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이 꼬였을때 처치법 10, 증상

by my Chicken Farm 2022. 3. 14.

장이 꼬였을때

갑자기 배에서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면서 고통스러웠던 적이 있나요? 흔히 겪을 수 있는 장꼬임 증상인데요. 이렇게 장이 꼬였을때는 가볍게는 휴식만으로도 호전되지만, 아주 심하면 실신까지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장이 꼬였을때는 관련 약을 복용하는 것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이 꼬였을때 처치법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이꼬였을때
장이꼬였을때

 

 

장은 소화와 흡수 및 배설 등을 담당하는 소화기계 신체 기관입니다. 장은 창자라고도 부르며, 소장(작은창자), 대장(큰창자)로 구성되는데요. 참고로 맹장은 막창자, 직장은 곧창자라고도 부릅니다.

 

장은 창자라고도 부르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의 주제인 '장이 꼬였을때'는 '창자가 꼬였을때'와 같은 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창자는 십이지장, 공장, 회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큰창자는 맹장, 결장, 직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과 관련된 질병은 아주 다양합니다. 흔히 장염, 궤양성대장염, 과민성대장증후군, 게실염, 대장암 등이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 외에도 크론병, 베체트병, 장폐쇄, 대장선종, 대장용종 등 다양한 장 질환이 있습니다.

 

장이꼬였을때
장이꼬였을때

 

장이 꼬였을때 처치법은 대표적으로 위장 장애를 치료하는 약을 먹고 휴식하는 방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장꼬임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위산을 억제하는 제산제, 장 통증을 줄이는 진경제, 장운동을 촉진하는 위장운동 촉진제 등이 도움이 되는데요. 이와 함께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및 보온 등이 장이 꼬였을때 도움이 됩니다.

 

그럼 장이 꼬였을때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장이꼬였을때장이꼬였을때
장이꼬였을때
장이꼬였을때장이꼬였을때
장이꼬였을때

 

 

 

 

1. 제산제

장이꼬였을때처치법 제산제
장이꼬였을때처치법 1 제산제

장이 꼬였을때 처치법은 제산제를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산제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인데요.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위통과 속 쓰림 등의 증상이 급성으로 나타나서 장이 꼬이는 느낌이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제산제는 위산을 억제하여 통증을 줄이고 위장 점막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2. 진경제

장이꼬였을때처치법 진경제
장이꼬였을때처치법 2 진경제

장이 꼬였을때는 진경제를 먹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진경제는 복부 경련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약인데요. 위장관에 있는 평활근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진경제는 복통을 가라앉혀주며,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장염과 궤양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3. 위장운동 촉진제

장이꼬였을때처치법 위장운동촉진제
장이꼬였을때처치법 3 위장운동촉진제

장이 꼬였을때 증상 해결 방법은 위장운동 촉진제를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장운동 촉진제는 위장의 운동 능력을 촉진시키는 약인데요. 음식물의 이동 및 배출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복통, 복부팽만, 속쓰림, 오심,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약입니다.

 

 

 

 

 

 

4. 절식

장이꼬였을때처치법 절식
장이꼬였을때처치법 4 절식

장이 꼬였을때 처치법은 절식이나 금식이 필요합니다. 보통 배가 아프고 장이 꼬이는 느낌이 들면 장을 비워주고 편안하게 해주는 방법이 도움이 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음식물의 섭취를 줄이고 제한하여 위장에 음식물과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수분 섭취

장이꼬였을때처치법 수분섭취
장이꼬였을때처치법 5 수분섭취

장이 꼬였을때는 수분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을 마시면 소화와 음식물 배출 및 배변 활동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장염이나 설사 등으로 인해 빠져나가는 수분을 보충해주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또는 장에 좋은 따듯한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휴식

장이꼬였을때처치법 휴식
장이꼬였을때처치법 6 휴식

장이 꼬였을때 증상 해결 방법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특히 스트레스성 복통에 효과가 있는데요. 장꼬임 증상은 스트레스나 피로 누적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이기 위해 충분한 휴식과 함께 치료를 강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소화제

장이꼬였을때처치법 소화제
장이꼬였을때처치법 7 소화제

장이 꼬였을때 처치법은 소화제를 먹어보는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장꼬임 증상은 소화가 안 되거나 가스가 많이 차거나 해서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소화제를 복용하여 장운동을 돕고 소화를 촉진하여 증상을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8. 양배추

장이꼬였을때처치법 양배추
장이꼬였을때처치법 8 양배추

장이 꼬였을때는 양배추나 양배추즙 등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배추의 성분은 장운동에 도움을 주고 소화와 변비 개선에 효과가 있는데요. 그래서 양배추의 성분을 활용한 소화제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9. 식이섬유

장이꼬였을때처치법 식이섬유
장이꼬였을때처치법 9 식이섬유

장이 꼬였을때 증상 해결 방법은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여 가스를 줄이고 배변 활동을 도와주는 효과가 뛰어난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기능성 식품을 먹으면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2021.08.06 - [건강] -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10가지

 

 

 

10. 보온

장이꼬였을때처치법 보온
장이꼬였을때처치법 10 보온

장이 꼬였을때 처치법은 배를 따뜻하게 보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도 배가 차면 위장 장애가 쉽게 발생한다고 하였는데요. 배에 찬 기운을 없애기 위해서 배를 따듯하게 덮어주고 보온을 유지해주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장이꼬였을때장이꼬였을때
장이꼬였을때

 

 

 

 

지금까지 장이 꼬였을때 처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이 꼬였을때 증상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장이꼬였을때증상
장이꼬였을때증상

장이 꼬였을때 증상 3가지

장꼬임 증상은 각각의 증상의 특징에 따라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장이 꼬였을때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장폐색: 장폐색은 장이 꼬였을때 의심해볼 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장폐색은 장의 유착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장 유착이 발생하면 쥐어짜는 듯한 복통과 복부팽만, 오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위염: 위염은 스트레스나 불규칙적인 식습관 등에 의해서 위점막에 손상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위염이 생기면 장꼬임, 소화불량, 명치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구체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질환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발생하면 만성적인 복통과, 복부팽만, 배변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상 장이 꼬였을때 처치법과 증상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