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시금치 효능 5가지, 먹는법과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1. 10. 27.

시금치 효능

시금치는 엽채류 채소로 원산지는 중앙아시아 지역이라고 합니다. 시금치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 영양소가 아주 풍부한 완전 영양 식품이라고 불리우는데요. 특히 철분과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치매 예방에도 좋고 빈혈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금치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시금치
시금치

 

시금치하면 예전 유명 만화 캐릭터인 뽀빠이가 생각나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만화 속 뽀빠이는 시금치를 먹으면 힘이 세지는 모습이 묘사되는데요. 실제로 시금치는 몸에 좋은 효능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시금치는 비타민 C를 비롯하여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실제로도 몸에 활력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 타임지에서는 시금치를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하기도 하였습니다.

 

시금치효능
시금치 효능

 

그럼 시금치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1.  항산화 기능

항산화

시금치에는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뿐만 아니라 시금치는 특히 항염증과 관련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심장병과 당뇨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뇌 건강

뇌건강

시금치는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시금치에는 항염증 성분이 들어 있다고 했는데요. 이는 특히 노화 과정의 뇌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를 매일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젊은 인지 능력을 갖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다양한 영양소

영양식품

시금치에는 단백질, 섬유질, 탄수화물이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시금치는 열량은 적지만 영양소가 아주 풍부합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C도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와 철,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4. 혈관 건강

혈관

시금치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질산염의 원천인데요. 이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시금치를 섭취하면 질산염의 혈중 수치가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5. 빈혈 개선

빈혈

시금치는 빈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철분은 빈혈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시금치에는 철분 함량이 100g 당 2.5~3.7mg인데 이는 당근이나 피방의 약 3배에 달하는 양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시금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시금치 먹는법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시금치먹는법부작용
시금치 먹는법, 부작용

시금치 먹는법

시금치는 오래 삶거나 끓이게 되면 비타민C등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살짝 데치는 정도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겨울 시금치가 영양소가 더 풍부하고 맛도 좋다고 하네요.

 

시금치 부작용

시금치를 너무 과다섭취하게 되면 결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너무 심하게 과다 섭취할 경우라고 하니 너무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