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유없이 코피 원인 10가지, 지혈 방법

by my Chicken Farm 2024. 4. 14.

이유 없이 코피가 난다면 걱정이 되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는 어떤 원인이 있을까요? 이러한 코피의 주요 원인으로는 고혈압, 스트레스, 혈액응고장애, 혈우병, 종양, 약 복용, 자가면역질환, 암, 혈소판 감소증, 알레르기, 감염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이유없이코피
이유없이코피

 

코피란, 코에서 피가 나는 것을 말하며, 의학 용어로는 비출혈이라 하고 영어로는 epistaxis, nosebleed라고 합니다. 코피는 코가 다쳐서도 날 수 있지만, 신체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코에는 다양한 혈관이 있고 이 혈관이 터지게 되면 코피가 나게 됩니다.

 

이유없이코피
이유없이코피

 

 

 

 

 

 

이유없이 코피 원인 10가지

1. 고혈압

이유 없이 코피가 나는 원인은 고혈압 때문일 수 있습니다. 혈압이 높으면 코 점막의 혈관이 터질 수 있고 코피가 실제로 자주 날 수 있는데요. 특히 노인 연령대에서 많은 경우입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나 긴장 및 피로 등도 갑자기 코피를 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도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3. 혈액응고장애

이는 이유 없이 코피를 나게 하는 주요 원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혈액응고장애는 쉽게 말해서 피가 굳어서 피떡이 생기는 것인데요. 이는 비정상적인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혈우병

혈우병은 혈액응고장애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 질환입니다. 이는 염색체 돌연변이로 인해 생기는 질환인데요. 출혈이 자주 생기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5. 약

혹시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약의 부작용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약을 복용 중에 이유 없이 코피가 자주 난다면 병원에서 확인을 자세히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없이코피이유없이코피
이유없이코피

 

6. 종양

코에도 종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코나 부비동에 종양이 생기면 주로 종양이 있는 한쪽 코에서 코피를 유발하고 또 코피가 잘 멈추지 않는 특징도 있습니다.

 

7. 자가면역질환

자가면역질환은 신체의 면역 시스템이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질환입니다.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질환이 있는데요. 코피를 유발하는 질환도 많습니다. 종류가 많기 때문에 병원에서 병명 확인을 위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8. 암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면 갑자기 코피를 흘리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실제로 여러 암은 코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액암(백혈병)의 경우는 코피가 잦아지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9. 혈소판 감소증

이는 혈소판 수치가 정상보다 감소한 경우를 말합니다. 감염, 간경화, 항암제, 백혈병 등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특히 2세 이하 아이가 코피가 난다면 혈소판 감소증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10. 알레르기, 감염

그 외에도 코피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알레르기나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 등도 갑자기 이유 없이 코피가 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코피 지혈

1. 고개는 앞으로

코피가 나면 고개를 뒤로 젖히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코피가 폐로 들어가서 폐렴 등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고개를 앞으로 젖혀서 코피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콧등보단 코끝을

보통 코의 윗부분 콧등을 잡고 눌러서 지혈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콧등보다는 코끝을 잡아서 지혈하는 것이 지혈 효과가 더욱 크다고 합니다.

 

3. 병원

대부분의 코피는 몇 분 안에 지혈됩니다. 간혹 코피가 10분 이상 나올 수가 있는데요. 이때는 코 안 쪽 후방 출혈일 가능성이 있고 이는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코피지혈
코피지혈

 

 

 

 

 

더 볼만한 글

 

코피 멈추는법 10가지, 원인

코피 멈추는법 코피 많이 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개는 뒤로 젖히지 말고 앞으로 숙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휴지로 막는 것보다는 그대로 흘려보내는 것이 더 좋다고 하는데요.

mychickenfar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