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원인
흔히 유명 연예인들이 공황장애를 겪는다는 기사나 인터넷 글을 본 적이 있을 텐데요. 공황장애는 누구에게나 갑자기 찾아올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사례를 봐도, 공황장애는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가 많고, 특별한 이유도 없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공황장애의 원인은 스트레스나 트라우마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황장애 원인 및 공황장애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황장애는 갑자기 극단적인 불안과 공포심이 생기는 정신적 증상과 심장이 빨리 뛰고 가슴이 답답하며 땀이 나는 등의 신체적 증상이 동반되는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합니다. 공황장애는 과거에는 불안장애라고 불렸으나 1980년부터 공황장애라는 명칭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을 간단히 해봅시다. 아래 목록 중 4가지 이상에 해당된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두근거림
□ 땀
□ 손발 떨림
□ 숨막힘
□ 심장 통증
□ 어지러움
□ 비현실감
□ 공포감
□ 두려움
□ 마비감
□ 오한과 열
□ 현기증
□ 질식감
□ 메스꺼움
□ 자제력 상실
공황장애 원인과 증상이 궁금해요. 공황장애 원인은 보통 유전적 원인과 생물학적 원인을 주로 보고 있는데요. 다양한 원인이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공황발작과 광장공포증 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 공황발작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보통 맥박이 빨라지고 심장이 빨리 뛰며 불안감이 생기는 증상이 약 10분간 점점 심해진다고 합니다.
공황장애(불안장애) 발생원인은 대표적으로 생물학적 원인과 스트레스 및 트라우마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 의하면 신경 전달 물질과 뇌 구조의 이상이 공황장애를 일으키며 유전적인 요인과 인지적 요인도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많은 환자들이 극도의 스트레스를 겪었거나 예전에 트라우마 경험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럼 공황장애 원인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1. 생물학적 원인
공황장애 원인은 생물학적 요인을 주요 원인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가바 등의 신경 전달물질과 측두엽, 전전두엽 등의 뇌 구조의 이상을 원인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것들이 공황장애의 주요 원인이라고 보고 있는 연구들이 많습니다.
2. 스트레스
공황장애 원인은 스트레스인 경우도 많습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공황장애 환자의 많은 수가 포함된다고 하는데요.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으로 인해 뇌신경 중에서 청반이라는 부위가 쉽게 자극되면 스트레스 반응이 일어나면서 불안과 답답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3. 불안과 공포
공황장애 원인은 불안과 공포감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불안감과 공포감은 대뇌의 편도체를 자극하며, 신경내분비계의 중추인 시상하부와 생명중추가 밀집된 뇌간을 흥분시키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과흥분이 나타나면 자율신경계의 병적 반응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4. 인생 경험 (트라우마)
공황장애는 인생에서 발생한 여러 경험들과 트라우마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어릴 때의 경험은 앞으로의 인격 발달에 크게 영향을 주는데요. 예를 들어 공황장애 원인으로 부모 형제를 잃은 경험이나, 심각한 정신적 충격 및 스트레스 등을 겪었던 사례가 많다고 합니다.
5. 유전
공황장애 원인은 유전적 요인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유전적 요인이 많이 작용한다고 하는데요. 공황장애 환자의 친척은 다른 사람보다 공황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10배나 높다고 합니다. 특히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도 한쪽이 공황장애가 있으면 다른 한쪽도 공황장애가 생길 확률이 45%라고 합니다.
6. 심리적 원인
공황장애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사회적 압박감이나 충동 등이 터져 나오거나, 사소한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게 될 수 있는데요. 또한 어떤 상황이나 장소에서 공황발작이 처음 발생하면, 다음에 같은 상황이나 장소에서 심리적으로 불안감이 급격히 치솟을 수 있다고 합니다.
7. 인지적 원인
공황장애 원인은 인지적인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인지적 오류에 의해서 나타나는데요. 인지장애 증상이 나타나면 공황발작은 아무런 자극이 없는데도 불시에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불안하지 않아도 될 상황을 잘못 인지하게 되면 공포감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8. 이산화탄소
공황장애는 이산화탄소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는 뇌간을 민감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5% 이상의 이산화탄소에 노출되면 뇌간이 민감해져 중추신경계에 잘못된 신호를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과호흡과 불안감 등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9. 심담기허
공황장애 원인은 심담기허로 보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심장과 담의 기운이 저하되는 것을 심담기허라고 하는데요. 심장과 담은 혈액순환과 정신 의식 활동을 주관하는 장기로, 여기에 기가 약해지면 심장 통증의 원인이 되고 대담성과 용감성이 부족해지며 잘 놀라고 공포감을 쉽게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10. 간기울결
공황장애는 간기울결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간기가 엉기어 울체되는 것을 간기울결이라고 하는데요. 간의 기운이 정체되면서 생기는 문제들을 말합니다. 간 기운의 정체가 오래되면 울화로 변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심장에 부담을 주어 불안, 초조, 답답함, 예민함 등의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공황장애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공황장애 치료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공황장애 치료 3가지
공황장애 치료는 공황장애 전문병원에서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합니다. 또한 공황장애 치료병원의 도움뿐만이 아니라 스스로 하는 생활적인 개선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럼 공황장애 치료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약물 치료: 공황장애는 약물 치료로 대부분 호전될 수 있으나 100% 완치는 흔치 않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약은 항우울제와 항불안제 등을 사용하는데요. 공황장애 약 종류는 SSRI, 벤조다이아제핀 계열이 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약물 치료는 보통 1년 정도 꾸준히 치료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2) 인지 행동 치료: 공황장애는 약물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도 병행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이완요법, 호흡훈련, 실제상황 노출 등의 치료법이 사용되며, 공황장애 상담을 통해 공황장애 환자의 잘못된 생각과 행동을 교정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3) 생활 개선: 공황장애 극복법으로는 운동과 식습관 등 생활적인 측면을 개선하는 것도 많이 도움된다고 합니다.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나 복식호흡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카페인과 술, 담배는 심장에 좋지 않고 공황장애 약에도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 공황장애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 정상 맥박수 10가지 필수 지식 (0) | 2022.02.21 |
---|---|
빈혈 원인 10가지, 좋은 음식 (0) | 2022.02.20 |
대추 효능 10가지, 부작용 (0) | 2022.02.18 |
볼 씹힘 원인 10가지, 볼 씹힐때 해결 (0) | 2022.02.18 |
블랙올리브 효능 10가지, 부작용 (0) | 2022.02.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