03 - [건강] - 오미자 효능 10가지, 부작용

 

 

 

10. 혈액순환에 좋은 영양제

혈액순환에좋은영양제
혈액순환에좋은영양제

혈액순환 개선제로 좋은 영양제는 대표적으로 오메가3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홍삼도 고지혈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2021.03.07 - [건강] - 오메가3 고르는법 추천 +효능

 

 

 

 

혈액순환에좋은음식혈액순환에좋은음식
혈액순환에좋은음식

 

 

 

 

지금까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혈액순환에 좋은 약초, 약재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혈액순환에좋은약초약재
혈액순환에좋은약초약재

혈액순환에 좋은 약초, 약재 3가지

그럼 혈액순환에 좋은 약재, 약초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당귀: 당귀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잘 알려져 왔습니다. 특히 당귀차를 주기적으로 마시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피부 미용과 빈혈 및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에도 좋다고 합니다.

 

 

2) 천마: 천마도 예로부터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어혈을 제거하여 혈류량을 조절해주고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022.05.04 - [건강] - 천마 효능 10가지, 부작용

 

 

3) 우슬: 우슬뿌리는 특히 여성의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냉증, 생리통, 생리불순 등의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다만 임산부는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2022.03.05 - [건강] - 우슬뿌리 효능 10가지, 부작용

 

 

 

 

 

 

 

 

이상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과 약초, 약재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