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염 낫는 기간, 과정, 원인 이해하기

by my Chicken Farm 2024. 6. 8.

장염 낫는 기간

장염은 낫기까지 얼마나 걸리고 회복 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장염이 회복되는 기간과 과정 및 빨리 낫는 법과 전염 기간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정리해 봅시다.

 

장염낫는기간
장염낫는기간

 

장염이란, 장에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에 따라 급성장염과 만성장염이 있는데요. 염증은 소장이나 대장 어디에서든 생길 수 있습니다.

 

장염 증상은 설사와 구토가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복통, 발열,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고 탈수 증세가 생길 위험도 있으며, 증상이 심하면 쓰러져서 응급실로 이송되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장염낫는기간장염낫는기간
장염낫는기간

 

 

 

 

 

 

장염 낫는 기간, 과정

1. 장염 회복기간

장염이 회복되는 기간은 보통 3일 내외입니다. 장염은 별다른 치료 없이도 저절로 낫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장염 1일차

장염 1일차에 장염 증상이 시작되면 심한 설사와 구토를 동반하게 됩니다. 이때 몸에 수분이 많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물과 이온 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는 죽 같은 부드러운 것이 좋습니다.

 

3. 장염 2일차

장염이 2일차가 되면 증상이 점점 호전된 모습을 보입니다. 설사와 구토가 줄어들고 식사도 정상식으로 해도 좋습니다.

 

4. 장염 3일차

거의 대부분 장염 증상이 많이 호전됩니다. 설사와 구토가 멎고 일상생활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5. 장염 1주일

장염 원인 바이러스 또는 건강 상태에 따라 장염이 4~5일에서 1주일 정도까지도 길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염낫는기간장염낫는기간
장염낫는기간

 

6. 만성 장염

급성 장염이 반복되어 나타나는 것을 만성 장염이라고 합니다. 복통과 설사 등의 증상이 지속되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7. 장염 완치기간

장염이 완치되는 기간은 보통 1주일 이내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1주일 안에 완치되지만 그 이상 진행되면 병원 치료가 권장됩니다.

 

8. 장염 낫는 법

장염이 낫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가 중요합니다. 장염이라고 해서 식사를 거르는 분들이 있는데요. 절대 식사를 거르지 말고 영양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9. 어린이 장염

특히 아이들이 장염이 걸리면 걱정이 많이 되기 마련입니다. 어린이 장염 빨리 낫는법으로는 손을 잘 씻겨서 위생 관리를 하고 부드러운 음식과 수분 섭취에 신경을 써주면 며칠 안에 저절로 낫습니다.

 

10. 장염 전염기간

장염 바이러스로 잘 알려진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는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부터 증상이 없어진 후 10일까지도 전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전염병으로 지정된 바이러스는 장티푸스, 콜레라, 세균성 이질이 대표적인데요. 이러한 바이러스는 전염기간이 수십 일 정도씩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염 원인

1. 로타 바이러스

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로타 바이러스입니다. 특히 아이들이 많이 걸리는데요. 로타 바이러스는 음식물, 식기류, 신체 부위, 대변 등으로 전염되며 공기 중으로도 전파됩니다.

 

2. 노로 바이러스

특히 겨울철 굴을 먹다가 감염되는 경우가 많기로 유명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음식물, 식기류, 물건, 대변, 구토물 등을 통해 전염될 수 있으며 전염성이 아주 높습니다. 그리고 장염 회복 후 3~14일까지도 전염성이 유지됩니다.

 

3. 기타

그 외에도 장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콜레라, 세균성 이질 등 다양합니다.

 

장염원인장염원인
장염원인

 

 

 

 

 

더 볼만한 글

 

장염 병원 가야 하나요? 안가도 될까

장염에 걸리면 심한 설사와 탈수 증세가 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장염은 병원에 가야 하나요?라고 질문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심하지 않은 대부분의 장염은 따로 치료를 받지 않아도 나을 수

mychickenfar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