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블랙올리브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2. 17.

블랙올리브 효능

콤비네이션 피자를 먹을 때마다 블랙올리브가 눈에 띄는데요. 어릴 때는 먹기 싫어서 하나하나 빼고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블랙올리브의 놀라운 건강적 효능을 알게 되면 일부러라도 더 챙겨 먹게 되는데요. 유럽의 대표적인 건강 식재료인 올리브는 다양한 건강적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랙올리브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랙올리브효능
블랙올리브효능

 

 

블랙올리브는 올리브의 한 종류입니다. 올리브는 원산지가 터키로, 종류가 블랙올리브, 그린올리브, 레드올리브 등 다양한데요. 블랙올리브는 칼라마타, 니슈아 등으로 또 구분되며, 품종마다 색, 생김새, 맛, 식감 등도 다양합니다.


블랙 올리브 먹는법은 다양합니다. 올리브는 쓴맛이 강해서 생으로는 먹을 수 없을 정도인데요. 그래서 브라질에서는 쓴맛을 제거하고 소금물에 유산 발효시켜 병조림하여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올리브는 올리브기름을 짜내서 샐러드나 각종 요리 등에 다양하게 활용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블랙올리브 요리는 피자나 샐러드, 파스타, 샌드위치, 술안주 등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올리브는 토마토소스와 궁합이 좋다고 하는데요. 토마토의 지용성 비타민 카로티노이드가 올리브와 먹을 때 흡수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리브를 처음 짜낸 질 높은 오일인 올리브유 엑스트라버진은 올리브유의 효능을 더욱 풍부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블랙올리브효능
블랙올리브효능

 

블랙올리브 효능은 대표적으로 노화 방지와 혈관 건강 개선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블랙올리브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불포화지방산 덕분인데요. 블랙올리브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비타민A, 비타민E,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 방지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럼 블랙올리브 효능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블랙올리브효능블랙올리브효능
블랙올리브효능
블랙올리브효능블랙올리브효능
블랙올리브효능

 

 

 

 

1. 노화 방지

블랙올리브효능 노화방지
블랙올리브효능 1 노화방지

블랙올리브 효능은 노화 방지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블랙올리브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A, E,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우리 몸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유럽에서도 장수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 피부 미용

블랙올리브효능 피부미용
블랙올리브효능 2 피부미용

블랙올리브는 피부 미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블랙올리브의 항산화 성분은 피부 세포의 노화를 억제해주고,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을 개선해주어 피부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능도 있어서 피부 건강을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블랙올리브효능 다이어트
블랙올리브효능 3 다이어트

블랙올리브 효능은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블랙올리브 칼로리는 100g당 72kcal로 낮은 편이고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다이어트 샐러드에 블랙올리브나 블랙올리브유를 넣어서 먹으면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주고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4. 당뇨병

블랙올리브효능 당뇨병
블랙올리브효능 4 당뇨병

블랙올리브는 당뇨병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블랙올리브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수많은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올리브 기름은 식사 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주고, 혈당치를 내려주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변비

블랙올리브효능 변비
블랙올리브효능 5 변비

블랙올리브 효능은 변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블랙올리브의 기름은 위산 분비 억제와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장운동을 활발히 하도록 도와주어 변비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등 위장 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항 염증

블랙올리브효능 항염증
블랙올리브효능 6 항염증

블랙올리브는 항 염증 작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블랙올리브의 기름은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는 류마티스 관절염 등 염증성 관절염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올리브기름이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있었다는 뉴욕주립대의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7.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블랙올리브효능 콜레스테롤
블랙올리브효능 7 콜레스테롤

블랙올리브 효능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특히 블랙올리브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 덕분인데요. 이는 우리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근경색과 심장발작 등 관상동맥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암 예방

블랙올리브효능 암예방
블랙올리브효능 8 암예방

블랙올리브는 암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블랙올리브에 풍부한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서 항암 효과가 뛰어난데요. 또한 블랙올리브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도 발암 물질을 억제하고 유해산소로 인한 암 발생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9. 간 건강

블랙올리브효능 간건강
블랙올리브효능 9 간건강

블랙올리브 효능은 간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블랙올리브의 기름인 올리브유는 식물성 기름으로 간 해독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블랙올리브의 올레산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어 간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0. 뇌 건강

블랙올리브효능 뇌건강
블랙올리브효능 10 뇌건강

블랙올리브는 뇌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블랙올리브의 리놀레인산은 뇌경색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블랙올리브의 기름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뇌혈전 발생률이 낮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그리고 블랙올리브의 엽산 성분도 뇌에 좋은 성분으로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블랙올리브효능블랙올리브효능
블랙올리브효능

 

 

 

 

지금까지 블랙올리브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랙올리브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블랙올리브부작용
블랙올리브부작용

블랙올리브 부작용 3가지

블랙올리브는 대체로 안전한 건강 식품이지만 과다 섭취나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블랙올리브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블랙 올리브는 1일 섭취 권장량이 5~6개 정도라고 하는데요.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2) 블랙올리브는 드물게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처음 먹는 분들은 소량부터 섭취해보면서 알레르기 부작용을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절인 올리브는 제조 과정에서 소금이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나트륨 성분이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 블랙올리브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