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들기름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3. 4.

들기름 효능

지방은 무조건 안 좋을까요? 식물성 기름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은 동물성 기름의 포화지방을 대체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건강적 효능이 뛰어난데요. 이러한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려면 들기름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에는 우리 몸에 좋은 지방인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다양한 건강적 효능이 뛰어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들기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들기름효능
들기름효능

 

 

들기름이란, 들깨에서 짜낸 들깨 기름을 말합니다. 서양의 올리브오일 효능이 유명하다면 우리나라에는 참기름. 들기름 효능이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모두 식물성 기름으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참기름 효능은 노화방지, 들기름 효능은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 먹는법은 다양합니다. 들기름 나물무침, 들기름 파스타 등 들기름 요리나 들기름 찰밥 등 밥에 넣어서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들기름은 칼로리가 100g당 884kcal로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고 들기름 한스푼 효능으로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들기름 효능과 복용법도 관련지어 알아봅시다. 들기름은 열을 가하면 암 예방 효능이 사라지고 오히려 발암 물질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볶은 들기름 효능보다 생들기름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열을 가하지 않은 저온 압착 들기름이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 보관법은 밀폐하여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들기름 가격이 높은 편이라 참기름처럼 오래 보관하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요. 참기름은 비교적 장기 보관이 가능하지만, 들기름은 일찍 산패가 진행되어 1~2개월이 지나면 반드시 폐기해야 한다고 합니다.

 

들기름 성분은 특히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들기름은 오메가3,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한데요. 오메가3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 DHA, EPA와 오메가6지방산인 감마리놀렌산 등의 성분은 식물성 기름 중에서도 특히 들기름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들기름효능
들기름효능

 

들기름의 효능은 대표적으로 혈관 건강과 뇌 건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는 들기름에 풍부한 알파리놀렌산, DHA, EPA, 감마리놀렌산 등의 불포화지방산 덕분인데요. 이 불포화지방산 성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탁월하여 심혈관과 뇌혈관 건강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두뇌 발달과 뇌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럼 들기름 효능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들기름효능들기름효능
들기름효능
들기름효능들기름효능
들기름효능

 

 

 

 

1. 혈관 건강

들기름효능 혈관건강
들기름효능 1 혈관건강

들기름 효능은 혈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은 특히 알파리놀렌산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매우 풍부한 식품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의 효능은 특히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줄여 혈관 청소 효과가 탁월한데요. 이는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예방과 뇌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2. 빈혈

들기름효능 기관지
들기름효능 2 기관지

들기름은 빈혈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빈혈은 혈액의 산소 공급 능력이 떨어지거나 영양 부족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데요. 들기름은 혈액순환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고 피를 만들어주는 조혈작용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는 특히 여성들의 빈혈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3. 뇌 건강

들기름효능 뇌건강
들기름효능 3 뇌건강

들기름 효능은 뇌 건강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특히 들기름에 풍부한 오메가3지방산 덕분인데요. 들기름의 오메가3지방산인 DHA, EPA와 알파리놀렌산은 학습능력 향상과 기억력 개선 등 두뇌 발달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노인들의 치매,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부 미용

들기름효능 피부미용
들기름효능 4 피부미용

들기름 효능은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은 혈액순환을 개선해주어 피부를 밝게 해 주고, 비타민E 등 각종 항산화 성분도 피부 노화를 억제해줍니다. 또한 들기름 팩, 들기름 꿀팩 등도 인기가 많은데요. 들기름 팩 효능도 피부 미백과 기미, 주근깨, 각종 잡티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알레르기

들기름효능 알레르기
들기름효능 5 알레르기

들기름은 알레르기 체질 개선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들기름에 풍부한 알파 리놀렌산은 알레르기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들기름의 성분이 몸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에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6. 기관지

들기름효능 기관지
들기름효능 6 기관지

들기름 효능은 기관지 건강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의 불포화지방산은 기침 가래 완화 효과가 있어 기관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천식 등 호흡기 질환 개선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7. 뼈 건강

들기름효능 뼈건강
들기름효능 7 뼈건강

들기름 효능은 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에 풍부한 오메가3지방산은 염증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들기름의 오메가3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은 뼈의 형성을 촉진하고 강화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8. 암 예방

들기름효능 암예방
들기름효능 8 암예방

들기름은 암 예방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의 오메가3지방산은 항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특히 들기름의 감마리놀렌산도 항염증과 항암 작용이 뛰어나 각종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들기름은 장기간 보관 시 오히려 발암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면 안 됩니다.

 

 

 

9. 당뇨병

들기름효능 당뇨병
들기름효능 9 당뇨병

들기름 효능은 당뇨병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의 불포화지방산은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도 있는데요. 특히 들기름의 오메가6지방산 중 하나인 감마리놀렌산은 혈당 강하 효과가 뛰어나서 당뇨병 예방과 당뇨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여성

들기름효능 여성
들기름효능 10 여성

들기름 효능은 여성 건강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의 불포화지방산은 몸에 좋은 지방으로, 적당량 섭취 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들기름은 갱년기(폐경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 생리불순과 생리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들기름효능들기름효능
들기름효능

 

 

 

 

지금까지 들기름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들기름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들기름부작용
들기름부작용

들기름 부작용 3가지

들기름은 과다 섭취와 장기 보관만 피하면 크게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그럼 들기름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들기름의 불포화지방산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요. 다만 들기름은 고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과다 섭취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2) 들기름은 장기간 먹을 수 있는 참기름과 달리 보관 기간이 짧습니다. 보통 개봉 후 1~2개월 안에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산패된 들기름은 암 유발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에 반드시 버려야 한다고 합니다.

 

3) 들기름은 주로 가열하지 않고 그대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들기름을 가열하면 아크롤레인, 벤조피렌 등의 발암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발암 물질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서는 들기름을 가열해서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이상 들기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