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혜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4. 17.

식혜 효능

가끔씩 생각나는 달달한 식혜 한잔. 식혜는 달달한 맛도 일품이지만 건강에 좋은 효능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특히 식혜는 장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아서 소화와 변비 등을 개선해주고 대장암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숙취해소에도 좋은 식혜는 우리 몸에 에너지를 주는 당이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식혜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식혜효능
식혜효능

 

 

식혜란, 엿기름가루를 우려낸 물에 밥을 삭혀서 만든 우리 고유의 전통 음료입니다. 식혜를 만드는 엿기름의 주재료인 맥아는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한데요. 특히 소화불량 등 장 트러블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식혜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엿기름가루를 물에 넣고 주물러 줍니다. 그리고 엿기름물을 체로 내려주는데요. 그다음 엿기름 앙금을 가라앉히고 맑은 웃물을 따라 내어 줍니다. 그런 다음 밥알을 엿기름물을 부어 삭혀준 뒤 찬물에 담가 단물이 빠지도록 하는데요. 마지막으로 밥알을 식혜 물에 설탕과 함께 넣고 끓여준 뒤 식히면 됩니다.

 

식혜 종류는 꽤 다양한데요. 대표적인 호박식혜, 단호박 식혜, 찹쌀 식혜도 효능도 뛰어나고 맛도 좋기로 유명합니다. 특이하게도 안동 식혜는 빨간 것이 특징이며 맛도 매운 맛이 난다고 합니다.

 

식혜효능
식혜효능

 

식혜의 효능은 대표적으로 소화작용 및 장건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식혜는 소화가 안 될 때 먹는 소화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식혜에는 식이섬유와 천연 효소 등 장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식혜는 숙취, 혈관, 피부, 항암 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그럼 식혜 효능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식혜효능식혜효능
식혜효능
식혜효능식혜효능
식혜효능

 

 

 

 

1. 장 건강

식혜효능 장건강
식혜효능 1 장건강

식혜 효능은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식혜는 소화 촉진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식혜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해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식혜에 들어 있는 천연 효소는 장 내 나쁜 세균의 증식을 막아주어 장 건강을 개선해주고 대장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2. 숙취해소

식혜효능 숙취해소
식혜효능 2 숙취해소

식혜는 숙취해소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식혜의 숙취해소 효능은 워낙 잘 알려져서 해외에서도 입소문이 퍼져나갈 정도라고 하는데요. 식혜는 술을 마신 후 저혈당을 막아주고 갈증을 해소시켜주며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등 숙취 해소에 좋은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3. 변비

식혜효능 변비
식혜효능 3 변비

식혜 효능은 변비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식혜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수분이 많아서 장운동을 도와주는 효과가 뛰어난데요. 이는 배변활동을 촉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변비 증상 개선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식혜효능 다이어트
식혜효능 4 다이어트

식혜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식혜를 만드는 엿기름은 단맛을 내는 성분 중에서는 칼로리가 낮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식혜의 당 성분은 운동할 때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그리고 식혜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고 붓기를 빼준다고 합니다.

 

 

 

5. 유방통

식혜효능 유방통
식혜효능 5 유방통

식혜는 여성의 유방통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보통 여성들이 출산 후에 겪는 유방통을 줄여주는데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식혜는 몸 안에서 발생하는 멍울들을 삭히는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임신 중인 여성에게는 식혜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항암 작용

식혜효능 힝임작용
식혜효능 6 항암작용

식혜 효능은 항암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특히 식혜를 만드는 재료인 맥아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체내 나쁜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 체온 조절

식혜효능 체온조절
식혜효능 7 체온조절

식혜 효능은 체온 조절에 좋다고 합니다. 식혜는 우리 몸의 체온을 조절해주는 효능이 뛰어난데요. 몸이 차가운 사람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열을 내리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혜는 체질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감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8. 심혈관 건강

식혜효능 심혈관건강
식혜효능 8 심혈관건강

식혜는 심혈관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식혜는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잘 알려져 있는데요. 식혜에는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이 되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피부 미용

식혜효능 피부미용
식혜효능 9 피부미용

식혜 효능은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식혜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맥아에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한데요. 특히 식혜에 들어 있는 비타민B와 누룩 공사산이라는 성분은 피부 세포의 파괴를 막고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10. 피로 해소

식혜효능 피로해소
식혜효능 10 피로해소

식혜 효능은 피로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흔히 피곤하면 당 떨어진다고 하죠. 식혜가 피로 해소에 좋은 이유는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포도당과 각종 당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식혜에 풍부한 당 성분은 피로를 해소해주고 에너지를 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혜효능식혜효능
식혜효능

 

 

 

 

지금까지 식혜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식혜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식혜부작용
식혜부작용

식혜 부작용 3가지

그럼 식혜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식혜를 만들 때는 엿기름과 설탕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과다 섭취 시 체중 증가와 혈당 상승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식혜에 들어 있는 맥아는 젖의 양이 줄어들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인 임산부에게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식헤는 당이 많은 음식입니다. 따라서 특히 어린아이들이 너무 많이 먹으면 충치를 유발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식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