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우나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7. 3.

사우나 효능

 

사우나의 높은 온도는 우리 몸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사우나는  또한 사우나 효과는 근육의 성장과 회복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우나 효능은 당뇨 예방, 두뇌 건강 개선 및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줄이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사우나효능
사우나효능

 

 

 

사우나란? 

증기욕과 열기욕을 합한 것으로, 핀란드 특유의 증기목욕을 말합니다.

사우나라는 말은 핀란드어 sauna를 그대로 따온 이름인데요.

사우나는 혈행을 촉진시키고 물질대사를 개선하는 목욕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우나 종류는?

습식 사우나와 건식 사우나로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습식 사우나는 수증기의 열기로 사우나를 하며 보통 40~60도의 낮은 온도로 합니다.

건식 사우나는 80~100도의 높은 온도로 하지만 건조하기 때문에 화상을 입지 않는다고 합니다.

 

 

원적외선 사우나?

우리나라에서는 찜질방이 많이 인기를 끌면서 사우나도 종류가 다양해졌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원적외선 사우나 효능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원적외선 사우나는 원적외선이 근육과 관절이 깊숙이 스며들어 피로 해소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사우나효능사우나효능
사우나효능

 

 

 

 

 

사우나 효능

 

심혈관

1. 심혈관

사우나 효능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미국 의사협회 기관지에 따르면 사우나가 심장혈관계 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뉴욕데일리에 따르면 심부전 환자에게 유익하다고 합니다. 다만 높은 온도는 고혈압 환자나 노인들에게 위험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독

2. 해독

사우나는 해독 작용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호주의 의생명학과 연구에 따르면 사우나로 땀을 흘리는 것은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장 호르몬

3. 성장 호르몬

사우나 효능은 성장 호르몬 방출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30대 이후부터는 성장호르몬 부족으로 노화가 가속된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사우나를 하면 인간 성장 호르몬(HGH)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근육 성장

4. 근육 성장

사우나 효능은 근육 성장에 좋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단백질 분해 양을 줄이고 근육 내 순 단백질 합성을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사우나가 근육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근육 회복

5. 근육 회복

사우나는 근육 회복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특히 부상 후 근육 회복을 위한 완벽한 방법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사우나는 근육 위축을 늦추고 근육 재성장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

6. 당뇨

사우나 효능은 당뇨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인슐린 민감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사우나는 인슐린 저항성으로 유발되는 제2형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뇌

7. 두뇌

사우나 효능은 두뇌 건강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두뇌 줄기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신경 영양 인자를 방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사우나는 집중력과 주의력을 높이는 호르몬 증가를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8. 스트레스

사우나는 스트레스 해소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스트레스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사우나로 인한 열 스트레스가 엔돌핀을 현저하게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불면증

9. 불면증

사우나 효능은 불면증 개선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특히 습식 사우나는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불면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10. 피부

사우나 효능은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모공 속 독소를 배출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피부에 영양 공급을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이는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우나효능사우나효능
사우나효능

 

 

 

 

 

 

 

 

사우나 부작용 및 주의사항

사우나부작용
사우나부작용

1) 경우에 따라서는 사우나가 피부에 안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모낭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사우나에서 땀을 흘리면서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아토피 피부염이 있으면 사우나는 피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사우나는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심장이 건강하지 않거나 빈혈 및 어지럼증이 있는 사람들은 사우나의 고열이 위험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술을 마신 경우, 임신을 한 경우에는 사우나를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은 너무 높은 온도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부모님과 동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사우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