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추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1. 15.

상추 효능

삼겹살 먹을 때 빠질 수 없는 상추! 상추 효능 알려줘! 제가 알려 드리겠습니다. 상추는 우리나라에서는 상추쌈, 상추 겉절이, 상추국으로도 많이 먹는데요. 서양에서는 샐러드로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상추는 칼로리가 낮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 영양성분이 많아서 건강적 효능이 다양합니다. 주로 숙면에 도움이 되고 신경안정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철분과 아미노산도 풍부하여 혈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추 효능 및 부작용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추효능
상추효능

 

 

상추는 유럽과 서아시아가 원산지로 재배 역사가 아주 오래되었습니다. 기원전 4500년경 고대 이집트 시대에도 상추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중국에서 전래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만큼 상추 종류도 다양합니다. 로메인 상추, 적상추, 청상추, 산상추, 아삭이 상추, 줄기상추 등 종류도 많고 건강적 효능도 많습니다.

 

상추 효능은 동의보감에서도 극찬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 기록에 따르면, 상추는 성질이 차고 맛이 쓰며 오장을 편하게 하고 가슴에 막혔던 기를 통하게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해독작용이 있고 치아를 희게 한다고 되어 있는데요. 눈과 머리를 맑게 하고 근육과 뼈를 보강한다고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상추의 효능은 예로부터 널리 알려져 왔습니다.

 

상추 성분은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다양합니다. 우선 상추 칼로리는 100g당 18kcal 정도로 매우 낮은 편인데요. 상추 100g 당 탄수화물 2.3g, 단백질 1.2g, 지방 0.2g 정도가 들어 있으며, 철분 2.1mg, 칼륨 238mg, 칼슘 56mg이 함유되고, 아연, 엽산, 인 등 무기질과 비타민A, B, C, E 등 각종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그리고 장에 좋은 식이섬유와 눈에 좋은 루테인까지 들어 있습니다. 

 

상추효능
상추효능

 

상추 효능은 대표적으로 진정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추를 먹으면 졸린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실제로 상추에 들어 있는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이 숙면과 진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상추는 혈관 건강에도 효능이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건강과 변비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엽산과 철분이 풍부하여 임산부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고기 먹을 때 먹는 상추쌈 효능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육류는 산성 식품인데 상추는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고기 섭취로 인해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상추가 억제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상추는 고기와 맛도 어울리고 영양적인 궁합도 좋은 쌈 채소로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상추 효능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상추효능상추효능
상추효능
상추효능상추효능
상추효능

 

 

 

 

1. 안정 효과

상추효능 안정
상추효능 1 안정

상추 효능으로는 안정 효과가 대표적입니다. 상추에 들어 있는 락투카리움(Lactucarium) 성분 덕분인데요. 상추의 잎줄기에는 우윳빛 액즙이 들어 있는데 이 액즙에 락투카리움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그래서 숙면에 도움이 되어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 해소 효능도 있습니다. 상추를 먹으면 졸린다고 하여 부정적으로 보는 분들이 있는데요. 졸리는 증상은 일시적인 증상이며, 오히려 곧 눈과 머리가 맑아진다고 합니다.

 

 

 

2. 혈관 건강

상추효능 혈관건강
상추효능 2 혈관건강

상추는 혈관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을 맑게 해주는데 탁월하기 때문인데요. 상추에는 다른 엽채류보다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피를 맑게 해 주고 체내 혈액 용량을 증가시켜주는데요. 또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3. 피부

상추효능 피부
상추효능 3 피부

상추 효능은 피부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상추에는 비타민B, C, E가 풍부한데요. 이는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피를 맑게 해주어 피부 트러블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상추 효능은 여드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상추에 들어 있는 비타민A와 각종 무기질도 피부 세포 재생을 도와주고 피부 미백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상추효능 다이어트
상추효능 4 다이어트

상추 효능은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상추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는데요. 몸이 붓는 것을 막아주고 노폐물이 쌓이지 않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상추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식사할 때 상추를 함께 먹으면 지방 분해를 돕고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변비

상추효능 변비
상추효능 5 변비

상추는 장 건강에 좋은 채소입니다. 상추는 수분과 섬유소가 아주 풍부한 채소인데요. 이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장 운동을 도와주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빈혈

상추효능 빈혈
상추효능 6 빈혈

상추는 빈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상추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 칼슘, 엽산 등의 영양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는데요. 특히 조혈 효과가 있는 철분 함량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 눈 건강

상추효능 눈
상추효능 7 눈

상추는 눈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상추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상추를 한 주먹 정도만 먹어도 1일 섭취량을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상추에 풍부한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은 눈의 신경을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안구건조증 등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디톡스 효과

상추효능 디톡스
상추효능 8 디톡스

상추는 해독 효과가 뛰어난 채소 중 하나입니다. 상추는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탁월한데요. 디톡스 효과는 몸의 여러 부분에 다양한 건강적 효능을 보입니다. 다이어트, 피부, 간, 피로에도 효과가 좋으며, 노화 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9. 피로 해소와 숙취

상추효능 피로
상추효능 9 피로

상추는 피로 해소에 좋은 음식입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천연 강장제라고도 불리는데요. 특히 락투카리움 성분 덕분에 휴식과 숙면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이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상추의 해독 작용은 몸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만성 피로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10. 화병

상추효능 화병
상추효능 10 화병

상추는 한방요법에서도 화를 누그러뜨리는데 좋다고 다루고 있는데요. 이는 상추에 들어 있는 락투카리움, 락투세린, 락투신 성분 덕분입니다. 이 3가지 성분은 진정 효과와 최면 효과에 탁월한데요. 스트레스와 화를 가라앉히는데 효능에 있어서 상추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상추효능상추효능
상추효능

 

 

 

 

지금까지 상추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추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상추 부작용
상추 부작용

상추 부작용

상추는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상추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1) 상추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열이 많은 분들은 상추가 도움이 되지만, 몸이 찬 분들이나 특히 소음인은 상추를 많이 먹으면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상추의 락투카리움은 진정 효과와 숙면에 도움이 되는데요. 그래서 평소에 잠이 많은 분들이나 특히 태음인의 경우는 상추를 많이 먹으면 더욱 졸음 증상이 많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락투카리움은 주로 상추의 줄기에 많기 때문에 줄기를 떼어내고 먹으면 졸음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상추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좋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복부팽만이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상추도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이상 상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