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기초

영어 동사 어순: 영문장 이해 속도 높이기

by my Chicken Farm 2021. 3. 6.

 

 

영어 동사 어순

 

영어 동사 어순

영문장 이해 속도 높이기

 

 

이전 포스팅에서 영어 어순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기초가 부족하다면 꼭 참고하세요.

2021/03/05 - [영어공부] - 영어 어순 이해 (구조, 배열, 우리말과 차이) + 예문 훈련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하였는데요.

영어 문장과 우리말 문장의 대표적인 차이점은

바로 동사의 위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동사를 중심으로 영문장 어순의 원리를 이해해봅시다.

 

외국어라는 특성상 대부분의 초보자들은 영어의 문장 구조를 빨리 간파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영문장 어순의 원리를 이해해보고

동사를 기준으로 영어 문장의 구조를 빠르게 간파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영어 문장은 동사가 기준

 

영어 문장을 분석해보면 동사가 거의 항상 기준이 됩니다.

 

동사를 마지막에 말하는 우리말과 달리

영어는 동사를 비교적 앞에 사용하죠.

 

그래서 어떤 동사를 사용하였느냐에 따라

그 문장의 구조와 내용이 결정됩니다.

 

 

우리말: 우리는 한 식당에서 식사를 했다.

영어: 우리는 했다 / 식사를 / 한 식당에서.

 

 

즉 영문장은 먼저 말한 동사의 의미를 완성해나가는 과정으로 어순이 이어집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길어지는 수식어는 뒤에 쓴다는 특징도 있는데요.

 

그만큼 영어 문장의 어순은 중요도가 높은 말부터 쓰는 경향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돌리고 돌려서 말하는 우리나라의 화법과는 다르게

직설적이고 명확하게 말하는 경향이 많죠.

 

 

그럼 영어 문장으로 예시를 다시 봅시다.

 

예문>

 

We had a meal in a restaurant.

 

어순의 흐름을 하나하나 떼어내서 봅시다.

 

우리는

-> 가졌다

-> (무엇을?) 식사를

-> (어디에서?) 식당에서

 

동사 'have'는 식사를 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를) 하다'라는 동사를 가장 먼저 쓴 다음

-> '무엇을?'에 해당되는 말을 쓰고

-> '어디에서?'에 해당되는 말을 쓰는 식으로

중요도 순으로 어순이 이어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동사에 따른 영어 어순 예측

 

원어민들은 당연히 늘 쓰는 말이기 때문에 별 의식 없이 동사를 사용하고 이어질 문장까지 예상이 됩니다.

우리도 우리말을 항상 사용하기 때문에 의식 없이도 말을 자연스럽게 내뱉고 상대방의 말도 굳이 의식하지 않아도 직관적으로 예측까지 되는 것처럼 말이죠.

 

그래서 영어의 동사의 의미이어지는 구조에 대해 적응하는 훈련을 거치면 좀 더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고 또 영문장을 더 빠르고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예문을 통해 이해해봅시다.

 

 

예문>

 

I can send.

나는 보낼 수 있다.

 

I can send it.

나는 보낼 수 있다. / 그것을

 

I can send it to you.

나는 보낼 수 있다. / 그것을 / 너에게

 

I can send it to you by fax.

나는 보낼 수 있다. / 그것을 / 너에게 / 팩스로

 

동사 send(보내다)의 의미를 생각해보면

뒤에 이어질 내용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보내다'라는 의미를 먼저 말했으니

-> '무엇을?'

-> '누구에게?'

-> '어떻게?'

등등 필요한 내용들이 중요도에 따라서 이어지게 됩니다.

 

도대체 무엇을 보낸다는 것인지

가장 중요한 '목적어'를 먼저 사용하고

그 뒤로 부차적인 내용은 '누구에게', '어떻게', '언제' 등이 이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동사의 의미에 따라

이어지는 내용 및 이어지는 구조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3. 동사 기준 어순 예문 연습문장

 

마지막으로 직접 문장을 연습해보면서

동사에 따라 이어지는 내용 및 문장 구조에 적응해봅시다.

