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 10가지, 치료법

by my Chicken Farm 2022. 3. 9.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

머리가 아픈 두통과 함께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함께 나타나고 있나요? 두통 속울렁거림은 스트레스나 피로에 의해 일시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만약 몇 주 동안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뇌질환 등 다양한 질환을 원인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따라서 정확한 원인 파악과 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통속울렁거림
두통속울렁거림

 

 

두통이란, 이마, 관자놀이, 후두부, 뒷목 등을 포함하여 머리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합니다. 두통은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일차성 두통과, 이차적 원인이 발견되는 이차성 두통이 있습니다.

 

두통과 관련된 질병은 다양합니다. 편두통, 긴장성두통, 뇌종양, 뇌출혈, 뇌염, 뇌수막염, 뇌졸중, 근막동통증후군, 측두동맥염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통의 치료는? 흔히 긴장성 두통이나 스트레스 및 피로 등에 의해 발생하는 가벼운 두통은 별다른 처방 없이도 자연적으로 치료가 가능한데요. 편두통과 군발두통 등의 일차성 두통이나, 뇌종양과 뇌출혈 등의 이차성 두통은 해당 질환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두통속울렁거림
두통속울렁거림

 

두통 속울렁거림 증상의 원인은 대표적으로 스트레스와 혈관 문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흔히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면 신경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두통 속울렁거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또한 심혈관이나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각종 질환에 의해서도 두통 속울렁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두통속울렁거림두통속울렁거림
두통속울렁거림
두통속울렁거림두통속울렁거림
두통속울렁거림

 

 

 

 

1. 스트레스, 피로

두통속울렁거림원인 스트레스피로
두통속울렁거림원인 1 스트레스피로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은 스트레스와 피로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나 피로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과 속울렁거림은 생각보다 흔한데요. 실제로 자율신경 중 하나인 부교감신경인 미주신경은 특히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나 피로로 인해 미주신경의 기능이 약해지면 두통과 속울렁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편두통

두통속울렁거림원인 편두통
두통속울렁거림원인 2 편두통

두통 속울렁거림은 편두통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편두통은 발생 상황도 사람마다 다르고 증상도 각양각색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두통과 함께 속울렁거림의 증상도 나타나며, 하품, 구토, 복통, 갈증, 무기력감, 집중력 저하,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약물

두통속울렁거림원인 약물
두통속울렁거림원인 3 약물

두통 속울렁거림 증상은 약물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약물 과용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흔히 두통과 속울렁거림 등의 증상이 있는데요. 특히 일상에서 진통제나 소화제를 과도하게 복용해서 두통 속울렁거림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는 위염이나 다른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4. 위장 담적

두통속울렁거림원인 위장담적
두통속울렁거림원인 4 위장담적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은 위장 담적 때문일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두통, 속울렁거림, 어지럼증 등의 원인을 담적으로 보기도 하는데요. 위장 담적은 위장 기능이 저하되어 담이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복통과 속울렁거림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머리까지 올라가 두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5. 코 담적

두통속울렁거림원인 코담적
두통속울렁거림원인 5 코담적

두통 속울렁거림은 코 담적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코 담적은 주로 코 주변의 부비동에 가래가 쌓인 증상을 말하는데요. 부비동염이나 축농증에서 자주 나타나는 코 담적은 공기의 흐름을 망해하여 두통과 속울렁거림 및 어지럼증 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6. 뇌종양

두통속울렁거림원인 뇌종양
두통속울렁거림원인 6 뇌종양

두통 속울렁거림 증상은 심하면 뇌종양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특히 나이가 중년 이상인 분들이 두통과 속울렁거림이 1~2주 이상 지속된다면 뇌종양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뇌종양은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는데 두통, 경련, 마비, 시력 이상, 지적 능력 이상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7. 뇌동맥류

두통속울렁거림원인 뇌동맥류
두통속울렁거림원인 7 뇌동맥류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은 뇌동맥류 때문일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는 뇌혈관 벽에 미세 균열이 발생하고 부풀어 오르는 질환인데요. 뇌 내 출혈과 신경조직 압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의 증상은 주로 극심한 두통, 속울렁거림, 오심, 구토, 뒷목이 뻣뻣한 증상, 의식저하, 빈뇨, 기억력장애, 보행장애, 반신마비, 혼수상태 등이 나타납니다.

 

 

 

 

 

 

8. 뇌졸중

두통속울렁거림원인 뇌졸중
두통속울렁거림원인 8 뇌졸중

두통 속울렁거림은 뇌졸중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혈류 장애로 뇌 혈류에 문제가 생겨 출혈이 발생하거나 막히는 뇌출혈과 뇌경색을 일컫는 말인데요. 두통과 어지럼증과 함께 속울렁거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체 각 기관의 장애와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9. 어혈

두통속울렁거림원인 어혈
두통속울렁거림원인 9 어혈

두통 속울렁거림 증상은 어혈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어혈은 정상 기능을 잃은 탁한 혈액이 혈관에 뭉쳐서 쌓이는 혈액순환 장애인데요. 스트레스, 피로, 독소, 위장장애, 외상, 각종 질환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혈관에 어혈이 쌓여 혈액순환을 방해하면 두통, 속울렁거림, 어지럼증,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이명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10. 갱년기(폐경기)

두통속울렁거림원인 갱년기
두통속울렁거림원인 10 갱년기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은 갱년기 증상 때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 갱년기는 40대 중후반부터 점진적으로 진행되는데요. 여성 갱년기 증상은 주로 두통, 현기증, 위장장애, 속울렁거림, 불면증, 안면홍조, 흥분, 이명, 정신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속울렁거림두통속울렁거림
두통속울렁거림

 

 

 

 

지금까지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두통 속울렁거림 치료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두통속울렁거림치료법
두통속울렁거림치료법

두통 속울렁거림 치료법 3가지

두통 속울렁거림은 스트레스와 피로, 담적, 뇌질환, 혈액순환 등 다양한 원인에 따라 치료법도 다양합니다. 스트레스와 피로가 원인인 경우는 생활습관 개선이 치료법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럼 질환으로 인한 두통 속울렁거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엑스레이나 MRI 등의 검사에서 두통 속울렁거림의 원인이 되는 이상소견을 발견하지 못한 경우에는 한방에서 담적병을 원인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담적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체질과 증상에 따른 약침, 한약 치료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뇌종양, 뇌동맥류, 뇌졸중 등의 뇌질환은 사람에 따라 초기 증상이 거의 없기도 하고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미 증상이 나타난다면 많이 진행되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에 다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3) 어혈 등의 문제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에 의해서도 두통 속울렁거림이 흔히 발생하게 되는데요. 혈액순환 장애는 심혈관 질환과 뇌혈관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식단과 운동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계속되는 증상이 특정 질환으로 의심된다면 병원 검사를 받고 해당 질환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상 두통 속울렁거림 증상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근 효능 10가지, 부작용  (0) 2022.03.11
새끼발가락 통증 10가지 원인, 치료법  (0) 2022.03.10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 10가지 정보  (3) 2022.03.08
리플리 증후군  (1) 2022.03.07
보리밥 효능 10가지, 부작용  (0) 2022.03.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