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그네슘 효능 8가지, 부족현상과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1. 11. 1.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은 무기질의 한 종류로 우리 신체에서 4번째로 많은 다량 무기질입니다.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며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죠. 특히 마그네슘은 칼슘과 함께 천연 진정제라고 불리는데요. 항 스트레스 무기질로 정신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

 

마그네슘 권장량은 하루 남자 350mg, 여자 280mg입니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으로는 시금치, 근대, 케일, 로메인 등 녹색 엽채류가 대표적이며, 견과류, 통곡물, 해조류 등에서도 풍부한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보통 평소에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을 식사로 충분히 먹고 있다면 굳이 마그네슘 영양제가 필요 없다고 합니다. 마그네슘도 과다복용 시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균형 잡힌 식사를 잘 지키지 못하는 분들은 마그네슘 영양제를 통해 마그네슘 부족을 막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짝꿍으로 불리는데요. 마그네슘은 칼슘이 혈액에 잘 녹아서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칼슘과 마그네슘은 반드시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그만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효능
마그네슘 효능

 

그럼 마그네슘의 다양한 효능에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합시다.

 

 

 

 

 

1. 스트레스 관리

효능 1 스트레스 관리

마그네슘은 앞서 천연 진정제라고 소개하였습니다. 마그네슘 부족 증상 중 하나가 스트레스라고 하는데요. 스트레스로 인해 마그네슘 소모가 촉진되고 마그네슘 부족으로 다시 스트레스가 유발되는 악순환이 생긴다고 합니다. 특히 수험생들은 마그네슘 영양제 등으로 마그네슘을 보충해주면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2. 눈 떨림 및 눈밑 떨림

효능 2 눈떨림

보통 눈 떨림 및 눈밑 떨림 증상을 겪어본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는 마그네슘 부족 증상 중 하나인데요. 만약 평소 식습관을 보았을 때 마그네슘을 충분이 섭취하고 있다면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전해질이 부족하거나 카페인을 과다 섭취해도 눈 떨림 증상이 있을 수 있다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3. 뼈와 관절

효능 3 뼈 관절

체내 총 마그네슘의 60%는 뼈에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짝꿍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칼슘과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밸런스에 좋으며, 이러한 마그네슘은 칼슘과 함께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혈압

효능 4 혈압

마그네슘은 삼장 박동을 제어하고 관상동맥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압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은 모세혈관을 넓혀서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므로 혈압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마그네슘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한 채소류나 견과류에는 칼륨도 풍부하므로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이 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당뇨 예방

효능 5 당뇨

마그네슘은 당뇨 예방과도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부족하게 섭취한 경우보다 당뇨병의 발병률이 14%나 감소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체내 인슐린 사용을 도와주어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6. 다이어트

효능 6 다이어트

마그네슘은 지방 연소에 관여하고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마그네슘이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마그네슘이 지방을 연소시켜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7. 생리 전 증후권

효능 7 생리

보통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는 피로감이나 우울감이 생길 수 있고 수분 함량이 줄어들며 복통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때 마그네슘 섭취량을 늘려 준다면 생리 전 증후권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8. 항 염증 효과

효능 8 염증

마그네슘은 염증 방지에 아주 효과적인 영양소입니다. 체내의 염증은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데요. 마그네슘을 충분히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염증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환자들에게 마그네슘을 섭취하도록 하여 염증이 감소하는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그네슘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마그네슘 부족현상과 마그네슘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봅시다.

 

마그네슘 부족현상 및 부작용

 

마그네슘 부족현상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중 칼슘 농도가 낮아져서 저칼슘혈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체온 조절과 혈압 조절에 문제가 생겨서 수족냉증과 저혈압을 유발하게 되니 각 마그네슘 부족 증상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마그네슘 부작용

마그네슘 과다복용 시 부작용은 초기 증상으로는 설사를 하게 되고, 만약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사람이라면 고 마그네슘 혈증이 생겨 저혈압과 두통 및 오심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