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술 빨리 깨는 방법 10가지, 음식

by my Chicken Farm 2022. 1. 26.

술 빨리 깨는 방법

술자리 후 다음 날 극심한 숙취로 인해 고통을 받은 경험이 있을 겁니다. 술이 빨리 깨지 않으면 하루 일상을 완전히 망쳐버리기 십상인데요. 술이 너무 안 깨서 답답하다면 술 빨리 깨는법이 궁금해지게 되죠. 술 빨리 깨는 방법은 음주 후 다음날에 할 수 있는 방법도 많지만, 음주 전이나 음주 동안에도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술 빨리 깨는 방법 및 음식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술빨리깨는방법
술빨리깨는방법

 

 

알코올 분해 과정에 대해 알아볼까요? 몸에 흡수된 알코올은 먼저 알코올 탈수소효소에 의해 아세트알데하이드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이는 아세트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에 의해 아세트산으로 전환되는데요. 마지막으로 이 아세트산은 이산화탄소와 물로 전환됩니다.

 

몸으로 흡수된 알코올은 체내 순환을 하다가 에서 대사되어 분해됩니다. 알코올이 흡수되고 술이 깨는 시간은 술자리에서 함께 먹는 음식, 술을 마시는 속도,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술깨는 시간은 술의 종류 따라, 성별에 따라, 개인차에 따라 다른데요.

알코올 분해 시간을 정리해봅시다.

1) 19도 소주 1병: 남성 3~5시간 / 여성 5~7시간

2) 4.5도 맥주 2000cc: 남성 4~6시간 / 여성 5~7시간

3) 6도 막걸리 1병: 남성 2~3시간 / 여성 3~5시간

4) 13도 와인 1병: 남성 5~7시간 / 여성 7~10시간

물론 이는 대략적인 수치이며, 술깨는 시간은 개인의 신체 능력이나 유전적 차이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합니다.

 

술깨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술자리를 일찍 끝내고 충분한 수면 후 따뜻한 해장국으로 아침 식사를 하면 숙취가 거의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또한 음주 전에 숙취해소제를 먹는 방법도 술 덜취하는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술 안취하는 방법은 적은 양의 술을 되도록 오래 천천히 마시는 것이 제일이라고 합니다.

 

술빨리깨는방법
술빨리깨는방법

 

술 빨리 깨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충분한 수분 섭취와 수면입니다.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데요. 충분한 수면은 이러한 시간을 벌어주게 되고, 충분한 수분 섭취는 숙취를 줄여주게 됩니다. 또한 술을 좀 더 빨리 깨는법으로 숙취해소제나 해장 음식을 먹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더 다양한 방법이 있고 보다 근본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그럼 술 빨리 깨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술빨리깨는방법술빨리깨는방법
술빨리깨는방법
술빨리깨는방법술빨리깨는방법
술빨리깨는방법

 

 

 

 

1.

술빨리깨는방법 물
술빨리깨는방법 1 물

물은 가장 중요한 술 빨리 깨는 방법입니다. 특히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탈수를 유발하는데요. 탈수는 숙취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술자리에서도 물을 자주 마시면 숙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숙면

술빨리깨는방법 숙면
술빨리깨는방법 2 숙면

충분한 수면은 숙취를 풀어주고 피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잠을 많이 자면 몸이 회복하도록 도와주는데요. 특히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잠을 충분히 자면서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3. 숙취해소제

술빨리깨는방법 숙취해소제
술빨리깨는방법 3 숙취해소제

대부분의 숙취해소제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기 위한 성분으로 만들어진다고 하는데요. 숙취해소제는 음주 후에 마시는 것도 효과가 있지만, 음주 전에, 특히 30분 전에 마시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이온음료

술빨리깨는방법 이온음료
술빨리깨는방법 4 이온음료

술 빨리 깨는 방법으로는 이온음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온음료는 다량의 전해질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술을 마시면 알코올 대사 산물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면서 많은 전해질도 함께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이는 숙취를 유발하게 되는데, 이온음료를 마심으로써 전해질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5. 아침 식사 해장

술빨리깨는방법 아침식사
술빨리깨는방법 5 아침식사

아침식사는 숙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음주 다음 날 아침을 거르면 알코올 저혈당이 생겨 숙취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음주 후에는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먹는 것이 좋고, 콩나물국, 북어국 등 해장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샤워

술빨리깨는방법 샤워
술빨리깨는방법 6 샤워

술 빨리 깨는 방법에는 샤워도 있습니다. 찬물 샤워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음주 후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면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고 이는 알코올 해독 속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7. 비타민

술빨리깨는방법 비타민
술빨리깨는방법 7 비타민

비타민 섭취도 숙취 깨는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제를 복용하거나, 또는 비타민B와 비타민C가 함유된 과일주스를 마시는 것도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평소에 비타민C를 복용하는 사람은 알코올 분해 속도가 빠르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8. 고단백 안주

술빨리깨는방법 고단백
술빨리깨는방법 8 고단백

음주를 하는 동안 먹는 안주도 음주 후 술 깨는 속도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육류와 같은 고단백 안주가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하는데요. 육류에는 아미노산과 비타민B가 풍부한데, 이는 체내 부산물 처리를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음주 후 고단백 음식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계란을 먹는 분들도 많고, 서양에서는 치즈를 먹는 사람도 많다고 하는데요. 북어국이나 황태국이 숙취 해소에 좋은 이유도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9. 말 많이 하기

술빨리깨는방법 말
술빨리깨는방법 9 말

우리 몸에 흡수되는 알코올의 일부는 폐를 통해 처리되고 호흡을 통해 배출됩니다. 그래서 술자리에서 말을 많이 하는 것이 다음 날 숙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숙취 후에도 호흡을 통해 알코올이 계속 빠져나가기 때문에 말을 많이 하는 것도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10. 술 빨리 깨는 비법

술빨리깨는방법 비법
술빨리깨는방법 10 비법

마지막으로 술 빨리 깨는법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도 정리해봅시다. 수분 섭취, 충분한 수면, 숙취해소제, 샤워, 해장 등등 다양한 술깨는 방법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몇몇 전문의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이러한 방법들은 실질적으로 효과가 없고 개인의 신체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 알코올이 몸에 들어오면 거의 대부분이 간에서 대사되는데요. 간의 알코올 분해는 철저히 시간에 비례한다고 합니다. 이는 결국 사람의 개인 신체 능력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데요.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 평소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술빨리깨는방법술빨리깨는방법
술빨리깨는방법

 

 

 

 

지금까지 술 빨리 깨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술 빨리 깨는 음식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술빨리깨는음식
술빨리깨는음식

술 빨리 깨는 음식

1) 콩나물는 숙취에 좋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장 음식으로 콩나물국밥을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이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토마토도 술 빨리 깨는 음식입니다. 토마토는 해독 작용이 뛰어난데요. 각종 영양 성분과 풍부한 비타민 덕분입니다. 특히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효능이 뛰어나서 숙취 해소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3) 양배추는 특히 음주 후 속이 안 좋을 때 좋은 음식입니다. 양배추는 장에 좋고 소화 작용을 도와주는 음식으로 대표적인데요. 음주 후 속을 편안하게 해주어 숙취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장과 소화에 관련하여 양배추의 성분을 사용한 약도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상 술 빨리 깨는 방법과 음식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