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기초

영어 문장형식 공부법 + 효율적인 학습방향 (공부방법이 중요!)

by my Chicken Farm 2021. 3. 12.

영어 공부법 문장형식 동사 문장성분

 

 

영문장 5가지 형식의 효율적인 학습 방향 (Tip)

영어 1~5형식 공부법

 

 

앞서 영어 문장 1~5형식을 한 번에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1.03.11 - [영어공부] - 영어 문장의 5가지 형식 (1~5형식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학습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간단한 내용이지만 중요한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문장의 형식이라는 것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우리가 한국어를 배울 때 문장형식부터 배우진 않죠.

하지만 외국어를 배울 때는 우리말과 문장 구조 및 어순이 다르기 때문에 일종의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그 가이드 역할을 해주는 것이 바로 문장 형식 정리라고 할 수 있죠.

 

그럼 이 문장 형식을 좀 더 쉽게,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공부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동사를 기준으로 정해지는 문장 형식

 

지금까지 공부하면서 충분히 알 수 있었듯이

문장 형식은 동사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동사가 자동사냐 타동사냐,

자동사나 타동사가 완전하냐 불완전하냐,

이런 기준에 따라 문장 형식을 판별할 수 있었죠.

 

 

그런데 예문을 학습해보면 같은 형식인데도 구조가 정말 다양합니다.

 

어떤 동사는 보어로 명사를 쓰고

어떤 동사는 목적어로 to부정사를 쓰고

등등

 

각 성분을 쓰는 형태로만 따지면

문장 형식은 5가지가 넘는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다양한 구조를 최대한 통합하고 줄인 것이

바로 5가지 형식입니다.

 

영어 공부를 더 쉽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더 빠른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공부 방법이 중요합니다.

즉, 각 동사마다 이어지는 다양한 문장 성분의 형태를 익혀야 합니다.

 

 

 

 

예를 통해 이해해봅시다.

 

 

예문>

 

a) We can stay home if you want.

우리는 집에 있어도 좋다. / 네가 원한다면

 

b) He wants them.

그는 그것들을 원한다.

 

c) He wants to get them.

그는 그것들을 갖길 원한다.

 

d) He wants you to get them.

그는 네가 그것들을 갖길 원한다.

 

 

동사 'want'는 예문에서 보았듯이 아주 다양한 문장 구조가 이어집니다.

 

 

예문 a의 'want'는 1형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목적어 없이 단순히 '원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죠.

 

예문 b의 'want'는 3형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목적어는 'them'으로 대명사 목적어를 받았죠.

 

예문 c의 'want'는 3형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목적어는 'to get them'으로 to부정사 목적어를 받았죠.

또 'them'은 to부정사 'to get'의 목적어에 해당됩니다.

 

예문 d의 'want'는 5형식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목적어는 'you', 목적격보어는 'to get them' 입니다.

목적어는 대명사, 목적격보어는 to부정사를 사용하였죠.

 

 

이렇게 동사 want 하나만 보더라도 뒤에 이어질 수 있는 구조가 정말 다양합니다.

모든 동사가 똑같은 구조를 가질까요?

아닙니다.

영어의 동사는 그 수가 엄청나게 많죠.

 

하지만 다행히 비슷한 구조를 가지는 동사를 묶어서 학습할 수 있는 정도는 됩니다.

원어민도 잘 모르는 무수히 많은 동사까지 다 공부하진 않을 것이니까요.

 

따라서 결국 학습방향과 공부방법에 대해 잘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감이 좀 잡히셨나요?

 

즉, 정리하자면

영어를 그냥 막 아무렇게나 공부하지 않기 위해서는

동사를 공부할 때마다

그 동사가 어떤 형식으로 사용되고,

뒤에 어떤 형태와 구조가 이어지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각각의 동사는 한두 가지 용법만 가지는 것이 아니라, 그 용법이 동사마다 참 다양합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데이터를 쌓아가는 방향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하루아침에, 며칠 만에, 몇 달 만에 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 학습 습관을 저렇게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을 지도해보면

이제 영어를 처음 시작한 초보자 단계, 하위권 수준이면서

왜 성과가 며칠 만에, 몇 주 만에 빠르게 나오지 않는지 답답해 합니다.

