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10가지 원인, 치료

by my Chicken Farm 2024. 1. 2.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어지러움 등이 생기나요? 또는 아침에 일어날때 두통으로 고생하고 계시나요? 특히 일어날 때 두통이 나는 증상은 여러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주로 의심되는 원인은 기립성 저혈압, 두개내저압,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 이석증, 그리고 약물, 스트레스, 자세, 영양 문제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앉았다일어날때두통
앉았다일어날때두통

 

 

 

두통이란, 머리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주로 이마나 관자놀이에서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머리 뒤쪽이나 뒷목에서 나타나는 두통도 있습니다. 두통이 나타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특히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을 겪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증상은 특히 평소에는 두통이 없는 분들에게도 종종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러움과 함께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오심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혈관 문제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다리 통증도 함께 호소하는 경우는 척추나 고관절 문제일 수 있다고 합니다.

 

원인모를 두통은 누구에게나 찾아옵니다. 대부분의 두통은 질환이 없거나 후유증 없이 사라지는데요. 하지만 두통이 자주 발생하거나 다른 여러 증상도 동반된다면 병원 검사를 반드시 받아 보는 것이 권장됩니다.

 

앉았다일어날때두통
앉았다일어날때두통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원인은 대표적으로 혈관 문제와 내이 문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으면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이 생길 수 있는데요. 또는 여러 혈관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석증, 메니에르병 등 귀에서 발생한 질환도 두통과 어지러움을 유발합니다.

 

그럼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원인에 대해 정리해 봅시다.

 

 

 

 

앉았다일어날때두통앉았다일어날때두통
앉았다일어날때두통앉았다일어날때두통
앉았다일어날때두통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원인 10가지

 

 

1. 기립성 저혈압

앉았다일어날때두통원인1 기립성저혈압

앉아있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날 때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자율신경계의 기능 이상으로 혈압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혈관이 확장되면 혈압이 떨어지고, 뇌로 가는 혈류량이 떨어지면서 어지럼증, 두통, 시야 장애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2. 두개내저압

앉았다일어날때두통원인2 두개내저압

뇌척수액이 감소하면 뇌 안의 압력이 정상보다 낮아질 때 뇌내 조직들이 움직이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두통, 어지럼증 등을 유발하는 것을 두개내저압이라고 합니다. 보통 누워서 쉬면 저절로 호전되는데요. 병원에서 경막외 자가혈액 봉합술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심혈관

앉았다일어날때두통원인3 심혈관

다양한 심혈관 질환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등 위험한 질환이 의심되면 빠르게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데요. 또는 일어날때 어지럼증과 함께 심장이 더 빨리 뛴다면 기립성 빈맥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원인불명의 난치성 질환이지만 크게 위험한 점은 없어서 생활 습관 개선과 같은 치료 방법이 지도됩니다.

 

 

 

4. 뇌혈관

앉았다일어날때두통원인4 뇌혈관

기립성 두통 증상의 원인은 다양한 뇌혈관 질환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두통이 심하거나 어지럼증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뇌경색이나 뇌출혈과 같은 뇌질환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뇌혈관 질환은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즉시 응급실로 이송해야 위험한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5. 약물

앉았다일어날때두통원인5 약물

병원에서 처방받은 다양한 약물도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이 생기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담당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개인적으로 복용하는 영양제도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앉았다일어날때두통원인6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두통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정서적으로 불안, 걱정 등을 유발하고 불안정한 상태를 만듭니다. 그리고 자율신경계 이상을 유발하여 두통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7. 자세

앉았다일어날때두통원인7 자세

같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거나, 불편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등 자세에 문제가 있으면 혈액순환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갑작스러운 자세 전환으로 기립성 저혈압을 겪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자세 문제도 일어날 때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8. 영양

앉았다일어날때두통원인8 영양

영양적인 문제도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영양 섭취를 충분히 하지 못하거나, 또는 전해질 부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 섭취 부족도 두통을 유발합니다.

 

 

 

 

 

 

 

 

 

 

9. 이석증

앉았다일어날때두통원인9 이석증

귀 안에 있는 전정기관에서 평형감각을 유지해 주는 이석이 탈출하는 질환입니다. 이석증은 특히 앉았다 일어날때 혹은 누워있다가 일어날때 두통과 어지럼증을 유발합니다. 증상은 몇 초에서 1분 정도 짧게 나타나다가 저절로 호전됩니다.

 

 

 

10. 기타

앉았다일어날때두통원인10 기타

지금까지 알아본 원인들 외에도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메니에르병, 당뇨병, 갑상선질환 등 다양한 질환이 있습니다. 해당 질환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꼭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앉았다일어날때두통앉았다일어날때두통
앉았다일어날때두통

 

 

 

 

지금까지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치료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 봅시다.

 

 

 

 

앉았다일어날때두통치료
앉았다일어날때두통치료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치료

특히 앉았다 일어날때 나타나는 두통은 혈압 문제가 많은데요. 그 외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병원

일반적으로 두통이 있으면 신경외과에서 진료를 받습니다. 이석증 등 귀와 관련된 질환이 의심되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치료

일반적인 두통은 별다른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건강한 식습관 등 보존적 치료가 진행되는데요. 그리고 두통약을 복용합니다. 뇌질환이나 심혈관 질환 등 여러 다른 원인 질환이 발견되면 그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예방

두통이 잦은 분들은 카페인, 인스턴트 식품, 가공식품 등을 피하고 음주와 흡연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 앉았다 일어날때 두통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더 볼만한 글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 10가지, 치료법

두통 속울렁거림 원인 머리가 아픈 두통과 함께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이 함께 나타나고 있나요? 두통 속울렁거림은 스트레스나 피로에 의해 일시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만약 몇 주

mychickenfarm.tistory.com

 

 

어지러움 증상 원인 10가지, 치료

어지러움 증상 머리가 어질어질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감기로 몸이 아파도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두통이나 빈혈도 흔히 원인이 되는데요. 특히 갑자기 어지

mychickenfar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