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새끼발가락 통증 10가지 원인, 치료법

by my Chicken Farm 2022. 3. 10.

새끼발가락 통증

새끼발가락이 계속 아프거나 저리거나 해서 불편한가요? 새끼발가락 통증은 누구에게나 흔히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특히 불편한 신발을 신는 여성분들에게서 더욱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딱히 신발이 불편하지 않아도 새끼발가락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경우는 신경 문제나 몇 가지 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끼발가락통증
새끼발가락통증

 

 

새끼발가락 통증은 주로 새끼발가락 부위에 생긴 굳은살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 굳은살은 발가락 모양, 걷는 습관, 불편한 신발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족부질환이나 관절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새끼발가락 통증은 다양한 증상과 원인이 있습니다. 새끼 발가락 부음 증상은 피로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새끼 발가락 옆 통증은 소건막류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오른쪽 새끼발가락, 왼쪽 새끼발가락 통증이 따로 나타난다면 신경이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또한 새끼발가락 발바닥 통증은 주로 족저근막염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새끼발가락통증
새끼발가락통증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은 대표적으로 소건막류와 피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 아랫부분이 돌출되는 질환인데요. 이는 지속적인 통증과 저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로로 인한 신경 손상도 새끼발가락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관절염, 통풍, 허리디스크 등 다양한 원인이 새끼발가락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럼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새끼발가락통증새끼발가락통증
새끼발가락통증
새끼발가락통증새끼발가락통증
새끼발가락통증

 

 

 

 

1. 소건막류

새끼발가락통증원인 소건막류
새끼발가락통증원인 1 소건막류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은 소건막류 때문일 수 있습니다. 소건막류 증상은 새끼발가락 뿌리 관절이 돌출되는 것인데요. 참고로 엄지발가락 아래가 돌출되는 것은 무지외반증이라고 합니다. 뿌리 관절이 돌출되면서 새끼 발가락 아래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새끼발가락 통증은 신발 착용 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새끼발가락 골절

새끼발가락통증원인 새끼발가락골절
새끼발가락통증원인 1 새끼발가락골절

새끼발가락 통증은 새끼발가락 골절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가볍게는 새끼발가락 금이 생기거나 심하게는 뼈가 부러지는 골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새끼발가락 골절 통증은 강한 통증과 압통이 느껴지며, 움직이거나 누르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3. 피로

새끼발가락통증원인 피로
새끼발가락통증원인 3 피로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은 피로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오랜 시간 동안 보행을 하거나 서 있거나 발에 무리가 많이 간 경우인데요. 이렇게 발에 피로가 몰리게 되면 근육의 신경이 손상되기도 하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발가락 관절염

새끼발가락통증원인 발가락관절염
새끼발가락통증원인 4 발가락관절염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은 관절염 때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하이힐이나 앞코가 좁은 신발을 자주 신으면 새끼발가락 뼈의 연골이 닳고 변형도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계속 지속되면 연골이 닳고 관절의 기능이 떨어지는 발가락 관절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5. 새끼발가락 굳은살

새끼발가락통증원인 새끼발가락굳은살
새끼발가락통증원인 5 새끼발가락굳은살

새끼발가락 통증은 굳은살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보통 나이가 들수록 더 흔히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점점 나이가 들면서 발가락 굳은살을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하는데, 관리가 소홀해지면 굳은살이 생기고 그로 인해 새끼발가락 굳은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새끼 발가락 통풍

새끼발가락통증원인 새끼발가락통풍
새끼발가락통증원인 6 새끼발가락 통풍

새끼발가락 통증은 통풍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통풍이란 혈액에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서 뾰족한 요산 결정이 쌓이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새끼 발가락 끝 통증, 새끼발가락 발등 통증이나 엄지발가락 통증이 시작하면서 점점 다른 부위로도 통증이 퍼지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7. 새끼발톱

새끼발가락통증원인 새끼발톱
새끼발가락통증원인 7 새끼발톱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은 새끼발톱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내성발톱이 새끼 발가락 발톱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보통 내성발톱은 엄지발가락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드물게 새끼발가락에서도 생긴다고 합니다. 이러한 새끼발톱 통증이 새끼발가락 전체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8. 지간신경종

새끼발가락통증원인 지간신경종
새끼발가락통증원인 8 지간신경종

새끼발가락 통증은 지간신경종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이란, 신경 압박 증후군의 한 형태로 발가락의 신경줄기에 압박이 가해져 신경의 두께가 두꺼워지는 질환입니다. 이는 새끼 발가락 저림과 통증을 유발하며, 열감과 얼얼한 증상도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9. 발가락 모양

새끼발가락통증원인 발가락모양
새끼발가락통증원인 9 발가락모양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은 발가락 모양인 경우도 있습니다. 발가락 모양은 사람마다 다르고, 혹은 잘못된 습관이나 신발 등의 원인으로 후천적으로 변형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특히 엄지발가락이나 새끼발가락 모양이 변형되면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발가락 교정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0. 허리디스크

새끼발가락통증원인 허리디스크
새끼발가락통증원인 10 허리디스크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은 허리디스크 때문일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증상은 허리뿐만이 아니라 하체로 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리로 이어지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다리 전체가 저리거나 새끼발가락 등 발가락이 저린 증상도 흔히 나타나게 됩니다.

 

 

 

 

새끼발가락통증새끼발가락통증
새끼발가락통증

 

 

 

 

지금까지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끼발가락 통증 치료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새끼발가락통증치료법
새끼발가락통증치료법

새끼발가락 통증 치료법 3가지

새끼발가락 통증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양합니다. 그럼 새끼발가락 통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새끼발가락 통증은 생활습관 개선으로 자가 치료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불편한 신발을 신지 않고, 충분한 휴식으로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2) 새끼발가락통증 소건막류, 원인과 치료는? 소건막류 치료는 크게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불편한 신발을 피하고 굳은살을 깎아주거나 보조기를 착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 고려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절제술과 절골술이 있습니다.

 

3) 새끼발가락 통증 병원은 어디로 가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발가락 통증은 정형외과를 가면 됩니다. 하지만 새끼발가락 통증의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통풍은 내과, 신경 문제는 신경과, 관절염은 관절전문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