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위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5. 20.

머위 효능

독특한 향을 가진 머위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머위의 효능은 건강적으로 아주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에 좋은 머위는 칼슘도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머위는 서양에서도 암 예방과 소염 작용이 뛰어나다고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머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머위효능
머위효능

 

 

머위란,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지역에 따라 머구, 머우라고도 부르며 한의학에서는 봉두채라고 부르는데요. 자연산 머위는 주로 다습한 산간에서 자생하며, 건강적 약효도 뛰어나서 산 머위 효능과 약초 머위 효능이 특히 더욱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머위 먹는방법은 다양합니다. 머위는 머위 줄기, 머위잎, 머위뿌리, 머위순, 머위대 꽃, 뿌리를 모두 식용으로 사용하여 머위나물 무침, 장아찌, 샐러드, 조림 등 다양한 머위 요리를 만들어 먹고 효능도 얻을 수 있는데요. 또한 머위 효소, 머위꽃차, 머위뿌리 차, 머위뿌리즙, 머위즙 등으로 간단하게 효능을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머위 성질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독이 없으며 맛은 달고 맵다고 하였습니다. 머위 재배방법을 잘 공부하면 직접 재배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다습한 산간에서 잘 자라지만, 과습이 되면 뿌리가 썩기 때문에 배수가 잘 되고 보수력이 있는 땅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머위효능
머위효능

 

머위 효능 효과는 대표적으로 위장 건강 개선과 해독 작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머위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머위는 각종 독소를 해독하는 효과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또한 서양의 다양한 연구에서도 머위는 항암 작용과 항염 작용이 뛰어나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그럼 머위 효능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머위효능머위효능
머위효능
머위효능머위효능
머위효능

 

 

 

 

1. 위장

머위효능 위장
머위효능 1 위장

머위 효능은 위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머위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들어 있는데요. 이는 장 운동을 도와주고 배변활동도 촉진하여 변비 개선에도 좋습니다. 또한 머위의 해독 작용은 장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해독

머위효능 해독
머위효능 2 해독

머위는 해독 작용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머위는 항방에서도 해독 작용이 있는 약재로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머위에 있는 콜린 성분은 해독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는 체내 독소 배출을 도와주고 특히 식중독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머위효능 다이어트
머위효능 3 다이어트

머위 효능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머위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아주 뛰어난 영양 구조라고 합니다. 풍부한 비타민과 단백질은 운동에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는 배변을 도와주고 일찍 포만감을 줍니다.

 

 

 

 

 

 

4. 뼈

머위효능 뼈
머위효능 4 뼈

머위 효능은 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머위대 효능은 뼈 건강 개선에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머위대에는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눈

머위효능 눈
머위효능 5 눈

머위는 눈 건강 개선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머위에는 풍부한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눈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덕분에 머위는 시력저하를 예방해 주고 눈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항산화 작용

머위효능 항산화작용
머위효능 6 항산화작용

머위 효능은 항산화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머위의 뿌리, 줄기, 잎은 모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7. 기관지

머위효능 기관지
머위효능 7 기관지

머위 효능은 기관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머위는 한방에서도 기관지와 호흡기에 좋은 약재로 사용되는데요. 머위는 편도선염, 천식, 기침, 폐질환, 인후염 등 각종 기관지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혈관

머위효능 혈관
머위효능 8 혈관

머위는 혈관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머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혈관 건강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암

머위효능 암
머위효능 9 암

머위 효능은 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머위는 유럽에서도 항암 치료 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머위가 암세포 억제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10. 염증

머위효능 염증
머위효능 10 염증

머위 효능은 염증에 좋다고 합니다. 머위는 서양에서도 염증 치료 효과가 잘 알려져 있는데요. 위염, 장염, 요도염, 방광염, 전립선염, 자궁염 등 각종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머위효능머위효능
머위효능

 

 

 

 

지금까지 머위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머위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머위부작용
머위부작용

머위 부작용 3가지

그럼 머위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머위는 국화과 식물의 일종입니다. 국화과 식물은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데요. 따라서 머위를 먹을 때는 국화과 알레르기를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2) 털머위는 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 머위와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구분하는 노하우가 없는 분들은 자연산 머위를 채취할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머위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입니다. 식이섬유는 과다 섭취 시 복통과 복부팽만 및 설사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머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