 

 

여기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 후에

앞으로 동사마다 이어지는 문장 구조를 눈여겨보면서 공부한다면

확실히 영어 실력 향상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다음 문장을 해석해보고

각 동사마다 이어지는 문장 구조를 파악해보세요.

 

 

예문 연습문장>

 

1) He bought a new coat for me.

 

2) We provide children with ideas for play.

 

3) We spent two weeks touring around Europe.

 

4) He allowed me to take the course.

 

5) This prevents air from flowing to the lungs.

 

6) I informed him of her success.

 

7) He let me borrow his car without hesitation.

 

8) He congratulated his brother on graduating from medical school.

 

9) They regard him as a terrorist.

 

10) I could not convince him of his mistake.

 

 

 

 

동사 기준 문장 어순 연습 해석 및 해설

각 동사의 의미와 뒤에 이어지는 구조에 주목하여 학습하세요.

 

 

1) He bought a new coat for me.

그는 새 외투를 사 주었다. / 나에게

 

buy(사주다)

무엇을? -> 외투를

누구에게? -> 나에게

 

buy + 무엇을(목적어) + for 누구에게

(buy A for B)

 

 

2) We provide children with ideas for play.

우리는 아이들에게 제공한다. / 아이디어를 / 놀이를 위한

 

provide(제공하다)

누구에게? -> 아이들에게

무엇을? -> 아이디어를

뭘 위한 아이디어? -> 놀이를 위한

 

provide + 누구에게(목적어) + with 무엇을

(provide A with B)

 

 

3) We spent two weeks touring around Europe.

우리는 2주를 보냈다. / 관광하면서 / 유럽을

 

spend(보내다)

얼마나? -> 2주를

뭐하면서? -> 유럽을 관광하면서

 

spend + 얼마나(목적어) + v-ing ~하면서

(spend A v-ing)

 

 

4) He allowed me to take the course.

그는 나를 허락했다. / 그 강좌를 듣도록

 

allow(허락하다)

누구를? -> 나를

나의 어떤 행동을? -> 그 강좌를 듣는 것을

 

allow + 누구를(목적어) + to-v ~하도록

(allow A to B)

 

 

5) This prevents air from flowing to the lungs.

이것은 공기를 막는다. / 흘러들어 가는 것으로부터 / 폐로

 

prevent(막다)

무엇을? -> 공기를

공기의 어떤 행동을? -> 폐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prevent + 무엇을(목적어) + from ~하는 것으로부터

(prevent A from v-ing)

 

 

6) I informed him of her success.

나는 그에게 알렸다. / 그녀의 성공을

 

inform(알리다)

누구에게? -> 그에게

무엇을? -> 그녀의 성공을

 

inform + 누구에게(목적어) + of 무엇을

(inform A of B)

 

 

7) He let me borrow his car without hesitation.

그는 내게 허락했다. / 그의 차를 빌리는 것을 / 망설임 없이

 

let(허락하다)

누구를? -> 나를

나의 어떤 행동을? -> 그의 차를 빌리는 것을

 

let + 누구를(목적어) + 원형 ~하는 것을

(let O O.C)

 

 

8) He congratulated his brother on graduating from medical school.

그는 축하해줬다. / 그의 형제를 / 졸업한 것에 대해 / 의대를

 

congratulate(축하하다)

누구를? -> 그의 형제를

무엇에 대해? -> 의대를 졸업한 것에 대해

 

congratulate + 누구를(목적어) + on ~에 대해

(congratulate A on B)

 

 

9) They regard him as a terrorist.

그들은 그를 간주한다. / 테러범으로

 

regard(간주하다)

누구를? -> 그를

무엇이라고? -> 테러범이라고

 

regard + 누구를(목적어) + as ~라고

(regard A as B)

 

 

10) I could not convince him of his mistake.

나는 그에게 납득시킬 수 없었다. / 그의 실수를

 

convince(납득시키다)

누구에게? -> 그에게

무엇을? -> 그의 실수를

 

convince + 누구에게(목적어) + of ~을 

(convince A of B)

 

 

 

이렇게 동사마다 각 동사의 뜻만 단순히 공부하기보다는

뒤에 이어지는 구조에 적응해나가는 훈련을 반복하면

영어 실력 향상 속도를 더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