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리플리 증후군

by my Chicken Farm 2022. 3. 7.

리플리 증후군

리플리증후군이란 용어를 들어 보셨나요? 공식 질병은 아니고 신조어라고 하는데요. 리플리 증후군의 뜻, 원인, 치료법 등에 대해 모두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연예인, 유명인, 일반인 모두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데요. 단순한 허언증에서 더욱 발전한 정신 질환적인 문제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플리 증후군 및 인격장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플리증후군
리플리증후군

 

 

인터넷에서 리플리 증후군 실화, 리플리 증후군 썰 등을 읽어 보신 적이 있나요? 리플리 증후군은 국내에서 이를 모티브로 한 드라마도 제작되었을 만큼 한때 사회적 문제로 크게 대두되기도 했었는데요. 단순히 허언증으로 치부하기엔 그 위험성이 생각보다 매우 심각한 증상입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자신의 거짓말을 진실로 믿고 타인에게 피해까지 끼치는 인격장애입니다. 참고로 리플리 증후군(ripley syndrome)은 의학적으로 인정된 정식 병명은 아닌 신조어라고 하는데요. 외국에서 쓰는 표현이라기보다는 거의 한국에서만 사용된다고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 테스트

 

1) 거짓말에 대해 죄책감이 없다.

2)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3) 사회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본다.

4) 내가 무시당하면 너무 화가 난다.

5) 현재 삶이 불만족스럽다.

6) 나도 모르게 당혹스러운 행동을 하기도 한다.

7) 마음에 드는 것을 따라 하기 좋아한다.

8) 반대 의견을 들으면 화가 나고 불쾌하다.

9) 대인관계가 좁다.

10) 크게 망신을 당한 기억이 있다.

 

위 항목 중 5개 이상은 주의, 7개 이상은 위험, 9개 이상은 리플리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리플리증후군
리플리증후군

 

그럼 리플리 증후군 정보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리플리증후군리플리증후군
리플리증후군
리플리증후군리플리증후군
리플리증후군

 

 

 

 

1. 리플리 증후군이란

리플리증후군이란
리플리증후군이란

리플리 증후군은 자신의 거짓말을 믿고 현실 세계를 부정하며 자신이 만들어낸 세계를 진실로 믿는 인격 장애를 말합니다. 정식 질환으로 인정되지는 않은 신조어라고 하는데요. 거짓말을 상습적으로 하는데 자신의 거짓말을 진실로 믿습니다. 리플리 효과 또는 리플리병이라고도 부릅니다.

 

 

 

2. 리플리 증후군 뜻

리플리증후군뜻
리플리증후군뜻

리플리 증후군의 뜻은 재능있는 리플리씨라는 소설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이 소설은 1955년에 미국 작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가 쓴 범죄 소설인데요. 태양은 가득히가 이 소설을 원작으로 한 리플리 증후군 영화입니다. 주인공 톰 리플리는 재벌가의 자제인 친구를 죽이고 그의 인생을 가로채 자신이 아닌 친구의 삶을 살아가는데요. 리플리 증후군 뜻은 이 소설의 주인공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3. 리플리 증후군 원인

리플리증후군원인
리플리증후군원인

리플리 증후군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의학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리플리 증후군의 원인을 열등감, 피해의식, 망상, 성취욕구, 욕구 불만족 등으로 보고 있는데요. 리플리 증후군의 사례를 보면 대부분이 사회적 성취와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4. 리플리 증후군 치료법

리플리증후군치료법
리플리증후군치료법

리플리 증후군 치료는 상당히 까다롭고 힘들다고 합니다. 리플리 증후군이 있는 환자들은 자신들의 인격 장애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에 대한 생각조차 하지 않으며 치료를 받으려는 의지가 없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정신과적 문제로 여겨지는 리플리 증후군의 치료법은 정신과 상담 치료와 약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5. 리플리 증후군 증상

