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가락 관절염 증상 10가지, 치료법

by my Chicken Farm 2022. 1. 16.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 마디가 뻣뻣하고 통증을 느껴본 적이 있나요? 이는 손가락 관절염 증상일 수 있는데요. 일시적인 이유로 금방 사라지는 증상이 아니라 지속적인 통증과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가락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노화에 따라 관절이 손상되는 퇴행성 관절염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원인 불명의 질환으로 전신적인 증상을 동반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가락 관절염 증상 및 치료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 관절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손가락은 자주 사용하는 신체 부위인 만큼 통증도 자주 발생하기 쉬운데요. 손가락 관절염은 원인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로 구분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 파악이 우선되며,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이 필요합니다.

 

손가락 관절염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그 차이를 구분합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과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인데요.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가장 일반적인 관절염으로 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러 관절에서 다발성으로 염증이 일어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데요. 정확한 원인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이나 유전적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손가락 반응성 관절염도 있는데요.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류마티스 관절염과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손가락 관절염 초기증상도 관절염의 원인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초기증상의 경우, 관절염이 발생한 부위에 한해서 국소적인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의 경우 관절이 뻣뻣한 느낌과 함께 전신 쇠약감이나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 관절염 증상은 대표적으로 손가락 관절에 뻣뻣함이 느껴지고 부종이나 저림, 시큰거림 등이 있습니다. 물론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증상은 관절이 움직일 때 마찰음이 생기거나, 손가락 끝 마디에 헤버딘 결절이라는 뼈가 덧자라나기도 합니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은 전신적인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데요. 관절에 열이나고 붓거나 물이 차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럼 손가락 관절염 증상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손가락관절염증상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1.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1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1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증상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증상은 주로 아침부터 관절이 뻣뻣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조조강직이라고 부르는데요. 몇 시간에서 반나절까지도 뻣뻣한 증상이 계속되는 강직 현상이 특징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직 원인도 검사도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종합적인 검사 소견이 필요합니다.

 

 

 

2. 저녁에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저녁에통증이심해지는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2 저녁에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저녁에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노화로 인한 연골 손상 등의 이유로 발생하기 때문에, 관절을 오래 사용할 수록 점점 통증이 심해지는데요. 그래서 저녁이 될수록 통증이 심해지며 관절 주변의 근육 경련도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관절 통증이 퍼져 나가는 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관절통증이퍼져나가는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3 관절 통증이 퍼져 나가는 증상

손가락 반응성 관절염은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감염에 대응하는 면역 과정에서 관절이나 힘줄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반응성 관절염은 급성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는데요. 감염이 다른 곳으로 침범하면서 관절의 통증이나 부종 및 뻣뻣함 등의 증상이 손가락, 손목, 발가락, 발목, 무릎 등 여러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관절염증상 4 손가락 마디 통증

손가락 마디가 아픈이유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손마디가 뻣뻣해지며 통증이 이 발생하는 증상이 많은데요. 통증과 함께 손마디가 붓고, 손가락 마디에서 따뜻한 열감이 느껴진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엄지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엄지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5 엄지손가락 관절염 증상

엄지손가락 관절에서 통증이 있다면 보통 엄지손가락 기저부 관절의 관절염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여성과 40대 이상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요.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보통 깊고 아픈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약물 요법이나 생활습관 개선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비수술적 치료가 일반적입니다.

 

 

 

6. 새끼 손가락 관절염 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새끼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6 새끼손가락관절염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은 새끼 손가락 관절에도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데요. 또는 관절 주변을 감싸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활액막염일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면서 새끼손가락에 굴지증이 발생하여 손가락이 굽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7. 손가락 관절 변형

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관절변형
손가락관절염증상 7 손가락관절변형

관절염이 진행되면서 손가락 관절 변형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인데요. 퇴행성 관절염이 상당히 진행되면 관절의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류마티스 관절염도 염증이 지속되면서 뼈와 연골을 파고들면 관절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급성 통풍성 관절염

손가락관절염증상 급성통풍성관절염
손가락관절염증상 8 급성통풍성관절염

통풍도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산이 쌓이면 통풍이 발생하는데요. 요산이 잘 배출되지 못하고 관절 주변의 조직에 쌓이면 염증이 발생하면서 통풍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은 발가락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손가락이나 팔꿈치 등에서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9. 루푸스 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루푸스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9 루푸스 증상

루푸스는 면역계 이상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이 염증은 전신에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루푸스 환자의 75% 이상이 관절염 증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주로 손에서 관절통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고 하는데요. 손가락이 심하게 펴지거나 구부러지는 운동성 장애가 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10. 인대 손상

손가락관절염증상 인대손상
손가락관절염증상 10 인대 손상

손가락 인대 손상도 손가락 관절염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손가락 인대는 여러 원인에 의해 늘어나거나 파열될 수 있는데요. 인대가 손상되면 통증이 발생하고 관절이 불안정해집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손가락 관절이 탈구되거나 변형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가락관절염증상손가락관절염증상
손가락관절염증상

 

 

 

 

지금까지 손가락 관절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손가락관절염치료법
손가락관절염치료법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

손가락 관절염 병원은 어디로 가야 할까요? 관절염의 종류에 따라 손가락 관절염 치료법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1)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법은 다양한 약제로 염증과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가 진행되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정확한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계의 문제로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류마티스 내과에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 후 치료를 받지 않으면 전신적으로 증상 악화가 진행되며 수명도 단축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은 보통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는데요. 관절의 노화나 외상이 원인이기 때문에 외과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먼저 생활습관 개선, 약물 요법, 물리 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가 우선되는데요. 증상과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퇴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완치하는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3) 류마티스 한의원에서 류마티스 한방 치료를 진행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약침으로 환부의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고 관절의 상태를 개선하며, 한약재로 체질을 개선하고 독소를 제거하며 어혈을 풀어주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상 손가락 관절염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