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직성 척추염 증상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관절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통증이 나타나는 강직성 척추염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강직성 척추염은 척추에 염증이 생기고 움직임에 어려움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허리 통증, 엉덩이 통증, 부종, 관절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직성 척추염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직성 척추염이란, 엉덩이 천장 관절염과 척추염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강직이라는 말은 관절이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강직성 척추염은 염증이 전신으로 퍼지기 때문에 여러 관절에서 강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여러 장기에서 염증성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증상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는 유전을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요. 유전과 관련된 검사에서 강직성 척추염 환자의 90% 이상이 양성 반응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수의 경우에서 유전과 관련 없이 발병하는 환자들도 있기 때문에 다른 환경적 요인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군대에 대해 궁금한 분들도 많은데요. 강직성 척추염 환자는 2006년 2월부터 군대 면제가 적용되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장애등급은 기준에 충족될 경우 2등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강직성 척추염 완치는 가능할까요? 현재로서는 강직성 척추염을 완치하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치료와 관리를 잘 받으면 완치에 가까울 정도로 정상 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강직성 척추염 주요 증상은 대표적으로 통증과 붓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환자는 허리와 엉덩이 통증을 주로 호소하는데요. 점차 가슴과 어깨 및 다른 부위에서도 통증을 호소하며 관절과 신체 곳곳이 붓는 증상을 호소합니다. 그 외에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포도막염, 폐 섬유화, 염증성 장 질환 등이 있습니다.
그럼 강직성 척추염 증상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강직성 척추염 증상 10가지
1. 요통
강직성 척추염 증상은 통증이 허리에서 주로 나타납니다. 이는 강직성 척추염 초기증상으로 대표적인데요. 염증성 허리 통증이 서서히 진행되다가 장기간 지속됩니다. 통증은 아침에 더욱 심하고 운동을 하면 줄어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엉덩이
엉덩이에서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로 허리와 엉덩이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좌우 대칭적인 엉덩이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엉치엉덩관절에 염증이 생기면서 엉덩이와 허리 아래 부위에서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상체
증상 중 하나는 상체 쪽에서 특히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초기에 허리와 엉덩이가 아프다가 병이 더욱 진행되면 통증 부위가 위쪽으로 점점 올라가는데요. 가슴과 어깨 부위에서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관절
강직성 척추염의 증상은 관절에서 많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팔다리에 관절염이 생기면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릎, 발목 등 다른 관절에도 관절염이 진행됩니다. 관절 부위에서 통증이 생기고 관절이 굳어서 관절 운동에도 문제가 생기며 부종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붓기
붓기(부종)도 많이 나타납니다. 특히 관절 부위가 붓고 아픈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주로 염증에 의해서 부종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강직성 척추염 환자들은 몸이 전체적으로 붓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골부착부염
증상 중 하나는 골부착부염도 들 수 있습니다. 골부착부염은 근육이나 힘줄이 뼈에 붙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강직성 척추염 첫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특히 발이나 가슴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7. 포도막염
강직성 척추염 관절 외 증상 중 하나로 포도막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은 눈에서 포도막에 해당되느니 홍채, 섬모체, 맥락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포도막염으로 인해 통증과 함께 눈 충혈 및 시력 장애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8. 염증
각종 염증이 여기저기서 나타나는 증상도 있습니다. 신장, 소장, 대장, 심장 등 각종 장기에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의 경우는 만성 전립선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폐 섬유화
강직성 척추염 관절 외 증상 중 하나로 폐 섬유화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 섬유화는 폐에 섬유질이 끼고 폐가 점점 딱딱하게 굳어져서 기능이 저하되는 질환인데요. 주로 기침과 가래를 유발하는데 호흡곤란을 유발하고 생명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10. 염증성 장질환
염증성 장질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은 장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 불명의 만성 질환인데요.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과 설사가 수개월 동안 나타납니다. 염증이 다양한 장기를 침범하면서 장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강직성 척추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직성 척추염 치료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강직성 척추염 치료
강직성 척추염은 어느 병원에서 어떻게 검사와 진단을 실시하고 치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그럼 강직성 척추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강직성 척추염 병원: 강직성 척추염 진료과는 류마티스내과, 정형외과 등에서 보통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강직성 척추염 진단과 검사는 관절의 운동 범위를 측정하는 검사를 진행하는데요. 쇼버검사, X선 검사, CT, MRI 검사 등이 주로 활용됩니다.
2. 강직성 척추염 치료: 강직성 척추염 약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아직 완치시키는 약은 없지만 치료에 도움을 주는 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주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와 항류마티스 약제 등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관절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강직성 척추염에 좋은 음식, 운동: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신선한 채소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 및 견과류 등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고,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 권장됩니다.
이상 강직성 척추염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더 볼만한 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당 증상 10가지, 음식 (0) | 2023.11.15 |
---|---|
메니에르 증상 10가지, 치료 (1) | 2023.11.14 |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10가지, 치료 (0) | 2023.11.13 |
공복혈당 높은이유 10가지, 낮추기 (0) | 2023.11.13 |
오미자 효능 10가지, 부작용 (0) | 2023.1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