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턱통증 원인 10가지, 병원 및 치료

by my Chicken Farm 2022. 2. 23.

턱통증 원인

왼쪽, 오른쪽 턱 통증으로 고생하고 계신가요? 턱통증은 턱관절 장애, 악관절 장애, 턱디스크, 턱관절 증후군 등 다양한 명칭으로도 불리는데요. 무엇보다 음식을 먹기가 힘들어지고 말을 할 때도 통증이 느껴져서 생활 속에서 많은 불편을 주게 됩니다. 턱통증의 원인은 생활습관과 각종 질환 등 아주 다양한데요. 방치하면 전혀 관련 없어 보이는 다른 부위의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턱통증 원인 및 턱 통증 병원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턱통증
턱통증

 

 

턱 통증 증상은 다양합니다. 턱관절에서 딱 소리가 나거나, 입을 벌리거나 음식물을 씹을 때 턱이 아프거나, 귀 주변에서도 통증을 느끼거나, 현기증이나 두통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증상도 다양한 만큼 원인도 다양하여 그만큼 턱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부위입니다.

 

턱통증은 와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턱 관절은 양쪽 귀 바로 앞쪽부터 위치하기 때문인데요. 귀와 관련되면 오른쪽, 왼쪽 귀밑 턱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턱 통증을 방치하면 이명이나 어지럼증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턱통증은 심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심장 마비 전조증상 중 하나로 심장 통증이 턱으로까지 퍼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심근경색 증상도 턱끝, 턱밑 통증, 아래턱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턱통증
턱통증

 

턱통증 원인은 대표적으로 생활습관이나 부정교합 및 각종 질환을 들 수 있습니다. 입을 크게 벌리는 습관이나 잘못된 식습관, 잘못된 수면 자세 등은 턱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또한 부정교합, 사랑니, 충치 등의 치과적인 문제나, 관절염 등의 질환적인 원인도 있습니다.

 

그럼 턱통증 원인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턱통증턱통증
턱통증
턱통증턱통증
턱통증

 

 

 

 

1. 생활습관

턱통증원인 생활습관
턱통증원인 1 생활습관

턱통증 원인은 나쁜 생활습관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하품할 때 턱통증이 있거나, 입 벌릴 때 턱 통증이 있다면 평소에 입을 자주 크게 벌리는 습관 때문인 경우가 많은데요. 입 벌릴 때 턱통증, 턱관절 장애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 경우의 증상은 귀밑 턱 통증 등 귀 주변 턱 통증과 턱관절 소리 등이 있습니다.

 

 

 

 

 

 

 

 

2. 이갈이

턱통증원인 이갈이
턱통증원인 2 이갈이

턱 통증은 이갈이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씹을 때는 약 70파운드의 힘을 내는데요. 이갈이를 하면서 치아를 무는 힘은 최대 700파운드까지도 커진다고 합니다. 이는 턱 관절에 상당한 무리를 주게 되고 턱통증과 함께 두통 등의 증상도 동반된다고 합니다.

 

 

 

3. 부정교합

턱통증원인 부정교합
턱통증원인 3 부정교합

턱통증 원인은 부정교합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부정교합은 위쪽 치아와 아래쪽 치아를 열고 닫을 때 맞물림이 비정상적인 경우를 말하는데요. 이렇게 치아 맞물림에 이상이 생기면 턱관절과 근육에도 문제가 생기고 턱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교정 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4. 식습관

턱통증원인 식습관
턱통증원인 4 식습관

턱 통증은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주로 질기거나 단단한 음식을 즐겨 먹거나, 또는 식사시 무리해서 씹는 습관은 턱관절에 크게 무리를 주게 되는데요. 이는 턱관절과 턱근육에 무리를 주어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은 왼쪽, 오른쪽 턱관절 통증을 각각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5. 외상

턱통증원인 외상
턱통증원인 5 외상

턱통증 원인은 외상인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사고나 폭행으로 인한 타박상이나 또는 교통사고에 의해서도 외상을 당하게 되는데요. 이는 턱관절 장애를 일으켜 턱통증의 원인이 되고, 방치하면 편두통과 귀 이명 등 다른 질병도 함께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스트레스 턱통증

턱통증원인 스트레스턱통증
턱통증원인 6 스트레스턱통증

턱 통증은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긴장, 걱정, 불안, 우울, 신경과민, 예민 등이 발생하면 근육이 긴장을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심리사회적인 요인도 턱관절에 영향을 주어 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수면 자세

턱통증원인 수면자세
턱통증원인 7 수면자세

턱통증 원인은 수면 자세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옆으로 누워서 자는 수면 자세나, 자기 전에 턱을 괴고 TV를 시청하는 것도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여 턱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똑바로 누워서 자고 턱 괴기를 자제해야 합니다.

 

 

 

 

 

 

8. 사랑니 턱 통증

턱통증원인 사랑니턱통증
턱통증원인 8 사랑니턱통증

턱 통증은 사랑니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사랑니 발치 후 턱 통증이 나타난다면 그 원인은 사랑니 때문일 확률이 높은데요. 사랑니 턱통증의 원인은 발치과정에서 턱이나 귀 주위에 발생할 수 있는 동통, 감염, 신경손상, 종창 등 여러 합병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9. 충치 턱 통증

턱통증원인 충치턱통증
턱통증원인 9 충치턱통증

턱통증 원인은 충치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충치 턱 통증의 원인은 충치가 치아 뿌리 깊은 곳까지 퍼지게 되면서 턱까지도 통증이 퍼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간혹 충치가 없는데도 치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턱관절 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10. 관절염

턱통증원인 관절염
턱통증원인 10 관절염

턱 통증은 관절염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턱관절도 관절에 속하기 때문에, 관절염이 있으면 턱 통증이 발생하고 턱을 움직이기가 불편해지는데요. 관절염이 악화될수록 턱 강직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또한 류머티즘 관절염도 턱 통증과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턱통증턱통증
턱통증

 

 

 

 

지금까지 턱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턱통증 병원 및 치료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턱통증병원치료
턱통증병원치료

턱통증 병원 및 치료 3가지

1) 턱 통증은 어느 병원에 가야 할까요? 턱관절 통증 병원은 치과나 이비인후과에서 진료합니다. 또는 턱관절 전문 병원이나 구강내과를 찾아가기도 하는데요. 본인의 증상에 따라 적절한 턱관절 통증 치료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턱관절 통증 치료는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일단 손상되면 회복이 매우 어렵기 때문인데요. 증상에 따라 교합치료, 약물치료, 턱통증 보톡스, 물리치료, 운동요법, 행동요법 등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3) 턱통증 마사지로 자가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저작근 부위를 마사지하면 좋은데요. 저작근은 머리뼈와 아래턱뼈에 붙어 있는 근육으로 턱관절은 움직여주는 근육입니다. 마사지 하는 방법은 먼저 입을 다물고 턱에 손을 댄 다음 가볍게 힘을 주면 움직이는 부위가 느껴지는데요. 그곳이 저작근입니다. 입을 약간 벌린 상태에서 주먹을 가볍게 쥐고 손가락 마디마디 부분으로 저작근을 눌러주며 마사지해주면 됩니다.

 

 

 

 

 

 

이상 턱통증 원인과 턱통증 병원 및 치료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 걸리는 이유 10가지, 치료  (0) 2022.02.24
계피 효능 10가지, 부작용  (0) 2022.02.23
퀴노아 효능 10가지, 부작용  (0) 2022.02.22
가래 없애는 방법 10가지, 음식  (3) 2022.02.22
시서스 효능 10가지, 부작용  (0) 2022.0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