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반신욕 효과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1. 18.

반신욕 효과

반신욕은 전통적으로 과학에 근거한 건강법입니다. 원래 사람은 상체가 하체보다 따뜻한 특징이 있는데요. 한의학적으로 하체가 냉한 상태에 있으면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반신욕을 통해 하체의 부족한 체온을 채워주고 몸 전체의 혈액 순환을 도와주면 신진대사가 높아지고 면역체계가 강화되어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신욕 효과, 반신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신욕효과
반신욕효과

 

 

반신욕의 효능이 주목받는 이유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의 건강에 좋기 때문입니다. 전신욕의 경우, 몸에 열이 많거나 심장이 안 좋은 분들은 전신욕 효과가 떨어지고 오히려 나쁜 영향이 생길 수 있는데요. 반신욕은 보통 어느 체질에도 큰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반신욕이 여의치 않은 분들은 족욕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체를 따뜻하게 만드는 원리가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는 요즘은 건식 반신욕기, 편백 반신욕기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건식 반신욕 효과도 습식 반신욕처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또한 하체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원리가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무엇보다 물을 채우고 비우는 번거로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신욕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정리해봅시다. 먼저 반신욕기나 반신욕 욕조에 더운물을 채웁니다. 반신욕 온도는 38~40도 정도로 체온보다 약간 높은 온도가 좋습니다. 반신욕을 하기 전에 물을 한 컵 정도 마시는 것이 좋으며, 먼저 하체에 더운물을 끼얹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반신욕조에 들어가면 물 높이를 명치 아래로 오게 하고 팔은 물속에 담그지 않아야 합니다.

 

반신욕 시간은 20~30분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짧게는 10분 정도도 괜찮다고 하는데요. 반신욕을 하는 시간 동안 물 온도가 떨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신욕 덮개를 사용하면 온도 유지에 도움이 되는데요. 온도가 떨어질 경우 더운물을 보충해주어야 반신욕의 효능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반신욕이 지루하시다면 반신욕 욕조 위에 반신욕 트레이를 올려 독서나 스마트기기 사용 등으로 즐거운 힐링 타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반신욕효과
반신욕효과

 

반신욕 효과는 대표적으로 혈액순환입니다. 혈액순환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몸 전체적으로 혈액이 잘 흐르게 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모든 질병은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반신욕 효능은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탁월하며, 근육통 및 관절염, 그리고 여성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럼 반신욕 효과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반신욕효과반신욕효과
반신욕효과
반신욕효과반신욕효과
반신욕효과

 

 

 

 

1. 혈액순환

반신욕효과 혈액순환
반신욕효과 1 혈액순환

반신욕은 혈액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반신욕을 하면 하반신의 혈액과 상반신의 혈액에 대류현상이 일어나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혈관이 열리면서 혈압도 내려갑니다. 실제로 반신욕을 하면 혈류량과 혈류 속도가 30%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는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심근경색, 고혈압, 뇌경색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만성 통증

반신욕효과 만성통증
반신욕효과 2 만성 통증

꾸준한 반신욕은 물리치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반신욕은 목, 허리, 무릎, 어깨, 발, 다리 등 관절염과 근육통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근육 및 조직을 풀어주는 물리치료 효과가 있는데요. 이는 관절염, 근육통 등 만성 통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여성 건강

반신욕효과 여성건강
반신욕효과 3 여성건강

반신욕은 특히 여성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의 자궁이나 난소 등의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며, 생리통과 생리불순, 냉증 제거, 자궁근종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중년 이후 여성의 퇴행성 관절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반신욕 다이어트

반신욕효과 다이어트
반신욕효과 4 다이어트

반신욕은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반신욕을 하면 평소보다 포만감이 더 생기고 식욕이 감소하게 되며 체내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좋습니다. 또한 반신욕은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일반적인 휴식보다 더 많은 칼로리가 소비된다고 하는데요. 반신욕 효과는 운동 효과처럼 칼로리가 많이 소모된다는 장점이 있어 다이어트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5. 피부 미용

반신욕효과 피부미용
반신욕효과 5 피부 미용

반신욕은 피부 미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부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인데요. 안색이 더욱 좋아지며, 피부의 탄력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 더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반신욕 전후로 한두 잔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치매

반신욕효과 치매
반신욕효과 6 치매

반신욕 효과는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불면증, 스트레스, 우울증은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따듯한 물로 반신욕을 하는 것이 이러한 원인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면서 정서적 안정과 숙면을 취하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아토피

반신욕효과 아토피
반신욕효과 7 아토피

반신욕은 아토피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아토피를 앓는 어린이들에게도 반신욕이 권장되는데요. 처음에는 아토피 부분의 피부가 더욱 붉어지고 가려움증이 더 생길 수 있어 걱정이 될 수 있지만, 꾸준히 반신욕을 시켜주면 서서히 아토피가 가라앉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8. 치질

반신욕효과 치질
반신욕효과 8 치질

반신욕 효과는 치질에도 좋습니다. 치질은 치열, 치루, 치핵 등 항문 질환을 통칭하는 말인데요. 항문 주위가 차가워지고 혈관이 수축되면서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치질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반신욕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는데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통증을 완화해주며 항문 주위를 청결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9. 감기

반신욕효과 감기
반신욕효과 9 감기

반신욕은 감기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체온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체온이 떨어지면 면역력과 신진대사가 떨어지게 됩니다. 반신욕은 상체와 하체의 체온을 균형 잡아 주고 면역력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그래서 특히 겨울철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피로 해소

반신욕효과 피로해소
반신욕효과 10 피로해소

많은 분들이 피로를 풀기 위해 반신욕을 하고 있습니다. 반신욕은 피로 해소 효과가 탁월하기 대문인데요.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혈압과 맥박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근육과 관절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피로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반신욕효과반신욕효과
반신욕효과

 

 

 

 

지금까지 반신욕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반신욕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반신욕부작용
반신욕부작용

반신욕 부작용

1) 반신욕은 너무 오래 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있습니다. 반신욕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땀이 너무 많이 배출되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에도 오히려 안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너무 오래 하면 심장과 뇌에도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반신욕을 하면 혈류량이 많아져 피로가 풀리고 머리도 맑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반신욕 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혈류량이 지나치게 많이 올라가게 되어 심장이나 뇌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2) 반신욕은 물의 온도도 중요합니다. 온도가 너무 차갑거나 뜨거우면 안 되는데요. 오히려 혈압이나 맥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반신욕은 하지정맥류에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혈관이 종아리, 허벅지 쪽에서 구불구불하게 늘어나 있는 질환인데요. 반신욕을 하면 혈관이 더욱 늘어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지정맥류가 있는 분들은 반신욕이나 족욕 및 사우나도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매일 반신욕 효과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반신욕을 자주 해서 오히려 피부가 푸석푸석해진 분들은 반신욕 횟수를 줄이는 게 좋다고 합니다. 반신욕을 너무 자주 하는 과정에서 피부의 수분까지 많이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통 반신욕은 매일 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하는데요. 만약 지병을 앓고 있거나 건강이 안 좋아서 걱정되는 분들은 의료기관의 전문적인 조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각자 건강 상태가 다르기 때문이죠.

 

 

 

 

 

 

이상 반신욕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