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기초

영어 준동사 기초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개념 및 예문

by my Chicken Farm 2021. 3. 10.

준동사 개념 및 예문

 

영어 준동사 기초 개념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영어 문장을 보다보면 to-v, v-ing, p.p. 형태를 정말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준동사라고 하는데요.

 

지금까지의 포스팅에서는 준동사를 거의 배제하고 설명하였습니다.

초보 수준에서는 준동사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준동사는 워낙 많이 사용되는 개념이므로

앞으로 계속해서 등장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을 통해 준동사의 기초적인 내용부터 정리해봅시다.

 

만약 기본 8품사문장성분에 대해 잘 모른다면 꼭 선행학습부터 하세요.

2021.02.15 - [영어공부] - 영어 8품사 (동사 명사 형용사 등 8가지 기본 품사)

2021.02.16 - [영어공부] - 영어 문장성분 설명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1. 준동사의 정의

 

준동사란?

동사를 다른 품사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먼저 알기 쉽게 우리말로 예를 들어 봅시다.

 

 

동사 '만들다'를 다른 품사로 바꿔봅시다.

 

'만드는 것'으로 바꿔 사용하면 '명사'가 됩니다.

예> 벽돌을 만드 것은 어려운 일이다.

(주어로 사용하였으므로 명사 역할.)

 

'만드는', '만들어진' 등으로 바꿔 사용하면 '형용사'가 됩니다.

예> 벽돌을 만드는 기술자

예> 벽돌로 만들어진 벽

(각각 '기술자', '벽'이라는 명사를 수식하므로 형용사 역할.)

 

'만들기 위해' 등으로 바꿔 사용하면 '부사'가 됩니다.

예> 그는 떠났다. / 벽돌을 만들기 위해

('떠났다'라는 동사를 수식하므로 부사 역할.)

 

 

이렇게 준동사는 '동사를 다른 품사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입니다.

 

 

준동사 뜻을 생각해보면

동사에 준하는 동사라는 의미로

비록 다른 품사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동사의 의미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죠.

 

동사는 아니지만 동사의 의미를 가져

동사에 준하는 기능을 한다고 해서 준동사라고 합니다.

 

그럼 준동사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2. 준동사 종류

 

앞서 우리말로 예시를 들어보았는데요.

본격적으로 영어에서 준동사는 어떻게 쓰는지 알아봅시다.

 

영어에서의 준동사는

동사를 -> to-v, v-ing, v-p.p. 형태로 바꿔 준동사로 사용합니다.

 

준동사의 종류는 3가지입니다.

: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1) to부정사

 

to부정사란?

동사를 -> '명사', '형용사', '부사'로 바꿔 사용하는 형태로

'to-v' 형태로 사용합니다.

 

예문을 통해 정리해봅시다.

 

 

예문>

 

I like to swim.

나는 수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동사 'swim'을 동사 'like'의 목적어로 사용하기 위해

to부정사 형태인 'to swim'으로 바꾸면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 had no time to prepare.

나는 시간이 없었다. / 준비할

 

동사 'prepare'의 의미로 명사 'time'을 수식하기 위해

to부정사 형태인 'to prepare'로 바꾸면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 works to achieve his goal.

그는 일한다. / 그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동사 'achieve'로 동사 'works'를 수식하기 위해

to부정사 형태인 'to achieve'로 바꾸면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번째 예문에서 알 수 있는 점이 하나 더 있는데요.

to부정사 'to achieve'는 'his goal'이라는 목적어를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준동사는 to부정사 뿐만이 아니라 뒤에서 배울 동명사든 분사든 동사와 마찬가지로 목적어나 보어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준동사의 목적어, 준동사의 보어 등등)

 

이것은 문법적인 법칙이 아니라, 각 단어의 의미를 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동사 'achieve'의 의미는 '~을 성취하다'이죠.

따라서 목적어도 받는 것이 자연스러운데 동사로 사용할 때는 목적어를 받다가 준동사로 사용할 때는 목적어를 못받는다고 하면 말이 되지 않습니다.

'~을 성취하는 것', '~을 성취하는', '~을 성취하기 위해서' 등등

준동사로 바꾸어도 목적어나 보어를 받는 동사의 성질이 유지됩니다.

 

그럼 아래 내용부터는 이 점을 꼭 명심하고 학습해봅시다.

 

 

 

2) 동명사

 

동명사란?

동사를 -> '명사'로 바꿔 사용하는 형태로

'v-ing' 형태로 사용합니다.

