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브로콜리 효능 5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1. 10. 26.

브로콜리 효능

브로콜리는 원산지가 지중해인 채소로 제철은 11~3월입니다. 브로콜리는 항암효과는 물론 당뇨에도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데요. 다양한 항산화제와 글루코시놀레이트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각종 질병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로콜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특히 항암 효과로 유명합니다. 소화 기관의 기능을 향상하는 효과가 있으며 장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암 발병률을 낮추고 결장암 발병률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특히 양파와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인터페론이라는 바이러스 저항성 성분의 분비를 촉진하는데요. 특히 양파와 함께 먹으면 이 작용이 배가 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효능
브로콜리 효능

 

그럼 브로콜리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정리해봅시다.

 

 

 

 

 

1. 항암 효과

항암
효능 1 항암

브로콜리는 발암 억제 큰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풍부한데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 귤의 7배에 달하는 양이라고 합니다. 비타민C와 함께 베타카로틴과 유황 화합물이 풍부하여 암이나 노화 및 심장병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위암, 결장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 다양한 암에 대한 항암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2. 눈 건강

눈
효능 2 눈

브로콜리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루테인은 눈 주위의 유해산소를 제거해주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되며 특히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뼈 건강

뼈
효능 3 뼈

브로콜리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 당 64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풍부한 칼슘은 특히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뼈를 튼튼하게 유지해줍니다.

 

 

 

4. 심장 건강

심장
효능 4 심장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는 염증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으며 염증으로 인해 혈관 내벽에 손상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5. 알레르기 반응 감소

알레르기
효능 5 알레르기

브로콜리에는 페놀 성 화합물인 캠페롤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알레르기와 관련된 성분이 신체에 주는 충격을 감소시켜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염증을 없애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브로콜리의 대표적인 효능 5가지를 정리해보았는데요.

브로콜리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브로콜리부작용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 부작용

브로콜리도 과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를 과다섭취할 경우 고이트로젠이라는 성분이 갑상선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다복용은 자제해 주세요.

 

 

 

 

 

이상 브로콜리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