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카다미아의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1. 25.

마카다미아 효능

견과류의 왕이라고도 불리는 마카다미아는 마카다미아속 나무의 총칭으로, 단단한 껍질을 가진 열매를 맺는데요. 껍질을 벗기면 열매 하나당 마카다미아 너트를 1~2개 채집할 수 있습니다. 마카다미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아주 풍부합니다. 이로 인해 풍미가 좋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며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건강적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카다미아 효능과 부작용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카다미아의효능
마카다미아의효능

 

 

마카다미아는 호주가 원산지인 견과류로, 마카다미아 재배는 주로 고온다습한 열대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생산량의 50%를 호주가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껍질을 제거하여 볶은 마카다미아넛을 먹거나 마카다미아 초콜릿, 마카다미아 오일 및 과자나 쿠키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마카다미아의 가격은 마카다미아 1kg당 약 4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제품 타입이나 브랜드 등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캐슈넛, 피칸, 피스타치오, 아몬드, 사차인치, 헤이즐넛, 호두 등 다양한 견과류 중에서도 고가에 속하며, 특히 브라질 너트와 비슷한 가격대라고 합니다. 

 

마카다미아는 영양 성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높은 편입니다. 마카다미아 칼로리는 100g당 740kcal로 고칼로리에 속합니다. 마카다미아 성분은 100g당 탄수화물 7.9g, 지방 74g, 단백질 9.2g과 칼슘 64mg, 칼륨 410mg, 철 2mg, 인 241mg 등의 무기질과 각종 비타민도 풍부한데, 특히 뇌에 좋은 비타민E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 마카다미아의 지방은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대부분입니다.

 

마카다미아의효능
마카다미아의효능

 

마카다미아 효능은 대표적으로 항산화작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작용은 우리몸에 다양한 질병을 막아주는데요. 마카다미아는 당뇨,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암, 간질환, 골다공증 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특히 마카다미아에는 불포화지방산이 아주 풍부해서 뇌, 혈관 건강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마카다미아 효능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마카다미아의효능마카다미아의효능
마카다미아의효능
마카다미아의효능마카다미아의효능
마카다미아의효능

 

 

 

 

1. 두뇌 발달

마카다미아의효능 두뇌발달
마카다미아의효능 1 두뇌발달

마카다미아는 뇌 건강에 효능이 좋습니다. 마카다미아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가 풍부한데요. 이는 뇌세포의 건강을 개선해주어 기억력이나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카다미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뇌세포의 활성을 도와주어 치매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심혈관 건강

마카다미아의효능 심혈관건강
마카다미아의효능 2 심혈관건강

마카다미아는 견과류 중 불포화지방산의 비율이 가장 높다고 하는데요. 이는 혈관 속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을 예방하고 혈류를 개선해주어 심혈관 건강을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마카다미아의 올레산 성분도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노화 방지

마카다미아의효능 노화방지
마카다미아의효능 3 노화방지

마카다미아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마카다미아의 팔미트산은 피부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뛰어나며, 각종 항산화 성분이 피부 주름을 개선하고 탄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마카다미아의 항산화 작용은 당뇨병, 악성종양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4. 다이어트

마카다미아의효능 다이어트
마카다미아의효능 4 다이어트

마카다미아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마카다미아의 불포화지방산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포화지방을 분해하고 배출시켜주며 포만감도 주어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5. 피로 해소

마카다미아의효능 피로해소
마카다미아의효능 5 피로해소

마카다미아는 피로 해소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몸에서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이 계속 쌓이면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마카다미아가 젖산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마카다미아는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간이 좋아지면 특히 피로 해소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6. 장 건강

마카다미아의효능 장건강
마카다미아의효능 6 장건강

마카다미아에는 섬유질이 아주 풍부해 장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마카다미아의 풍부한 섬유질은 장 운동을 촉진시켜주며 변비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7. 뼈 건강

마카다미아의효능 뼈건강
마카다미아의효능 7 뼈건강

마카다미아에은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특히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하는데요. 갱년기 여성이나 노인층의 뼈 건강을 위한 칼슘 보충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형성에도 좋다고 합니다.

 

 

 

 

 

 

8. 눈 건강

마카다미아의효능 눈건강
마카다미아의효능 8 눈건강

마카다미아는 눈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마카다미아에는 오메가3지방산 중 하나인 DHA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눈의 망막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고 특히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항암 효과

마카다미아의효능 항암효과
마카다미아의효능 9 항암효과

마카다미아는 항암 효과도 뛰어납니다. 마카다미아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해주어 세포의 노화를 막고 재생을 도와주는데요. 특히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어 암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10. 해독 작용

마카다미아의효능 해독작용
마카다미아의효능 10 해독작용

마카다미아는 해독 작용이 뛰어납니다. 특히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노폐물과 중금속 등 독성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부종을 예방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마카다미아의효능마카다미아의효능
마카다미아의효능

 

 

 

 

지금까지 마카다미아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카다미아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마카다미아부작용
마카다미아부작용

마카다미아의 부작용 3가지

마카다미아는 고칼로리 식품입니다. 마카다미아 하루 섭취량은 12~15알 정도가 적당하며, 과다 섭취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1) 마카다미아는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높습니다. 그래서 과다 섭취 시 체중 증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견과류의 지방은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으로 체중 증가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직접 섭취하면서 판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마카다미아는 견과류에 속합니다. 따라서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부작용을 조심해야 합니다.

 

3)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은 마카다미아를 주의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마카다미아는 개에게 안 좋다고 합니다. 개가 마카다미아를 섭취하면 발작, 구토, 발열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소화기증상과 장폐색 등 심각한 증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마카다미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