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이 붓는 증상 이유 10가지, 치료법

by my Chicken Farm 2022. 1. 17.

눈이 붓는 증상

눈이 부었어요! 아침에 자고 일어났더니 눈이 퉁퉁 부어서 놀라는 경험이 종종 발생합니다. 보통은 일시적인 눈 부음 현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가라앉는데요. 하지만 눈이 자주 붓거나, 붓기가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곳도 함께 붓거나, 눈 통증이나 눈곱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각종 질병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눈이 붓는 증상 이유 및 치료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이붓는증상이유
눈이붓는증상이유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인 은 그 구조와 기능이 아주 복잡한데요. 수면 자세 문제로도 눈이 부을 수 있고, 식습관 문제나, 염분,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에 의해서도 쉽게 눈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 붓기 빨리 빼는법이 궁금하신가요? 집에서 간단한 방법으로도 가능합니다. 얼음이나 차가운 숟가락으로 눈 부위를 냉찜질하면 눈 붓기가 빠지는데요. 특히 냉찜질을 하는 동안 오이를 섭취하면 수분을 보충하고 염분 배출을 촉진하여 눈 붓기가 더욱 빨리 빠지게 됩니다. 

 

그런데 눈은 우리 몸의 여러 기관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눈 붓기 빼는법이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즉 눈이 붓는 증상은 단순히 눈에만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닐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눈 붓기 증상은 먼저 정확한 원인 파악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처방과 치료법이 중요합니다.

 

눈이붓는증상이유
눈이붓는증상이유

 

눈이 붓는 이유는 짠 음식으로 인한 염분 과다 섭취,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 과다 섭취, 또는 피로나 스트레스가 심해도 눈 부음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또한 한쪽눈이 붓는 이유는 주로 다래끼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러한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서 금방 증상이 사라지지만, 각종 질병이 원인인 경우는 치료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눈이 붓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눈이붓는증상이유눈이붓는증상이유
눈이붓는증상이유
눈이붓는증상이유눈이붓는증상이유
눈이붓는증상이유

 

 

 

 

1. 염분

눈이붓는증상이유 염분
눈이붓는증상이유 1 염분

흔히 과도한 염분 섭취로 인해 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염분은 수분을 머금는 역할을 하는데요.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삼투압 현상에 의해 부종이 생겨 특히 눈두덩이가 붓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이 붓는 증상이 발생했는데 자기 전에 짠 음식을 많이 먹었다면 염분 과다 섭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나트륨 배출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2. 과음

눈이붓는증상이유 과음
눈이붓는증상이유 2 과음

과음으로 인해 다음 날 눈이 퉁퉁 붓는 증상은 흔히 볼 수 있는 경우입니다. 그렇다고 가벼이 여기고 넘겨서만은 안 되는데요. 과음으로 인해 눈 건강이 계속 나빠지면 중심성 망막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중심성 망막염의 증상은 동그란 그림자가 눈 앞을 가리면서 시야가 침침해지는 증상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3. 유행성 결막염

눈이붓는증상이유 유행성결막염
눈이붓는증상이유 3 유행성결막염

눈을 외부에서 감싸는 조직인 결막 및 각막에 아데노 바이러스에 의해 염증이 생기면 유행성 결막염이 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눈이 붓는 증상, 충혈, 눈곱, 눈물, 통증, 이물감 등이 있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 처방에 따라 안약 치료가 가능합니다.

 

 

 

 

 

 

4. 신장 기능 저하

눈이붓는증상이유 신장
눈이붓는증상이유 4 신장

눈이 붓는 증상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신장 건강이 나빠지면 혈액 내 삼투압 농도가 낮아지는데요. 이로 인해 수분이 혈액 외로 빠져나가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 주위와 눈꺼풀이 부어 있고 저녁에는 다리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부전, 신증후군, 급성사구체신염 등 신장 질환에 의해 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안검염

눈이붓는증상이유 안검염
눈이붓는증상이유 5 안검염

안검염도 눈이 붓는 증상의 이유가 됩니다. 안검염은 눈꺼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노화, 호르몬 부족, 외부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은 눈꺼풀이 붉게 부어오르며 눈곱이 많이 끼는 증상과 안구건조증으로 눈이 침침하고 피곤한 증상 등이 있습니다. 심하면 각막궤양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안검염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6. 안검하수

눈이붓는증상이유 안검하수
눈이붓는증상이유 6 안검하수

안검하수는 눈꺼풀이 처지는 질환입니다.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인 눈꺼풀 거상근, 결막 뮬러근, 이마근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발생하는데요.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이 들어 눈이 붓는 증상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치료는 대부분 수술치료를 진행하는데 약물적 치료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7. 화농성 안구 내염

눈이붓는증상이유 화농성안구내염
눈이붓는증상이유 7 화농성 안구 내염

눈이 붓는 증상과 눈의 통증이 심하다면 화농성 안구 내염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화농성 안구 내염은 눈 속의 염증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외상이나 수술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혈류를 통해 원인균이 눈 속으로 전파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각막 부종, 결막 출혈, 눈의 통증,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8. 갑상선 안증 (갑상선 안질환)

눈이붓는증상이유 갑상선안증
눈이붓는증상이유 8 갑상선안증

눈뿐만 아니라 얼굴이 붓는 증상과 팔다리가 붓는 증상은 갑상선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안질환이 발생하면 눈이 붓고 충혈되며 눈이 돌출되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대표 증상 중 하나는 부종인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를 받았더라도 갑상선 안질환은 계속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9. 알레르기성 결막염

눈이붓는증상이유 알레르기성결막염
눈이붓는증상이유 9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로 인해 눈의 결막에 염증이 생기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발생하며 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봄과 여름철에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특히 환절기 알레르기 비염과 함께 나타나며, 눈 부종, 충혈, 가려움증, 눈 분비물 등의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10. 안와골절

눈이붓는증상이유 안와골절
눈이붓는증상이유 10 안와골절

격한 운동이나 사고 및 폭행 등이 일어난 다음 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안와 골절이 이유일 수도 있습니다. 안구를 감싸는 안와골이 부러진 것을 안와골절이라고 하는데요. 안와골절이 발생하면 눈이 붓고 코피가 날 수 있으며, 얼굴 감각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고,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이는 복시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눈이붓는증상이유눈이붓는증상이유
눈이붓는증상이유

 

 

 

 

지금까지 눈이 붓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눈이 붓는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눈이붓는증상치료
눈이붓는증상치료

눈이 붓는 증상 치료 방법

눈이 붓는 이유는 아주 다양합니다. 일상생활에서의 문제에서부터 각종 질환까지 그 원인이 다양한데요. 그럼 눈이 붓는 증상치료에 대해 알아봅시다.

 

1) 가장 흔한 눈이 붓는 이유는 수면부족, 과음, 피로, 스트레스 등이라고 합니다. 특정 질병이나 감염이 아닌 경우는 대부분 이러한 원인 때문인데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및 건강한 식생활로 충분히 자가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일반적인 결막염이나 안검염은 안약 치료 및 생활습관 개선으로 충분한 치료가 가능한데요. 경우에 따라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하게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신장이나 갑상선 등의 문제로 눈이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 치료가 필요한데요. 약물치료와 대증 요법 등이 우선되지만 질환의 종류나 정도 및 필요에 따라 방사선 치료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 눈이 붓는 증상 이유와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