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헛개열매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4. 4. 13.

헛개나무의 효능을 말하는 주요 부위는 열매라고 합니다. 식약처에서 기능성이 인증된 헛개나무도 열매부위를 지칭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헛개나무열매의 효능은 간, 피로, 위장, 항산화, 혈당, 항암, 혈압, 다이어트, 염증, 뇌 건강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헛개열매효능
헛개열매효능

 

헛개열매란, 갈매나무과의 낙엽교목인 헛개나무의 열매입니다. 헛개나무열매는 9~10월에 나는데요. 보통 10mm 이하의 작은 크기이며 검붉은 색을 띠며 단맛이 납니다.. 열매 안에는 윤기가 있는 종자가 들어 있는데요.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말릴 때 제거해야 합니다.

 

헛개열매 먹는법은 다양합니다. 주로 헛개열매차를 끓여 먹는데요. 헛개열매 끓이는 법은 간단합니다. 말린 헛개열매를 10g당 물 700ml 정도에 넣고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헛개열매 술, 엑기스, 즙으로 먹어서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헛개열매효능
헛개열매효능

 

 

 

 

 

 

헛개열매 효능 10가지

1. 간

헛개열매 효능은 간에 좋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숙취를 풀어주고 술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뛰어난데요. 암페롭신, 호베니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간 기능 개선과 지방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로

또한 피로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헛개열매의 성분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피로 해소에 좋고 특히 만성 피로에도 효과가 좋다고 보고한 바가 있습니다.

 

3. 위장

헛개나무열매는 위장 건강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예로부터 소화가 안 되거나 체했을 때 약으로 사용했습니다. 소화불량을 치료하고 또한 변비 증상 완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4. 항산화

헛개나무열매 효능은 항산화 작용도 뛰어납니다. 연구에 따르면 헛개나무열매의 성분은 슈퍼옥시드 디스무타아제의 활성을 높이는 작용을 하는데요. 이는 체내 나쁜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5. 혈당

헛개열매는 혈당 강하 효능도 있다고 하는데요 헛개열매 추출물을 당뇨병에 걸린 쥐에게 주입하여 혈당 강하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헛개열매효능헛개열매효능
헛개열매효능

 

6. 항암

헛개열매는 종양을 억제하는 효과도 보고되었습니다. 종양 억제 작용과 인체 간암 새포의 생장 억제 작용 등을 확인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7. 혈압

헛개열매의 효능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는 동물 실험에서 확인되었는데요. 동맥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8. 다이어트

헛개열매는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실제로 헛개열매 추출물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식욕 억제 효과와 체중 감소 효과를 보고한 바가 있습니다.

 

9. 염증

헛개열매 추출물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염증 반응 개선을 확인한 바가 있습니다. 이는 항염증 작용을 통해 각종 염증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뇌

뇌 건강에도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디하이드로미리세틴이라는 성분이 뇌의 기억력과 학습력 회복에도 효과가 있어서 치매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헛개열매 부작용

1. 독성

헛개열매 종자에는 독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헛개열매를 말릴 때 종자를 제거하고 말려야 한다고 합니다.

 

2. 성질

헛개열매 성질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한의학적으로 특히 배가 찬 분들은 찬 성질의 음식을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3. 과다섭취

헛개열매는 크게 부작용은 없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복통이나 설사 등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장기 복용 시에는 의료 전문인의 도움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헛개열매부작용
헛개열매부작용

 

 

 

 

 

더 볼만한 글

 

오가피 효능 10가지, 부작용

오가피 효능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 오가피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오가피는 예로부터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기운을 보강하고 풍을 치료해주는 약재로 사용되어 왔는데요. 실제로도 오가

mychickenfar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