리플리증후군증상
리플리증후군증상

리플리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은 거짓말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거짓말과 리플리 증후군 특징은 차이가 큽니다. 바로 자신의 거짓말을 진실로 완전히 믿어버리고 허구의 세계를 살아가는 것인데요. 이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취급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와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6. 리플리 증후군 사례 1

리플리증후군예일대
리플리증후군예일대

국내에서 아주 대표적인 리플리 증후군 사례는 2007년 S씨의 사례가 있습니다. 예일대 박사학위와 학력을 위조한 S씨의 사례는 우리나라에 리플리 증후군이 알려지는 계기가 된 사건으로 유명한데요. '미스 리플리'라는 국내 드라마에서 이 사건을 모티브로 하기도 하였습니다.

 

 

 

7. 리플리 증후군 사례 2

리플리증후군하버드
리플리증후군하버드

리플리 증후군은 하버드와 스탠포드를 동시에 합격했다는 여고생의 사례도 유명합니다. 2015년에 미국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던 우리나라 여고생이 하버드와 스탠퍼드에 동시에 합격했다는 뉴스가 보도되었는데요. 이는 결국 거짓으로 드러나서 큰 화제가 되었던 사건입니다.

 

 

 

 

 

 

8. 리플리 증후군의 위험성

리플리증후군위험성
리플리증후군위험성

리플리 증후군은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거짓말이 가벼운 장난 수준에 지나지 않고 사기성과 범범행위의 가능성이 있는 동시에 무책임함을 보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는 타인에게 정신적 피해는 물론 금전적인 피해까지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많은 질타를 받고 있습니다.

 

 

 

9. 사이버 리플리 증후군

사이버리플리증후군
사이버리플리증후군

사이버 리플리 증후군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SNS에서 리플리 증후군과 같은 인격 장애를 보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자신이 꿈꾸는 허구의 세계를 SNS에 거짓으로 꾸미고 거짓말을 반복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는 사기나 절도에서 심각하게는 살인까지에 이르는 범죄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특히 다수를 상대로 사기를 치고도 전혀 죄책감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리플리 증후군의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10. 공상허언증

공상허언증
공상허언증

리플리 증후군은 공식적인 정신의학 질환 중에서는 공상허언증과 가장 가깝다고 합니다. 공상허언증은 자신의 거짓말을 사실로 믿는 정신적 증후군을 뜻하는데요. 보통의 거짓말쟁이나 허풍쟁이의 수준을 넘어 거짓을 진실로 믿는 정신 질환입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허언증이 병적인 증상으로 공상허언증과 유사하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리플리증후군리플리증후군
리플리증후군

 

 

 

 

 

지금까지 리플리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리플리 증후군과 비슷한 인격장애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인격장애
인격장애

참고 인격장애 3가지

리플리 증후군은 거짓을 중심으로 하는 인격장애로 취급되고 있는데요. 참고로 이와 비슷한 다른 인격장애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1) 반사회적 인격장애: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는 무책임한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인격장애로, 유전적인 원인이 가장 크다고 보고 있으며 환경적 원인도 있다고 합니다. 주로 사기와 같은 범법행위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법률과 규범을 따르지 않고 거짓말을 반복하며 공격적이며 죄책감이 없고 무책임한 특징을 보인다고 합니다.

 

2) 자기애성 인격장애: 자신을 과대평가하고 인정 받고 싶은 욕구가 크며 타인을 위하지 않고 모든 것이 자기중심적인 인격 장애입니다. 주로 미성숙한 발달 과정과 대인관계적 문제를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요. 자신을 위해서 타인에 대한 무시, 착취, 이용, 사기 등의 행동 양식을 보이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3) 뮌하우젠 증후군: 타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아프다고 거짓말을 하거나 자해까지 가하는 정신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성장기 정신적 문제를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요. 관련 질환으로는 자신이 돌보는 아이를 고의로 아프게 하여 병원을 찾고, 그것으로 자신의 보호본능을 대리 만족하는 뮌하우젠 신드롬 바이 프록시라는 질환도 있습니다.

 

 

 

 

 

 

이상 리플리 증후군과 인격 장애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