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이유 10가지, 났을때 해결

by my Chicken Farm 2022. 6. 12.

몸에 두드러기

갑자기 몸에 두드러기가 나서 놀란 적이 있나요? 보통은 몸에 두드러기가 나면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기 마련인데요. 몸에 심한 두드러기가 난다면 원인이 되는 질환에 따라 사망의 위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오랜 기간 지속되는 만성 두드러기는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이유 및 몸에 두드러기났을때 해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몸에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

 

 

두드러기란, 피부에 생기는 다양한 크기의 부종(팽진)을 말합니다. 두드러기는 피부나 점막의 혈관이 투과성이 증가되면서 혈액의 혈장 성분이 조직 내에 축적되어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붉거나 흰색으로 부을 수 있고 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몸에 두드러기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에 따라 두드러기 종류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의학적으로는 6주를 기준으로 잡는데요. 두드러기가 6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 두드러기라고 하고, 6주 이내에 호전되는 경우를 급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몸에 두드러기를 방치하면 만성 두드러기가 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때 치료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만성 두드러기는 치료가 오래 걸리고 더욱 어렵다고 합니다. 

 

몸에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약물, 음식물, 생활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특히 특정 약물을 복용하거나 주입받았을 때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또한 몇 가지 음식물이나 식품 첨가제도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환경이나, 사람에 따라 몇 가지 질환도 두드러기의 원인이 됩니다.

 

그럼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이유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몸에두드러기몸에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몸에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

 

 

 

 

1. 만성 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만성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1 만성두드러기

대부분의 두드러기는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만성 두드러기는 70% 정도가 원인을 찾을 수 없다고 하는데요. 만성 두드러기는 대부분 원인 불명 및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2. 약물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약물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2 약물

갑자기 온몸에 두드러기가 난다면 약물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온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경우는 약물로 인한 급성 두드러기가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복용 중인 약물이나 건강기능식품 등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음식물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음식물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3 음식물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이유는 음식물 때문인 경우도 있습니다. 땅콩, 조개, 마늘, 양파, 치즈, 고기 등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 있는데요. 술도 두드러기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각종 식품 첨가제도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물리적 자극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물리적자극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4 물리적자극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이유는 다양한 물리적 자극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로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는 자극은 급격한 온도 변화, 찬 음식, 뜨거운 음식, 태양 등 온도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또한 압박이나 진동 및 운동도 두드러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질환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질환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5 질환

두드러기 원인은 각종 질환도 원인이 됩니다. 각종 피부질환은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쉽다고 하는데요. 또한 당뇨, 갑상선기능항진증, 암 등도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6. 생활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생활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6 생활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이유는 생활적인 요인도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두드러기가 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체중 변화나 수면 패턴의 변화, 생활 리듬의 변화 등도 두드러기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새집 증후군 등 생활환경 변화도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 몸에 빨간 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몸에빨간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7 몸에빨간두드러기

특히 몸에 붉은 두드러기가 발생한다면 콜린성 두드러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열 두드러기라고도 부르며, 빨갛게 올라오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잘 나타나며,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8. 몸에 두드러기 가려움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몸에두드러기가려움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8 몸에두드러기가려움

몸에 두드러기 간지러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는 주로 염증성 물질이나 독성 물질 때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몸에 두드러기나고 가려운병을 한의학에서는 은진이나 담마진이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혈액과 혈관에 열독과 혈독이 생기면 몸에 두드러기, 가려움, 진물, 각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9. 혈관부종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혈관부종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9 혈관부종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이유는 혈관부종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혈관부종이 원인이면 두드러기와 함께 눈 주위나 입술이 퉁퉁 붓는 증상도 동반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이는 피부 하층부 혈관에서 빠져나온 체액이 고이면서 생기는 증상으로,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10. 아이 몸에 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아이몸에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가나는이유 10 아이몸에두드러기

특히 아이들이나 신생아 몸에 두드러기가 가는 경우는 아나필락시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음식, 약물, 곤충 등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중증 알레르기 질환인데요. 특히 10대 이하에게서 발병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몸에두드러기몸에두드러기
몸에두드러기

 

 

 

 

지금까지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몸에 두드러기 났을때 해결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몸에두드러기났을때해결
몸에두드러기났을때해결

몸에 두드러기가 났을때 해결 3가지

그럼 몸에 두드러기가 났을때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보통 대부분의 급성 두드러기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증상이 호전되고 해결된다고 합니다. 두드러기가 발생했을 때는 음식이나 약물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증상이 호전된 상태에서 특정 음식이나 약물이 다시 두드러기를 일으킨다면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2) 특히 6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두드러기는 병원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두드러기 병원은 피부과에 방문하면 되는데요. 병원에서 두드러기의 원인을 찾아내고 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두드러기는 항히스타민제 등으로 약물 치료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3) 두드러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 관리가 중요합니다. 의심되는 음식과 약물은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스트레스와 생활환경도 두드러기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상 몸에 두드러기가 나는 이유와 몸에 두드러기 났을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