 

예문을 통해 정리해봅시다.

 

 

예문>

 

I finished doing my homework.

나는 끝냈다. / 내 숙제를 하는 것을

 

동사 'do'를 동사 'finish'의 목적어로 사용하기 위해

동명사 형태인 'doing'으로 바꾸면

동명사 목적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y homework'는 동명사 'doing'의 목적어)

 

 

Watching TV is fun.

TV를 보는 것은 재미있다.

 

동사 'watch'를 문장의 주어로 사용하기 위해

동명사 형태인 'Watching'으로 바꾸면

동명사 주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is hobby is taking photographs.

그의 취미는 사진을 찍는 것이다.

 

동사 'take'를 be동사 'is'의 보어로 사용하기 위해

동명사 형태인 'taking'으로 바꾸면

동명사 보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hotographs'는 동명사 'taking'의 목적어)

 

 

 

3) 분사

 

분사란?

동사를 -> '형용사'로 바꿔 사용하는 형태로

'v-ing', v-p.p.' 두 가지 형태로 사용합니다.

 

 

'v-ing'는 능동/진행 상태를 나타내며, 현재분사라고 합니다.

'v-p.p.'는 수동/완료 상태를 나타내며, 과거분사라고 합니다.

 

예문을 통해 정리해봅시다.

 

 

예문>

 

It is a rainbow made of bubbles.

그것은 무지개다. / 비눗 방울로 만들어진

 

동사 'make'로 명사 'rainbow'를 수식하기 위해

과거분사 형태인 'made'로 바꾸면

수동 상태의 의미를 나타내는 형용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 sent me a letter containing his apology.

그는 나에게 편지를 보냈다. / 그의 사과를 담은

 

동사 'contain'으로 명사 'letter'를 수식하기 위해

현재분사 형태인 'containing'으로 바꾸면

능동 상태의 의미를 나타내는 형용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봅시다.

 

- 준동사 요점 정리 -

to부정사(to-v): 동사를 -> 명사, 형용사, 부사로 사용

동명사(v-ing): 동사를 -> 명사로 사용

분사(v-ing, v-p.p.): 동사를 -> 형용사로 사용

 

 

 

 

3. 준동사 문제

 

마지막으로 준동사 예문을 통해 연습 문제를 풀어봅시다.

 

다음 준동사 예문을 해석해보고

각각 어떤 용법으로 사용되었는지 구분해보세요.

 

 

1) I'm sorry to hear that.

 

2) She wants to be a pilot.

 

3) The way to solve this problem is to get a job.

 

4) He enjoys buying electronics.

 

5) She has a special way of smiling.

 

6) Loving yourself is not easy.

 

7) Her voice awoke the sleeping child.

 

8) It is a club consisting of 5th graders.

 

9) He failed to reach the required standard.

 

10) He found the book hidden in the box.

 

 

 

 

 

 

준동사 예문 연습문제 해석 및 해설

 

 

1) I'm sorry to hear that.

나는 유감이다. / 그 말을 들으니

 

to hear that: 부정사 부사적 용법

 

 

2) She wants to be a pilot.

그녀는 조종사가 되는 것을 원한다.

 

to be a pilot: 부정사 명사적 용법 (목적어)

 

 

3) The way to solve this problem is to get a job.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직업을 얻는 것이다.

 

to solve this problem: 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to get a job: 부정사 명사적 용법 (보어)

 

 

4) He enjoys buying electronics.

그는 전자제품을 사는 것을 즐긴다.

 

buying electronics: 동명사 목적어

 

 

5) She has a special way of smiling.

그녀는 특유의 방식이 있다. / 미소짓는

 

smiling: 동명사 전치사의 목적어

 

 

6) Loving yourself is not easy.

스스로르 사랑하는 것은 쉽지 않다.

 

Loving yourself: 동명사 주어

 

 

7) Her voice awoke the sleeping child.

그녀의 목소리가 자고 있는 아이를 깨웠다.

 

sleeping: 현재분사 (명사 child 수식)

 

 

8) It is a club consisting of 5th graders.

그것은 클럽이다. / 5학년으로 구성된

 

consisting of 5th graders: 현재분사 (명사 club 수식)

 

 

9) He failed to reach the required standard.

그는 요구되는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

 

required: 과거분사 (명사 standard 수식)

 

 

10) He found the book hidden in the box.

그는 책을 찾아냈다. / 상자 속에 숨겨진

 

hidden in the box: 과거분사 (명사 book 수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