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근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3. 11.

당근 효능

몸에 좋은 당근, 잘 챙겨 드시고 있나요? 각종 요리에도 다양하게 활용되는 당근은 조리해서 먹으면 맛도 좋아지고 영양 성분도 더욱 풍부해진다고 하는데요.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 당근은 노화 방지와 암 예방 등 다양한 건강적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근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당근효능
당근효능

 

 

당근이란, 히말라야와 힌두쿠시산맥 일대가 원산지로 알려진 주홍빛 색의 채소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평창, 밀양, 김해, 제주도 등 다양한 곳에서 재배되고 있는데요. 당근 효능은 동의보감에서도 피부와 머리카락을 곱게 만들어주고 숙변을 제거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당근 효능적으로먹는방법은 가열하여 조리해서 먹는 것입니다. 그래서 생당근 효능보다는 삶은 당근 효능, 찐당근 효능, 익힌 당근 효능이 더욱 좋다고 하는데요. 당근은 가열될 때 베타카로틴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조리를 통해 다양한 당근 요리를 만들어 먹으면 건강적 효능이 더욱 커진다고 합니다. 또는 말린 당근, 당근잎 등으로 당근차를 따뜻하게 끓여 먹어도 효능이 좋겠죠?

 

당근 주스의 효능은 당근즙과 함께 가장 간편하게 당근의 효능을 얻는 방법입니다. 당근은 특유의 맛 때문에 보통 다른 채소나 과일과 섞어 먹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과 당근주스, 사과 당근 비트 주스, 당근 사과 양배추 주스 등 맛있게 만들어서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당근 주스 만들기에 도전해 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당근 영양성분도 알아봅시다. 당근 칼로리는 100g당 34kcal로 낮은 편인데요. 당근에는 특히 베타카로틴이 7540㎍, 비타민A가 1257㎍RE으로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3.1g, 칼슘 38mg, 칼륨 362mg 등 각종 무기질은 물론 비타민B, C, E, K 등 각종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당근 하루 섭취량 3개 정도라고 합니다.

 

당근효능
당근효능

 

당근 효능은 대표적으로 항산화 작용과 눈 건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주고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또한 특히 당근에 풍부한 비타민A 성분은 시력 개선과 눈 건강에 아주 이로운 효능이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당근 효능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당근효능당근효능
당근효능
당근효능당근효능
당근효능

 

 

 

 

1. 노화 방지

당근효능 노화방지
당근효능 1 노화방지

당근 효능은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 방지와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과 같은 카로티노이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주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참고로 생 당근보다 조리된 당근이 더욱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눈 건강

당근효능 눈건강
당근효능 2 눈건강

당근 효능은 눈 건강에 효과가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성분 덕분인데요. 비타민A는 시력 개선에 좋은 성분으로 대표적이며, 베타카로틴은 간에서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당근 100g에서 얻을 수 있는 비타민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93%에 달한다고 합니다.

 

 

 

3. 심혈관 건강

당근효능 심혈관건강
당근효능 3 심혈관건강

당근 효능은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당근에 풍부한 카로티노이드 항산화 성분과 섬유질은 혈중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탁월한데요. 이는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4. 암 예방

당근효능 암예방
당근효능 4 암예방

당근 효능은 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당근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암 예방에도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체내 나쁜 활성산소에 의해 암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미국 샌디에이고의 한 연구에서는 당근이 방광암의 위험을 낮춰준다고 보고하였습니다.

 

 

 

5. 면역력 개선

당근효능 면역력개선
당근효능 5 면역력개선

당근은 면역력 개선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당근에는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 있으며 이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당근에 풍부한 카로티노이드 항산화 성분은 각종 질병에 대응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면역력 개선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당근효능 다이어트
당근효능 6 다이어트

당근 효능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식단에서는 당근을 흔히 찾아볼 수가 있는데요. 당근은 칼로리가 100g당 34kcal로 낮은 편이며,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도 풍부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피부 건강

당근효능 피부건강
당근효능 7 피부건강

당근 효능은 피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당근은 특히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각종 염증과 노화 방지 효과도 탁월한데요. 또한 홍조를 예방해주기도 하며, 당근에 풍부한 인 성분은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준다고 합니다. 

 

 

 

 

 

 

8. 뼈 건강

당근효능 뼈건강
당근효능 8 뼈건강

당근은 뼈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과 마그네슘 및 인 등의 성분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뼈를 강화시키고 골다공증 등 각종 뼈 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당근의 비타민K 성분도 뼈 건강에 좋은 영양분입니다.

 

 

 

9. 장 건강

당근효능 장건강
당근효능 9 장건강

당근 효능은 장 건강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당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수용성 섬유질로 장 운동과 소화 작용을 도와주는 효과가 뛰어난데요. 이는 우리 몸의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돕고, 변비를 개선해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의 흡수를 늦추어 혈당 수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0. 뇌 건강

당근효능 뇌건강
당근효능 10 뇌건강

당근 효능은 뇌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당근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뇌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도 당근을 꾸준히 먹는 사람들은 뇌졸중의 발병 위험도가 현저하게 낮아졌다고 보고한 바가 있습니다.

 

 

 

 

당근효능당근효능
당근효능

 

 

 

 

지금까지 당근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당근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당근부작용
당근부작용

당근 부작용 3가지

당근은 대체로 안전한 채소로 크게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가 있는데요. 그럼 당근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당근은 과다 섭취 시 피부색이 노란색이나 오렌지색으로 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호박을 많이 먹으면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것과 비슷한데요. 당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과다 섭취 시 피부색이 변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호박의 경우처럼 섭취를 줄이면 피부색은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2) 당근은 다른 몇 가지 채소처럼 몇몇 사람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당근을 소량부터 먹어보면서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당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과다 섭취 시 복통, 복부팽만,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당근도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당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