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귀에서 나는 삐소리나 갑작스러운 난청에 당황해 본 적이 있나요?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증상은 흔히 이명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이명은 원래 모든 사람의 약 95% 정도가 항상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대부분 의식할 수 없는 수준인데요. 의식이 많이 될 정도로 심한 삐소리를 일반적인 이명이라고 부릅니다.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는 아직 현대 의학에서도 명확하게 밝히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원인을 추정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법은 존재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귀에서 소리나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귀에서 삐소리가 나요, 또는 윙소리, 맥박 소리, 모기 소리, 매미 소리, 덜그럭 소리, 딸깍 소리 등등 비슷하면서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이렇게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이명 증상의 원인을 진단해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갑자기 귀에서 삐소리와 난청이 동반된다면 돌발성 난청을 의심해 볼 수도 있는데요. 특히 귀에서 삐소리가 날떄 왼쪽이나 오른쪽 귀에서 삐소리날때, 즉 한쪽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이 돌발성 난청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돌발성 난청은 방치하면 치료 시기를 놓치고 영구적인 청력 손실이 올 수도 있어, 신속한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또는 귀에서 삐소리 원인은 흔히 고도가 높은 곳이나 주변 환경도 될 수 있는데요. 귀에서 삐소리가 압력차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보통 증상이 금방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에 귀에서 삐소리가 안멈춤 등의 사례와 같이 오래 지속되거나 평범한 일상에서도 자주 나타난다면 몇몇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는 원인불명이 가장 많다고 하는데요. 원인을 추정할 수 있는 귀 이명 원인은 소음이 심한 환경, 스트레스, 음주나 카페인 등 생활적인 문제를 들 수 있고, 또는 귓속 염증이나 신장 또는 뇌 질환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귀에서 삐소리와 어지러움이 동반된다면 메니에르 병이 원인일 수도 있는데요. 이 외에도 귀에서 삐소리 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럼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1. 원인불명
귀에서 삐소리 원인은 명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원인불명인 경우가 약 30% 정도라고 합니다. 즉 병원 진단으로도 이명의 원인을 진단할 수 없는 경우인데요. 나머지 약 70% 정도도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기보다는 추정이 가능한 정도라고 합니다. 원인불명의 경우는 생활습관 및 식습관 개선을 통해 상태를 지켜보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소음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는 소음이 원인인 경우도 많습니다. 보통 강한 소음을 접하게 되어 청각 기관에 손상이 일어나는 것을 소음성 난청이라고 하는데요. 오랜 기간 큰 소음에 노출되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며, 심각하면 영구적인 난청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3. 귀 관련 질환
귀에서 삐소리의 원인은 귀와 관련된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외이염, 중이염, 내이염 등 귀 관련 질환이 이명의 원인인 경우는 약 30% 정도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병원 진단에서 이와 같은 질환이 진단된다면, 치료 후에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증상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4. 상기도염
적은 확률이지만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는 상기도염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상기도는 코와 구강에서 후두까지의 부분을 말하는데요. 갑자기 귀에서 삐소리가 난다면 급성 상기도염일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상기도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상기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5. 두경부 외상
귀에서 삐소리 나는 현상은 두경부 외상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 중 약 13%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생각보다 많이 나타나는데요. 두경부는 두부와 경부를 뜻하는 말로 뇌 아래에서 가슴 윗 부분 사이를 말합니다. 이 부분에 손상이 발생하여 두경부 외상이 생기면, 심함의 정도에 따라 귀에서 삐소리 뿐만 아니라, 후유증, 장애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귀에서 삐소리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특히 만성 이명이 있는 분들은 스트레스나 우울, 불안 등 정신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뇌의 흥분이나 대뇌피질의 과도한 활동 등이 귀에서 삐소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영양 불균형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는 영양적인 문제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옛 동의보감에서도 먹고 숨 쉬는 것이 에너지로 바뀌는데 문제가 생기면 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현대 사회에서는 영양 부족이 원인인 경우는 드물지만 영양 불균형이 원인인 경우는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8. 신장
귀에서 삐소리는 신장 건강이 나빠져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신허이명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신장이 허하면 귀가 울린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양의학에서도 신장의 기능이 떨어져 부신피질 호르몬 기능 저하증이 나타나면 귀에서 이명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9. 음주, 카페인
지나친 음주나 과도한 카페인 섭취도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음주로 인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로 열기가 위로 뜨면 눈과 귀의 건강이 악화된다고 하는데요. 카페인도 또한 중추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에 카페인을 섭취하는 사람들이 이명 발생 확률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10. 뇌종양
귀에서 삐소리는 드문 경우로 뇌종양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명은 뇌종양의 동반증상 중 하나인데요. 국내 한 연구에 따르면 돌발성 난청 환자의 3.4%에게서 뇌종양이 발견되었는데, 난청 외의 증상은 따로 발견되지 않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순한 이명으로 생각하고 방치해두면 뇌종양을 방치하는 경우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귀에서 삐소리가 나요 치료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귀에서 삐소리 치료법 3가지
귀에서 삐소리가 나요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이명 증상으로 인해 걱정이 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귀에서 삐소리 치료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1)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명은 원인불명인 경우가 약 1/3 정도입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는 생활환경 변화, 생활습관 개선, 식습관 개선이 이명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생활 환경에서 소음을 줄이고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및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필요합니다.
2) 또는 이명 치료는 이비인후과에서 약물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는데요. 마치 감기약이 증상 완화가 목적이지 근본적인 치료는 해주지 못하는 것처럼, 이명 치료 방법에 쓰는 약물도 과학적으로 근본적인 치료를 해주는 약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지속적인 증상 완화를 통한 치료 효과에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이명 재훈련 치료는 이명 치료 방법에서 가장 효과가 있다고 인정 받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는 꾸준히 상담 치료를 받으면서 보조 도구를 통해 이명에 익숙해지도록 훈련하면서 이명을 인식하지 못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명은 아직 확실하게 완치하는 치료법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치료를 진행한 환자는 75% 정도가 증상이 호전되는 결과를 얻는다고 합니다.
이상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와 치료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잦은 트림 원인 12가지, 치료법 (0) | 2022.02.04 |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10, 음식 (0) | 2022.02.03 |
병아리콩 효능 10가지, 부작용 (0) | 2022.02.02 |
쥐젖이 생기는 이유 10가지, 제거 (0) | 2022.02.01 |
아티초크 효능 12가지, 부작용 (0) | 2022.01.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