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쭈꾸미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5. 21.

쭈꾸미 효능

맛있는 쭈꾸미 요리, 좋아하시나요? 쭈꾸미는 작지만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는데요. 바로 쭈꾸미 효능에 있어서 대표적인 타우린 성분 덕분입니다. 타우린은 에너지 드링크의 재료로 사용될 정도로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 치매 예방, 피부 건강, 구강 건강 등 다양한 건강적 효능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쭈꾸미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쭈꾸미효능
쭈꾸미효능

 

 

쭈꾸미란, 문어과에 속하는 두족류의 한 종으로, 공식 명칭은 '주꾸미'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 연안에서 분포하며 특히 서해안에 많다고 하는데요. 낙지처럼 8개의 팔이 달려 있지만 크기에 있어서 낙지(70cm)보다 쭈꾸미(20cm)가 훨씬 작다고 합니다.

 

쭈꾸미 영양성분으로는 특히 타우린이 아주 풍부한데요. 쭈꾸미 100g당 1,305mg의 타우린이 들어 있으며, 이는 낙지, 꼴뚜기, 문어, 오징어보다 몇 배나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또한 쭈꾸미에는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철분과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쭈꾸미 궁합은 돼지고기와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쭈꾸미와 삼겹살을 같이 먹는 일명 '쭈삼'이 인기가 많은데요. 영양학적으로도 쭈꾸미와 돼지고기를 함께 먹으면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쭈꾸미가 내려주기 때문에 서로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쭈꾸미효능
쭈꾸미효능

 

쭈꾸미 효능은 대표적으로 혈액순환과 항암 작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쭈꾸미에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과 타우린이 들어 있는데요. 이는 특히 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쭈꾸미 먹물 효능은 항암 작용이 뛰어나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쭈꾸미의 타우린 성분은 항산화 작용, 피로 해소, 피부 미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럼 쭈꾸미 효능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쭈꾸미효능쭈꾸미효능
쭈꾸미효능
쭈꾸미효능쭈꾸미효능
쭈꾸미효능

 

 

 

 

1. 혈액순환

쭈꾸미효능 혈액순환
쭈꾸미효능 1 혈액순환

쭈꾸미 효능은 혈액순환에 좋다고 합니다. 쭈꾸미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혈류의 흐름을 원활히 해주고, 혈중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서 심혈관 질환과 뇌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쭈꾸미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도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2. 항암 작용

쭈꾸미효능 항암작용
쭈꾸미효능 2 항암작용

쭈꾸미는 항암 작용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쭈꾸미 먹물 효능이 항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쭈꾸미 먹물에 풍부한 뮤코다당류는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항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쭈꾸미효능 다이어트
쭈꾸미효능 3 다이어트

쭈꾸미는 다이어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쭈꾸미는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도 낮은데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이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으로 탁월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쭈꾸미 다이어트 관련 글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4. 뇌

쭈꾸미효능 뇌
쭈꾸미효능 4 뇌

쭈꾸미 효능은 뇌 건강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쭈꾸미에는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는데요. 이 중 DHA와 EPA 성분은 뇌 발달에 좋은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좋고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5. 위장

쭈꾸미효능 위장
쭈꾸미효능 5 위장

쭈꾸미는 위장 건강 개선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쭈꾸미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위장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위장 점막을 보호해주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 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6. 간

쭈꾸미효능 간
쭈꾸미효능 6 간

쭈꾸미 효능은 간 건강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쭈꾸미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이는 간을 보호해주고 간 기능을 개선해주며, 또한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7. 피로 해소

쭈꾸미효능 피로해소
쭈꾸미효능 7 피로해소

쭈꾸미 효능은 피로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쭈꾸미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타우린은 대표적인 피로 해소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대부분의 에너지 드링크에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빈혈

쭈꾸미효능 빈혈
쭈꾸미효능 8 빈혈

쭈꾸미는 빈혈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쭈꾸미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빈혈 환자의 대부분은 철분 결핍으로 인해 적혈구가 부족해서 빈혈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9. 항산화 작용

쭈꾸미효능 항산화작용
쭈꾸미효능 9 항산화작용

쭈꾸미 효능은 항산화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쭈꾸미에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세포 노화를 억제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쭈꾸미의 타우린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10. 피부 미용

쭈꾸미효능 피부미용
쭈꾸미효능 10 피부미용

쭈꾸미 효능은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쭈꾸미에는 피부에 좋은 항산화 성분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특히 타우린 성분은 콜라겐 형성에 관여하는 작용을 하여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쭈꾸미효능쭈꾸미효능
쭈꾸미효능

 

 

 

 

지금까지 쭈꾸미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쭈꾸미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쭈꾸미부작용
쭈꾸미부작용

쭈꾸미 부작용 3가지

그럼 쭈꾸미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쭈꾸미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철분은 과다 섭취 시에는 위장 장애와 변비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쭈꾸미 성질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몸이 찬 사람들은 찬 성질의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쭈꾸미, 오징어, 낙지 등의 어패류는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처음 먹는 분들은 소량씩 섭취하면서 지켜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쭈꾸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