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엉차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1. 24.

우엉차 효능

다이어트차로 유명한 우엉차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특히 우엉은 우엉차로 먹으면 건강적 효능이 더 풍부해진다고 하는데요. 우엉차는 동의보감에서도 살찐 사람에게 좋다고 하여 옛날부터 이미 다이어트에 좋은 효능이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우엉차는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혈당을 조절하여 심혈관계 질환 및 당뇨병과 암 등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엉차의 효능 및 우엉차 만드는법, 우엉차 부작용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

 

 

다이어트차로만 알고 있었던 우엉차가 이렇게 건강적 효능이 많았다고? 많은 분들이 우엉차 효능과 먹는방법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우엉차는 우엉 효능을 더욱 높여준다고 합니다. 물론 우엉을 생으로 먹는 것도 건강에 좋지만 볶으면 약재로서의 효능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볶은 우엉차 효능이 생 우엉보다 뛰어나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우엉을 차로 먹는 방법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우엉차 먹는방법은 티백으로도 간편히 먹을 수 있지만, 직접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엉차는 몇몇 다른 음식과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하는데요. 특히 연근 우엉차나 돼지감자 우엉차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엉차 만드는법은 간단합니다. 1) 깨끗이 씻은 우엉을 껍질째로 얇게 썰어 햇볕에 2~3일 정도 말려 건우엉을 만들어줍니다. 2) 그리고 프라이팬에서 약한 불에 볶아주는데요. 갈색이 나타날 때까지 볶으면 됩니다. 3) 이렇게 볶은 우엉을 물 1L : 우엉 5g 정도의 비율로 넣고 끓이는데요. 4)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10분 정도 끓여준 뒤 식혀서 마시면 됩니다.

 

우엉차는 영양 성분이 아주 풍부하고 칼로리도 낮습니다. 우엉차 칼로리는 100g당 62kcal 정도로 낮은 편인데요. 우엉차 성분에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철, 인 등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B, C 등 각종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그리고 특히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장 건강에 좋고, 또한 탄닌, 클로로겐산, 사포닌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

 

우엉차 효능은 대표적으로 다이어트라 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 우엉차 효능을 보면 오장의 독소를 제거하고 살찐 사람의 입맛을 잃게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현대식으로 해석해보면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우엉차는 다이어트차로 유명하여 많은 분들이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우엉차는 혈액순환, 당뇨병, 탈모, 골다공증 등 다양한 건강적 효능이 있습니다.

 

그럼 우엉차 효능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우엉차효능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

 

 

 

 

1. 다이어트

우엉차효능 다이어트
우엉차효능 1 다이어트

우엉차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기로 유명합니다. 우엉차는 우리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지방을 분해하여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우엉차는 동의보감에서도 인정한 천연 식욕억제제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우엉을 먹는 것보다 우엉차가 다이어트에 더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2. 변비

우엉차효능 변비
우엉차효능 2 변비

우엉차는 변비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우엉차에는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배변활동을 촉진하여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차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핵심 성분인 프락토올리고당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는 장내 유익균을 늘려주어 장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3. 피부

우엉차효능 피부
우엉차효능 3 피부

우엉차 피부 효능도 그 효과가 뛰어납니다. 우엉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나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엉차의 사포닌 성분은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잔주름 및 피지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우엉에는 탄닌 성분도 풍부한데요. 이는 여드름이나 뾰루지 및 아토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해독 작용

우엉차효능 해독
우엉차효능 4 해독

우엉차의 사포닌 성분은 해독 작용이 뛰어납니다. 사포닌은 혈액 속에서 콜레스테롤과 지방에 붙은 나쁜 기름기를 씻어내준다고 하는데요. 살균과 분해 작용이 뛰어나 해독 효과가 탁월하고 우리 몸속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혈액순환

우엉차효능 혈액순환
우엉차효능 5 혈액순환

우엉차는 혈액순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우엉차의 사포닌 성분은 혈중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몸 전신의 건강이 개선되고, 심장병과 뇌질환 및 각종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특히 수족냉증이 있거나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6. 신장

우엉차효능 신장
우엉차효능 6 신장

우엉차는 신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신장의 기능을 향상하고 이뇨작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우엉에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이 이러한 신장 기능을 돕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 당뇨병

우엉차효능 당뇨병
우엉차효능 7 당뇨병

우엉차는 당뇨병에도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우엉차 효능은 혈당 조절도 꼽을 수 있는데요. 우엉에 들어 있는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성분입니다. 또한 우엉차의 성분은 포도당으로 흡수되지 않고 거의 대장으로 간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엉의 사포닌 성분도 공복혈당 낮추기에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준다고 합니다.

 

 

 

 

 

 

8. 탈모

우엉차효능 탈모
우엉차효능 8 탈모

우엉차 효능은 탈모에도 좋습니다. 우엉은 두피의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도록 도와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우엉의 사포닌 성분도 세정 효과와 항염 효과가 있어 모발에 나쁜 불순물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또한 우엉을 우려낸 물로 머리를 헹구는 탈모치료법도 있다고 합니다.

 

 

 

9. 생리통

우엉차효능 생리통
우엉차효능 9 생리통

우엉차는 여성 건강에 좋은 차입니다. 특히 생리통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우엉차에 풍부한 아르기닌 성분이 여성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는데, 이는 여성들의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개선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10. 골다공증

우엉차효능 골다공증
우엉차효능 10 골다공증

우엉차는 골다공증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우엉차에는 칼슘과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우리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특히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엉차효능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

 

 

 

 

지금까지 우엉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엉차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우엉차부작용
우엉차부작용

우엉차 부작용

1) 우엉은 국화과의 꽃 종류라고 합니다. 따라서 꽃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2) 우엉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몸이 차거나 저혈압인 분들은 우엉차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우엉차를 너무 과도하게 많이 마시면 배탈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우엉차는 칼륨이 풍부하고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그래서 과다 섭취 시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특히 만성신부전증 환자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상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