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귀에 물빼는법 10가지, 염증

by my Chicken Farm 2023. 5. 15.

귀에 물빼는법

귀에 물이 찼어요. 귀에 물이 차면 어떻게 빼야 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면봉이나 휴지로 물을 적셔서 빼는 방법을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외부 이물질이나 세균에 의한 감염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귀에 물들어간 느낌이 든다면 귀를 아래로 향하게 하여 중력을 이용하여 천천히 빼는 방법이 좋다고 하는데요. 또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귀에 물빼는법 및 귀에 염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에물빼는법
귀에물빼는법

 

 

 

귀에 물이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귀에 물이 들어갔거나 귀에 물이 찬 상태를 말합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면 빨리 빼줘야 하는데요. 외부의 물질들을 함유한 물이 귓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세균 감염으로 인해 급성 외이도염과 같은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귀에 물차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보통은 수영을 하다가 위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또는 머리감을 때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 외에도 코세척을 하다가 귀에 물이 들어가기도 하는데요. 중이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물빼는법
귀에물빼는법

 

귀에 물 빼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직접 빼거나 병원에 가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귀에 물을 직접 빼기 위해서는 귀를 아래로 향하고 물이 빠지도록 흔들어주거나, 귓볼을 당기거나 할 수 있는데요. 드라이기로 말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귀에 계속 물이 찬 느낌이 든다면 반드시 병원에 가보도록 합시다.

 

그럼 귀에 물빼는법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귀에물빼는법귀에물빼는법
귀에물빼는법
귀에물빼는법귀에물빼는법
귀에물빼는법

 

 

 

 

귀에 물빼는법 10가지

 

 

1. 면봉

귀에물빼는법 면봉
귀에물빼는법 1 면봉

귀에 물빼는법으로 면봉을 많이 사용합니다. 면봉을 가장 먼저 소개한 이유는, 면봉을 사용하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면봉은 물을 빼는 간편한 방법이 될 수는 있지만, 감염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면봉은 귓속에 상처를 낼 수도 있고, 세균 감염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2. 기울이기

귀에물빼는법 기울이기
귀에물빼는법 2 기울이기

귀에 물 빼는 방법으로는 고개를 기울이는 방법이 좋습니다. 중력에 의해 물이 아래로 빠져나가도록 고개를 기울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귀를 아래쪽으로 기울이고 머리나 몸 전체를 가볍게 흔들면서 뛰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압력

귀에물빼는법 압력
귀에물빼는법 3 압력

귀에서 물빼는법은 압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전히 귀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한 상태에서, 손바닥을 귀에 댔다가 떼면 기압이 발생하면서 물이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4. 눕기

귀에물빼는법 눕기
귀에물빼는법 4 눕기

귀에 들어간 물 빼는 안전한 방법은 눕기가 가장 좋을 수 있습니다. 물이 들어간 귀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여 옆으로 누워야 하는데요. 중력에 의해서 물이 자연스럽게 아래로 빠져나가게 할 수 있습니다.

 

 

 

5. 당기기

귀에물빼는법 당기기
귀에물빼는법 5 당기기

귀에 물들어갔을 때는 귀를 당기는 방법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귀를 아래로 향한 상태에서 귀 아래의 귓바퀴를 손으로 잡아서 아래로 천천히 당겨주면 되는데요. 귓구멍을 확장시키고 물이 더 잘 빠져나오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드라이기

귀에물빼는법 드라이기
귀에물빼는법 6 드라이기

귀에 물들어갔을 때 말리는 방법으로는 드라이기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너무 가깝지 않게 적당히 거리를 두고 귀를 향해서 헤어드라이어의 바람을 쐬게 하면 되는데요. 바람으로 인해 귀 바깥쪽 공기가 건조해지고, 귀속의 물이 건조한 쪽으로 이동하도록 유도하면서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7. 병원

귀에물빼는법 병원
귀에물빼는법 7 병원

귀에 물찬 느낌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도 권장됩니다. 이비인후과에 가서 진료를 받고 외이도염이나 중이염 여부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귓속의 물이 계속해서 빠지지 않는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8. 아기

귀에물빼는법 아기
귀에물빼는법 8 아기

신생아나 아기가 귀에 물이 들어갔다면 더욱 난감할 수 있는데요. 당황하지 말고 천천히 아기를 옆으로 눕혀서 물이 빠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봉을 쓰면 감염의 위험이 높습니다. 시간이 많이 지나도 아이가 계속해서 운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9. 강아지

귀에물빼는법 강아지
귀에물빼는법 9 강아지

강아지 귀에 물이 들어가면 어떻게 할까요? 특히 목욕을 시키다가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강아지들은 보통 본능적으로 귀를 털면서 물을 빼냅니다. 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드라이기를 활용하여 약한 찬 바람으로 말려 주는 것도 좋습니다.

 

 

10. 질환

귀에물빼는법 질환
귀에물빼는법 10 질환

귀에 물이 차는 병이 있다면 질환을 치료해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이염은 귀에 자꾸 물이 차는 증상을 유발하는 유형도 있는데요.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되며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물빼는법귀에물빼는법
귀에물빼는법

 

 

 

 

지금까지 귀에 물빼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귀에 염증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귀에염증
귀에염증

귀에 염증

귀에 물이 들어가고 감염이 발생하면 다양한 염증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외이도염: 외이도에서 발생한 세균성 감염으로 인한 염증성 질환입니다. 통증, 가려움증, 이충만감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저절로 회복되거나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중이염: 세균 감염 등 여러 원인에 의해 중이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통증, 물, 난청 등의 증상을 유발하며, 저절로 회복되거나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내이염: 세균 감염이나 중이염의 악화 등 여러 원인에 의해 내이에서 생기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증상은 중이염과 비슷한데 병이 많이 진행되면 뇌막염 등을 일으키거나 청력 손실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상 귀에 물빼는법과 귀에 염증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더 볼만한 글

 

귀가 먹먹한 증상 이유 10가지

귀가 먹먹한 증상 아침에 일어나면 귀가 먹먹한 증상을 겪은 적이 있나요? 혹은 평소에나 갑자기 귀가 먹먹할때가 있습니다. 귀가 먹먹한 증상을 이충만감이라고 하는데요. 이충만감의 원인은

mychickenfarm.tistory.com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10, 치료법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귀에서 나는 삐소리나 갑작스러운 난청에 당황해 본 적이 있나요?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증상은 흔히 이명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이명은 원래 모든 사람의 약 95% 정

mychickenfar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