학부모가 극성인 경우는 답답함이 배가 되고요.

 

이미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수년 간 쌓아온 머릿속 데이터를 단기간에 얻으려는 불가능을 꿈꾸죠.

 

그러한 잘못된 판단과 기대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학습방향과 공부법을 잘 잡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럼 이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았으니

차근차근 길게 보고 공부하기로 합시다.

 

 

 

2. 동사와 문장 형식 파악 예문 연습 문제

 

앞으로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

약간의 연습을 통해 마무리해봅시다.

 

다음 예문을 해석해보고

각 동사의 의미와,

그 동사에 이어지는 문장형식

문장성분의 형태 및 이어지는 구조를 파악하면서

각 동사에 집중해서 학습해보세요.

 

 

1) He made toward the door.

 

2) I made him a new suit.

 

3) I consider him to be a coward.

 

4) I am considering going to London.

 

5) The heavy rain kept us from going out.

 

6) Keep the fire burning.

 

7) The train leaves at six.

 

8) She left her puppy alone.

 

9) The prize went to his rival.

 

10) Her complaints went unnoticed.

 

 

 

 

 

 

동사와 문장 형식 파악 예문 연습 문제 해석 및 해설

 

각 동사의 형식별 의미와,

어떤 형태의 문장성분을 받는지,

어떤 구조가 이어지는지 주목하세요.

 

앞으로 공부해야 할 학습 방향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1) He made toward the door.

그는 문 쪽으로 나아갔다.

 

동사: 완전자동사 make (나아가다)

문장: 1형식

수식어: 전치사구 (toward the door)

 

 

2) I made him a new suit.

나는 그에게 새 양복을 맞춰 주었다.

 

동사: 수여동사 make (~에게 ~을 만들어주다)

문장: 4형식

간접목적어: 대명사 (him)

직접목적어: 명사 (a new suit)

 

 

3) I consider him to be a coward.

나는 그를 겁쟁이라고 생각한다.

 

동사: 불완전타동사 consider (~을 ~라고 간주하다)

문장: 5형식

목적격보어: to부정사 (to be a coward)

 

 

4) I am considering going to London.

나는 런던으로 가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동사: 완전타동사 consider (~을 고려하다)

문장: 3형식

목적어: 동명사 (going)

수식어: 전치사구 (to London)

 

 

5) The heavy rain kept us from going out.

호우는 우리를 나가지 못하게 했다.

 

동사: 완전타동사 keep (~을 못하게 하다)

문장: 3형식

*keep + O + from + v-ing: O가 v-ing 못하게 하다

 

 

6) Keep the fire burning.

불이 계속 타게(=꺼지지 않게) 해라.

 

동사: 불완전타동사 keep (~을 계속 ~하게 유지하다)

문장: 5형식

목적격보어: 현재분사 (burning)

 

 

7) The train leaves at six.

기차는 6시에 떠난다.

 

동사: 완전자동사 leave (떠나다)

문장: 1형식

수식어: 전치사구 (at six)

 

 

8) She left her puppy alone.

그녀는 그녀의 강아지를 홀로 남겨뒀다.

 

동사: 불완전타동사 leave (~을 ~한 채로 남기다)

문장: 5형식

목적격보어: 형용사 (alone)

 

 

9) The prize went to his rival.

상은 그의 라이벌에게 돌아갔다.

 

동사: 완전자동사 go (가다)

문장: 1형식

수식어: 전치사구 (to his rival)

 

 

10) Her complaints went unnoticed.

그녀의 불평은 무시되어 버렸다.

 

동사: 불완전자동사 go (~게 되다)

문장: 2형식

보어: 과거분사 (unnoticed)

 

 

 

 

각 동사는 여기서 사용된 구조뿐만이 아니라 더 다양한 구조를 받습니다.

따라서 계속 데이터를 쌓아간다는 생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