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좌골신경통 증상 10가지, 치료방법

by my Chicken Farm 2022. 4. 16.

좌골신경통 증상

갑자기 한쪽 다리에서 통증이 나타나면서 걷기가 힘든 증상이 나타나나요? 이는 좌골신경통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좌골신경통은 척추 아래쪽에서 고관절, 엉덩이, 무릎, 발까지도 쭉 지나가는 좌골신경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인데요. 주로 한쪽 다리에서 통증과 저림, 무감각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좌골신경통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이란, 척추 아랫부분부터 엉덩이, 다리, 발까지 이어지는 좌골 신경을 따라 존재하는 통증을 말하며 궁둥뼈신경통이라고도 부릅니다. 주로 한쪽 다리에서 발작적이거나 연속적인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좌골신경통 병원은 마취통증의학과, 신경외과, 정형외과에서 진료합니다.

 

좌골신경통 원인은 좌골신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좌골신경은 요추 4~5번, 천추 1~3번 신경이 모여서 형성되는데요. 이들 신경과 관련된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이나 척추관 협착증이 원인이 되거나, 좌골 신경 주변 근육의 긴장이나 근근막통증 증후군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좌골신경통은 허리통증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허리와 척추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증상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주로 허벅지에서도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고관절 통증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증상은 대표적으로 요통, 엉덩이 통증, 골반 통증, 디스크 증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 생기면 허리와 척추 부분에서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까지 통증이 쭉 이어지게 되는데요. 그래서 요통과 디스크 증상, 그리고 엉덩이 통증 및 골반 통증이 나타나고, 또 다리 통증과 발 통증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좌골신경통 증상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좌골신경통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1. 허리 통증

좌골신경통증상 허리통증
좌골신경통증상 1 허리통증

좌골신경통 증상은 허리 통증이 대표적으로 나타납니다. 좌골신경통은 척추 아랫부분의 허리를 따라서 다리까지 쭉 이어지는 신경통인데요. 따라서 허리통증 원인이 좌골신경통일 수가 있으며, 허리와 척추 부분의 요통이 심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엉덩이 통증

좌골신경통증상 엉덩이통증
좌골신경통증상 2 엉덩이통증

좌골신경통은 엉덩이 통증 증상도 나타납니다. 좌골신경통은 보통 허리에서 엉덩이를 지나 다리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대부분 엉덩이 통증을 동반한다고 하는데요. 엉덩이를 대고 앉아 있거나 누워 있기만 해도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허벅지 통증

좌골신경통증상 허벅지통증
좌골신경통증상 3 허벅지통증

좌골신경통 증상으로는 허벅지 통증도 많이 나타납니다. 좌골신경통은 보통 허리에서 요통부터 시작하여 엉덩이에서 허벅지까지 가는 경우가 아주 흔하다고 하는데요. 발작적이거나 연속적인 통증이 방사통 증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4. 발 통증

좌골신경통증상 발통증
좌골신경통증상 4 발통증

좌골신경통 증상은 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좌골신경통이 생기면 허리에서 허벅지까지 통증이 생기거나 또는 종아리까지 통증이 생긴다고 하는데요. 더 이어지면 발의 위쪽이나 발의 아래쪽 등 발까지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5. 열감

좌골신경통증상 열감
좌골신경통증상 5 열감

좌골신경통은 열감 증상도 나타납니다. 열감은 타는 듯한 뜨거운 통증을 말하는데요. 좌골신경통이 생기면 허리에서 엉덩이를 지나 다리까지 타는 듯한 열감이나 쿡쿡 쑤시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6. 저린 감각

좌골신경통증상 저린감각
좌골신경통증상 6 저린감각

좌골신경통은 저린 감각이 느껴지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좌골신경통이 발병하면 주로 다리가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다리로 이어지는 신경 경로를 따라 저린 감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7. 무감각

좌골신경통증상 무감각
좌골신경통증상 7 무감각

좌골신경통 증상은 무감각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 생기면 주로 다리에서 감각이 안 느껴지는 무감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다리에서 감각이 무뎌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8. 근력 약화

좌골신경통증상 근력약화
좌골신경통증상 8 근력약화

좌골신경통은 근력이 약화되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주로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좌골신경통이 악화되면 근력도 많이 약해져서 똑바로 서 있기 조차도 힘들어지고 걷거나 발을 드는 행위도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9. 통증 악화

좌골신경통증상 통증악화
좌골신경통증상 9 통증악화

좌골신경통은 통증이 더욱 악화되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이는 특정한 경우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주로 몸을 움직이거나 운동을 할 때 통증이 더욱 악화되고, 특히 기침을 하거나 긴장을 할 때 통증이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10. 방광 및 장

좌골신경통증상 방광및장
좌골신경통증상 10 방광및장

좌골신경통 증상은 방광과 장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 심해지면 허리의 척수 맨 아래에서 나오는 신경들을 말하는 말총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방광과 장의 조절 기능을 상실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좌골신경통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지금까지 좌골신경통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좌골신경통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좌골신경통치료방법
좌골신경통치료방법

좌골신경통 치료방법 3가지

좌골신경통 치료는 허리통증 완화운동이나 약물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좌골신경통 병원에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그럼 좌골신경통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좌골신경통은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매우 많다고 합니다. 별다른 조치가 없어도 대부분은 2~4주 이내에 통증이 호전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통증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2) 좌골신경통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도 가능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주로 스테로이드, 약제 등 약물 치료가 있으며, 침상 안정, 견인 치료, 코르셋 착용, 척수 수기 및 물리 치료도 시도할 수 있습니다.

 

3) 좌골신경통 치료는 수술적 치료도 가능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좌골신경통의 신경학적 장애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요. 특히 좌골신경통의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빨리 고려해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 좌골신경통 증상과 좌골신경통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