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상심장박동수 내 심박수는 정상?

by my Chicken Farm 2023. 6. 13.

내 심장박동수는 정상일까요? 심박수는 내 심장의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되는데요. 사람들의 평균적인 심장박동수는 약 70~75회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이보다 낮거나 높아도 정상 범위에 속하는데요. 정상심장박동수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빈맥과 서맥과 같은 비정상적인 상태에 대해서도 정리해 봅시다.

 

정상심장박동수
정상심장박동수

 

심장박동수란, 심장의 박동수를 말합니다. 간단하게는 심박수라고도 부르는데요. 일반적으로 맥박수와 일치합니다. 심박수는 나이가 어릴수록 높고, 나이가 들수록 낮아지는데요. 신생아들은 1분에 약 130회 정도도 뛰지만 노인들은 60회 정도만 뛰기도 합니다. 심박수는 일반적으로 규칙적입니다. 그리고 활동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하거나, 식사를 하면 심박수가 빨라집니다. 그리고 자세나 온도 등의 영향도 받습니다.

 

심장박동은 심장이 주기적으로 오므라졌다 부풀었다 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이는 심방과 심실의 신축에 의해서 발생하는 운동인데요. 심장박동은 심장 자신에 의해서 조절됩니다. 그래서 심장은 몸에서 떼어내도 한동안 혼자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 이식 수술도 가능한 것입니다. 

 

정상심장박동수

 

 

 

 

 

 

 

 

 

 

정상심장박동수

일반적인 정상심장박동수는 1분에 60~100회입니다. 물론 운동을 하거나 흥분을 하면 심박수가 100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는데요. 이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자신의 평소 심박수를 재기 위해서는 몸과 정신이 평온한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균적인 정상심박수는 보통 1분에 70대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측정해 보면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모두 남자는 70~75회 정도, 여자는 73~78회 정도가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운동선수의 경우는 정상인보다 심박수가 오히려 낮습니다. 훈련을 많이 하는 운동선수들은 심박수가 평균적으로 약 50회 정도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정상심장박동수

 

 

 

 

 

 

 

 

 

 

빈맥과 서맥

심박수가 정상심장박동수 범위를 벗어난 경우를 빈맥이나 서맥이라고 부릅니다. 빈맥은 심박수가 정상보다 빠른 것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1분에 100회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서맥은 심박수가 정상보다 느린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1분에 60회 미만인 경우를 말합니다. 빈맥이 있는 분들은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어지러움 등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고 심장질환의 위험도 있습니다. 서맥이 있는 분들은 몸이 피로하거나 무거운 증상 및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실신으로 쓰러질 위험이 있습니다.

 

빈맥서맥

 

 

 

 

 

더 볼만한 글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10가지 정보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이 위험하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많이 쌓이면 심혈관 질환 및 뇌혈관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위험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mychickenfarm.tistory.com

 

간수치 정상범위 10가지 정보, 간질환

간수치 정상범위 간수치에 대해 걱정을 하고 계시진 않나요? 평소에 음주를 자주 하는 분들은 간수치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간 기능이 떨어지고 간 건강이 악화되면 간수치가

mychickenfarm.tistory.com

 

 

정상심장박동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