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하루 만보걷기 효과 10가지, 칼로리, 시간

by my Chicken Farm 2022. 4. 18.

하루 만보걷기

자주 걷고 계신가요? 연구에 따르면 오래 앉아 있는 분들은 심장질환이나 당뇨병 및 뇌질환 등의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틈틈이 걸어주는 것이 건강에 아주 이롭다고 합니다. 물론 달리기나 고강도 운동보다는 운동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걷기운동도 꾸준히 하면 충분히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루 만보걷기 효과 및 칼로리,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루만보걷기
하루만보걷기

 


매일 만보걷기 효과는 얼마나 건강에 좋을까요? 하루 만보 걷기는 일본 기업 상술이라는 말도 있는데요. 물론 1만보 걷기가 다른 고강도 운동보다 운동 효과는 떨어질 수 있지만, 많은 연구에서 보고하는 걷기운동 효과를 보면 하루만보는 일본 상술이라고만 보기는 힘듭니다.

 

걷기는 실제로 운동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 1시간 걷기 효과든 하루 30분 걷기 효과든 오래 앉아 있기만 하는 사람과 비교하면 당연히 운동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특히 고강도 운동이 힘든 중장년층, 또는 비만인에게 충분히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걷기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빨리 걷는 것이 좋은데요. 실제로 빨리 걷기 효과는 달리기만큼은 아니지만 보통의 걷기 효과보다는 운동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빠르게 걷기운동 효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분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뒤로 걷기 운동 효과도 일반 걷기보다 건강적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특히 아침 걷기운동 효과는 하루 전반적으로 활력을 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혈당 억제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요즘은 만보 걷기 어플을 활용하여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하루만보걷기
하루만보걷기

 

하루 만보걷기 효과는 우리 몸 전체적으로 다양한 효과를 줍니다. 매일 걷는 사람은 앉아있기만 한 사람보다 심장, 폐, 뇌, 장 등 다양한 신체 기관의 건강이 개선된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걷기운동 효과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당을 낮춰주며 스트레스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그럼 하루 만보걷기 효과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하루만보걷기하루만보걷기
하루만보걷기
하루만보걷기하루만보걷기
하루만보걷기

 

 

 

 

1. 폐 건강

하루만보걷기 폐건강
하루만보걷기 1 폐건강

하루 만보걷기 효과는 폐 건강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매일 2마일(약 3.2km) 이상을 걷는 사람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증상이 발생활 확률을 약 절반까지나 줄일 수 있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 뇌 건강

하루만보걷기 뇌건강
하루만보걷기 2 뇌건강

하루 만보걷기 효과 중 하나는 뇌 건강 개선도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60대 이상의 남성이 매일 1~2시간 걸으면 뇌졸중의 위험이 1/3 줄어들고, 3시간 이상 걸으면 2/3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3. 불면증

하루만보걷기 불면증
하루만보걷기 3 불면증

하루 만보걷기 효과로는 불면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낮에 걷기를 하면 비타민D 합성이 활발해져서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 생성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밤에 걷기를 해도 몸에 피로를 주어 잠이 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수명

하루만보걷기 수명
하루만보걷기 4 수명

하루 만보걷기 효과는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매일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수명을 33%나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5. 당뇨병

하루만보걷기 당뇨병
하루만보걷기 5 당뇨병

하루 만보걷기 효과 중 하나는 당뇨병 예방도 있습니다. 실제로 하루 8시간 이상 앉아 있는 사람들은 당뇨병 발병률이 90%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고 걷는 시간을 늘리면 당뇨병 발병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심혈관 건강

하루만보걷기 심혈관건강
하루만보걷기 6 심혈관건강

하루 만보걷기 효과로는 심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오래 앉아 있는 사람보다 일어나서 걷기를 하는 사람들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처리하는 분자와 세포 시스템이 활성화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각종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다이어트

하루만보걷기 다이어트
하루만보걷기 7 다이어트

하루 만보걷기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많은 비만인은 고강도 운동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매일 장시간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힘들지 않게 천천히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스트레스

하루만보걷기 스트레스
하루만보걷기 8 스트레스

하루 만보걷기 효과 중 하나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에 걷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앉아 있을 때보다 걸어다니는 것이 기분이 상당한 영향을 끼쳐서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여성 건강

하루만보걷기 여성건강
하루만보걷기 9 여성건강

하루 만보걷기 효과로는 여성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중년의 갱년기 여성들에게 걷기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매주 걷기를 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활력이 넘치고 사교성도 좋아졌으며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10. 맨발 걷기 효과

하루만보걷기 맨발걷기효과
하루만보걷기 10 맨발걷기효과

하루 만보걷기 효과는 맨발로 걸을때 효과가 더욱 극대화된다고 합니다. 맨발로 걷는 것을 그라운딩이라고 하는데요. 맨발 걷기 효과는 고혈압, 스트레스, 심장, 관절염, 호흡기, 불면증, 근육통, 당뇨병, 골다공증, 면역력 등 다양한 건강적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루만보걷기하루만보걷기
하루만보걷기

 

 

 

 

 

지금까지 하루 만보걷기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루 만보걷기 칼로리, 시간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하루 만보걷기 소모 칼로리, 만보걷기 시간
하루 만보걷기 소모 칼로리, 만보걷기 시간

하루 만보걷기 소모 칼로리, 만보걷기 시간

그럼 하루 만보걷기 소모 칼로리, 만보걷기 시간에 대해 알아봅시다.

 

1) 하루 만보걷기 소모 칼로리는 대략 4~500kcal라고 합니다. 이는 운동 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천천히 가볍게 걷는 경우는 400kcal 이하로 소보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2) 하루 만보걷기 시간은 보통 1시간 30분 내외로 소요되는데요. 만보 걸리는 시간은 걷는 속도에 따라 사람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만보 걷는 거리는 약 8km 내외라고 합니다. 만보 걷기 거리도 사람의 보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상 하루 만보걷기 효과와 소모 칼로리, 시간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