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속 쓰릴때 좋은 음식 10가지, 먹는약

by my Chicken Farm 2022. 5. 26.

속 쓰릴때 좋은 음식

속이 쓰리지만 배는 고파서 밥은 먹어야 하는데,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속 쓰릴때 좋은 음식은 보통 위벽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뛰어난 음식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는 양배추나 브로콜리 등의 녹색 채소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속 쓰릴때 음식은 토마토, 매실, 콩나물, 등푸른생선, 단호박 등 다양한 음식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속 쓰릴대 좋은 음식 및 먹는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속쓰릴때좋은음식
속쓰릴때좋은음식

 

 

속쓰림이란, 소화기관이 자극을 받았을 때 나타나는 증세를 말하며, 속쓰림이 나타나는 소화기관은 식도, 위, 십이지장 등이 있습니다. 속쓰림은 보통 공복일 때 심해지고 식사 후에는 나아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속 쓰릴때 좋은 음식을 잘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속쓰릴때 먹으면 안되는 음식으로는 매운 음식, 카페인, 알코올을 꼽을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위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커피로 섭취하는 카페인도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만성 위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술, 기름진 음식, 튀김, 고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음식으로 우유를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속 쓰릴때 두유나 우유는 민간요법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안 좋다고 합니다. 우유에 있는 약알칼리성이 위산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일시적으로는 좋은 효과가 있지만, 이후에 오히려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속 쓰릴때 안 좋다고 합니다.

 

속쓰릴때좋은음식
속쓰릴때좋은음식

 

속 쓰릴때 좋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양배추, 브로콜리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양배추와 브로콜리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위장 보호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바나나와 토마토도 속 쓰릴 때 좋습니다. 그리고 밥을 먹을 때는 백미가 잡곡보다 좋고, 쌀밥보다는 죽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속 쓰릴때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속쓰릴때좋은음식속쓰릴때좋은음식
속쓰릴때좋은음식
속쓰릴때좋은음식속쓰릴때좋은음식
속쓰릴때좋은음식

 

 

 

 

1. 양배추

속쓰릴때좋은음식 양배추
속쓰릴때좋은음식 1 양배추

속 쓰릴때 좋은 음식은 양배추가 아주 유명합니다. 양배추는 소화제의 재료로도 사용되는데요. 양배추의 비타민U와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의 성분은 위벽을 튼튼하게 해 주고 위 점막의 회복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2. 브로콜리

속쓰릴때좋은음식 브로콜리
속쓰릴때좋은음식 2 브로콜리

속쓰릴때 음식으로 좋은 것은 브로콜리도 있습니다. 브로콜리도 양배추처럼 비타민U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또한 설포라팬 성분도 풍부하여 위염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3. 토마토

속쓰릴때좋은음식 토마토
속쓰릴때좋은음식 3 토마토

속 쓰릴때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 성분과 칼륨 성분은 위염을 억제해주고 위 점막의 자극을 줄여준다고 하는데요. 또한 섬유질도 풍부하여 장 운동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콩나물

속쓰릴때좋은음식 콩나물
속쓰릴때좋은음식 4 콩나물

속 쓰릴때 좋은 음식은 콩나물도 있습니다. 특히 콩나물은 과음으로 속 쓰릴때 먹는 음식으로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장을 보호해주고 알코올 분해를 돕는다고 합니다.

 

 

 

5. 매실

속쓰릴때좋은음식 매실
속쓰릴때좋은음식 5 매실

속쓰릴때 음식으로 좋은 것은 매실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속 쓰릴때 매실을 먹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매실에 풍부한 유기산 성분은 위장 기능을 활발히 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6. 등 푸른 생선

속쓰릴때좋은음식 등푸른생선
속쓰릴때좋은음식 6 등푸른생선

속 쓰릴때 좋은 음식으로는 등 푸른 생선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등 푸른 생선에는 풍부한 오메가3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는 위에서 중탄산염과 점액 분비를 촉진하여 위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바나나

속쓰릴때좋은음식 바나나
속쓰릴때좋은음식 7 바나나

속 쓰릴때 좋은 음식은 바나나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바나나에 풍부한 비타민C와 식이섬유는 위장에 좋다고 하는데요. 이는 위 점막 세포를 튼튼하게 해 주고 장운동을 도와주어 속 쓰릴때 가라앉는 음식으로 좋다고 합니다.

 

 

 

 

 

 

8. 단호박

속쓰릴때좋은음식 단호박
속쓰릴때좋은음식 8 단호박

속쓰릴때 음식으로 좋은 것은 단호박도 있습니다. 단호박은 식감이 부드럽고 섬유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위벽을 자극하지 않고 소화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백미

속쓰릴때좋은음식 백미
속쓰릴때좋은음식 9 백미

속 쓰릴때 좋은 음식으로는 백미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통은 잡곡밥이 영양적으로 더 좋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속 쓰림이 있을 때는 껍질에 정제되어 부드러운 백미가 위장 보호에 더욱 좋다고 합니다.

 

 

 

10. 죽

속쓰릴때좋은음식 죽
속쓰릴때좋은음식 10 죽

속 쓰릴때 좋은 음식은 죽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죽은 임신 속쓰릴때 음식으로도 제격인데요. 음식 섭취에 있어서 주의가 많이 필요한 임산부들은 부드럽고 영양도 풍부한 죽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속쓰릴때좋은음식속쓰릴때좋은음식
속쓰릴때좋은음식

 

 

 

 

지금까지 속 쓰릴때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속 쓰릴때 먹는약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속쓰릴때먹는약
속쓰릴때먹는약

속 쓰릴때 먹는약 3가지

그럼 속 쓰릴때 먹는약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제산제: 속 쓰릴때 먹는약으로는 보통 제산제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제산제는 환자의 상태나 지병 여부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위장약: 속 쓰릴때는 약국에 가서 증상에 따라 적절한 위장약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위장약은 주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위산억제제나, 위산을 중화시키는 위산중화제가 있다고 합니다.

 

3) 영양제: 속쓰림 약으로는 영양제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소화효소, 미네랄, 유산균, 비타민B12, 프로폴리스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속 쓰릴때 좋은 음식과 먹는약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