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 10, 목아픔 치료법

by my Chicken Farm 2022. 1. 17.

침삼킬때 목통증

침삼킬때 목아픔, 코로나일까요? 침삼킬때 목통증을 겪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일반적인 목감기일 수도 있지만, 편도나 인두에 염증이 심하게 생긴 경우일 수도 있으며, 침샘이나 갑상선 등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침삼킬때 목통증은 그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만약 여러 다른 증상들도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 및 목아픔 치료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침삼킬때목통증
침삼킬때목통증

 

 

은 입 속의 침샘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으로 음식물이 잘 섞이는 것을 도와주며, 음식물과 함께 위로 내려가서 소화 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침은 음식을 먹지 않을 때에도 분비되며, 긴장했을 때는 침이 마르는 등 다양한 신체 변화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침샘은 입술, 혀, 입천장, 볼, 목 점막 등 수백 가지의 부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에게서 하루에 생산되는 침은 약 1~1.5L 정도라고 하는데요. 상당히 많은 양의 침이 분비되는 만큼 우리는 매일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침을 삼키게 됩니다.

 

침은 음식물의 이동 경로와 함께 하는데요. 구강에서 식도를 거쳐서 위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입을 벌리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편도를 지나, 인두를 거쳐, 후두부를 지나고, 식도로 내려가게 되는데요. 따라서 침을 삼킬 때 목통증이 발생한다면 주로 이 부분에 염증이나 질환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침삼킬때목통증
침삼킬때목통증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은 일반적인 목감기나 편도염, 인후염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침삼킬때 목아픔 증상이 지속된다면 관련 근육에 문제가 있거나, 비염이나 침샘도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또한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세기관지염이 원인인 경우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성인의 경우는 심하면 갑상선암으로까지 발전되는 갑상선결절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럼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침삼킬때목통증침삼킬때목통증
침삼킬때목통증
침삼킬때목통증침삼킬때목통증
침삼킬때목통증

 

 

 

 

1. 편도염 (편도선염)

침삼킬때목통증 편도염
침삼킬때목통증 1 편도염

편도염은 편도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편도가 부어 음식물을 넘기기 힘들게 되며, 침삼킬때 목 귀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편도선염에 걸리면 침삼킬때 목아픔 증상 뿐만이 아니라 고열과 심한 몸살도 동반되는데요. 몸이 많이 아프게 되는 질병이므로 빠른 병원 치료와 휴식이 필요합니다.

 

 

 

2. 인후염 (후두염)

침삼킬때목통증 인후염
침삼킬때목통증 2 인후염

인후염도 침삼킬때 목아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인후염은 인두에 감염이 발생한 질병으로, 후두염과 부위가 아주 밀접하여 흔히 인후두염이라고 함께 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후통과 발열 및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데요. 인후염은 원인에 따라 박테리아성 인후염, 성홍열, 바이러스성 인후염 등으로 구분되며,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 파악과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코로나

침삼킬때목통증 코로나
침삼킬때목통증 3 코로나

침삼킬때 목통증은 코로나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코로나의 대표 증상은 발열, 기침, 두통, 설사, 호흡곤란, 폐렴 등이 대표적인데요. 코로나 증상 순서는 일반적으로 발열 - 기침 - 인후통, 두통, 근육통 - 구토 - 설사 정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코로나가 의심된다면 빠른 검사 및 정확한 원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4. 연하곤란

침삼킬때목통증 연하곤란
침삼킬때목통증 4 연하곤란

연하는 음식물을 삼키는 동작을 뜻하는데요. 특히 침삼킬때 이물감이나 침삼킬때 왼쪽 목 통증이 있다면 연하곤란증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연하곤란증은 음식물이 구강에서 식도로 넘어가는 과정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인데요. 연하곤란의 원인은 근육손상, 뇌질환, 구강이나 식도의 종양 등 다양합니다. 연하곤란의 증상은 사레, 목소리 변화, 이물감, 음식물이 코로 역류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5. 부비동염

침삼킬때목통증 부비동염
침삼킬때목통증 5 부비동염

부비동염은 대부분 비염과 함께 나타나는 코 관련 질환입니다. 부비동 내부를 덮는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급성, 아급성, 만성으로 구분합니다. 부비동염의 증상은 발열, 피로감, 부비동 부위의 통증 등이 대표적인데요. 부비동에서 끈끈한 분비물이 나오고 목통증, 치통, 안면 통증 등 다양한 곳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침샘염

침삼킬때목통증 침샘염
침삼킬때목통증 6 침샘염

침샘염의 증상으로는 침샘 부위의 부종, 통증, 발열 등이 대표적입니다. 침샘염은 침샘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감염성 질환인데요. 침샘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면서 발열과 오한, 쇠약감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음식삼킬때 목통증, 침삼킬때 목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7. 세기관지염

침삼킬때목통증 세기관지염
침삼킬때목통증 7 세기관지염

보통 10세 미만 어린이들이 잘 걸리는 질환인 세기관지염에 의해서도 침삼킬때 목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기관지는 허파에 있는 가장 가느다란 공기통로인데요. 세기관지염은 세기관지에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가 침투해서 발생하는질환입니다. 세기관지염에 걸리면 목통증과 함께 발열, 기침, 콧물, 가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8. 갑상선 결절

침삼킬때목통증 갑상선결절
침삼킬때목통증 8 갑상선결절

침삼킬때 목통증은 갑상선 결절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특징이 있는데요. 일부 환자는 음식삼킬때 목통증이나 침을 삼킬 때 목통증과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세포가 과하게 증식하여 결절(종양, 혹)이 생기는 질환인데요. 악성 종양의 경우 갑상선암이 된다고 합니다.

 

 

 

9. 편도결석

침삼킬때목통증 편도결석
침삼킬때목통증 9 편도결석

침삼킬때 목에서 이물감이 느껴지고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편도결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입안 편도선의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 생긴 것인데요. 침을 삼킬 때 목에 무언가가 걸린 느낌이 계속 나고 특히 구취가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10. 타석증

침삼킬때목통증 타석증
침삼킬때목통증 10 타석증

침삼킬때 목아픔은 타석증일 때도 발생합니다. 타석증은 침샘이나 침샘관에 이물질이나 세균 등이 뭉쳐 통로가 막히는 질환인데요. 타석증이 생기면 턱 밑이나 귀 밑 등이 붓고 멍울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염증이 발생하고 목이 붓기 때문에 침삼킬때 목통증이 느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침삼킬때목통증침삼킬때목통증
침삼킬때목통증

 

 

 

 

지금까지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침삼킬때 목아픔 치료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침삼킬때목아픔치료법
침삼킬때목아픔치료법

침삼킬때 목아픔 치료법

침삼킬때 목통증이 발생한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흔한 질환인 경우도 있지만 생각보다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그럼 침삼킬때 목아픔 치료법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1) 목감기나 편도선염, 후두염 등과 같이 흔한 질환의 경우는 보통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고 휴식을 통해 컨디션을 회복하면 증상이 많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경우는 입원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볍게 여겨서만은 안 된다고 합니다.

 

2) 경우에 따라 항생제와 다양한 약물치료가 필요한 질환도 있습니다. 연하곤란, 부비동염, 침샘염 등은 보통 약물치료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심하거나 오래간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갑상선 결절, 편도결석, 타석증 등의 질환은 경우에 따라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의 경우 정기적인 검사 관찰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암이 의심되거나 종양이 커진다면 수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편도결석도 경우에 따라 편도절제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타석증도 보존적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전신 마취가 필요한 침샘 절제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상 침삼킬때 목통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