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토란 효능 10가지, 부작용, 삶는법

by my Chicken Farm 2021. 11. 22.

토란 효능

토란은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인 감자와 비슷한 모양의 채소로 쫄깃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토란은 줄기와 잎, 토란 뿌리 등 모두 먹을 수 있는데요.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물론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까지 영양소가 아주 풍부합니다. 특히 칼륨과 섬유질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과 장운동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토란 효능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란효능
토란 효능

 

 

토란은 땅에서 자라는 알이라는 뜻인데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주성분인 채소로, 토란의 수확시기는 9~10월입니다. 토란의 칼로리는 100g당 40kcal인데요. 참고로 토란대는 칼로리가 100g당 21kcal입니다.

 

토란은 다양한 음식의 식재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토란국, 토란밥, 토란찜 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으며 토란 튀김이나 토란 크로켓 등 간식으로도 먹기 좋은 채소입니다. 또 특히 우리가 육개장에서 자주 먹는 토란대도 국이나 탕에 넣어 먹기도 하고 나물로 먹어도 맛있습니다.

 

토란은 다시마와 궁합이 좋습니다. 다시마의 알긴이라는 성분이 토란의 떫은 맛을 잡아주고 또 유해 성분을 없애준다고 합니다. 또 토란대는 들깻가루와 궁합이 좋은데요. 맛도 더 좋아질 뿐만 아니라 불포화지방산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들깨토란국을 만들어 먹는 분들이 많습니다.

 

토란 보관법도 간단히 알아볼까요? 토란은 흙이 묻어 있는 상태로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싸고 물을 살짝 뿌려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토란은 습한 곳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죠. 또 냉장고에 넣기보다는 서늘하고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란효능
토란 효능

 

토란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외에도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비타민A, B, C, E가 들어 있으며 칼륨, 칼슘,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데요. 특히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에 좋다는 점도 토란의 효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먹을 수 있고 영양소도 풍부한 토란.

그럼 토란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1. 변비 및 위 건강

토란효능 변비
토란 효능 1 변비

토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요. 100g당 토란에는 2.82g, 토란대에는 6.34g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도와주고 소화를 도와주는 성분인데요. 토란을 먹으면 식이섬유 덕분에 배변 활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토란에 들어 있는 뮤틴이라는 성분도 장운동을 촉진시키며 위 점막의 손상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나트륨 배출 및 부종 완화

토란효능 부종완화
토란 효능 2 부종

토란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슷한 종류인 감자의 두 배라고 합니다. 칼륨은 이뇨 작용을 도와주면서 체내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염증을 줄여주어 몸이 붓는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능은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고혈압을 예방해줍니다.

 

 

 

3. 혈관 건강

토란효능 혈관
토란 효능 3 혈관

토란에는 갈락탄과 뮤틴이라는 성분이 미끈미끈한 점액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식이섬유의 일종인데요.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압을 낮추며 또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토란효능 다이어트
토란 효능 4 다이어트

토란은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채소 중 하나로 꼽힙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단백질을 많이 찾으시는데요. 토란은 단백질도 풍부할 뿐만 아니라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칼로리도 100g당 40kcal로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 식단으로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5. 뼈 건강

토란효능 뼈
토란 효능 5 뼈

토란에는 칼슘도 풍부한데요. 토란에는 100g당 18mg의 칼슘이 들어 있고 토란대에는 100g당 66mg의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토란의 칼슘은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6. 면역력 개선

토란효능 면역력
토란 효능 6 면역력

토란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1과 비타민B2는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그 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서 면역력을 개선하고 활력을 북돋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7. 스트레스 해소

토란효능 스트레스
토란 효능 7 스트레스

토란의 효능은 스트레스 해소도 있습니다. 토란에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멜라토닌은 신체리듬을 조절해주며 피로를 줄여주고 불면증이나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토란 섭취를 통해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불면증과 우울증도 완화하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8. 암 예방

토란효능 암
토란 효능 8 암

토란의 효능으로는 암 예방도 있습니다. 토란에는 피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피가 뭉치는 것을 막아주며 암세포의 발생 및 전이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토란에 들어 있는 갈락탄 성분도 면역력을 높여 주어 암 예방과 궤양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9. 당뇨병 

토란효능 당뇨병
토란 효능 9 당뇨병

토란은 당뇨병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토란에 들어 있는 뮤틴이라는 성분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10. 피부 미용

토란효능 피부
토란 효능 10 피부 미용

토란은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비타민C가 들어 있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B1과 B2는 몸의 신진대사를 돕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가 밝아지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의 건강과 윤기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토란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토란 부작용과 토란 삶는법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토란 부작용

토란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사를 잘하거나 찬 성질이 안 맞는 분들은 조금씩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토란에는 수산석회가 함유되어 있어 결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과다 섭취는 삼가야 합니다.

토란에는 옥살산칼슘이라는 독성 물질을 약간 포함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토란을 먹는 법으로는 끓는 물에 데치거나 삶아서 독성을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토란 부작용, 토란 삶기
토란 부작용, 토란 삶기

 

토란 삶기

토란을 삶는 법은 간단합니다.

물에 깨끗하게 씻은 다음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5분 정도 삶아줍니다.

맨손으로 만지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고 칼이나 손으로 토란의 껍질을 벗겨 줍니다.

껍질을 벗긴 토란을 다시 3분 정도 삶아주면 되는데 쌀뜨물에 삶으면 더 좋다고 합니다.

 

 

이상 토란 효능과 함께 토란 부작용 및 토란 삶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연 효능 10가지, 하루 권장량  (0) 2021.11.24
노니 효능 10, 부작용  (0) 2021.11.23
생강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0) 2021.11.19
귀리 효능 10가지, 부작용, 밥짓기  (2) 2021.11.18
부추 효능 대표 6가지  (0) 2021.1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