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 시력 좋아지는 법 5가지

by my Chicken Farm 2021. 8. 5.

눈 시력 좋아지는 법

요즘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의 사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눈 건강을 해치고 있으며 시력저하를 겪고 있죠. 그러다 보니 눈 시력 좋아지는 법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시력에 좋은 음식이나 운동 및 간단한 몇 가지 습관만으로도 눈 건강을 지키고 시력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력 좋아지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시력 좋아지는 법
시력 좋아지는 법

 

안십중구라는 말도 있죠. (몸이 열이면 눈은 아홉. 몸이 천냥이면 눈은 구백냥이다.) 눈은 신체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점점 많아지는 디지털 기기 사용, 미세먼지, 자외선 등등 눈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요소가 많은 환경에서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시력이라고 하면 학교 다닐 때 시력검사표가 생각나는데요. 학년이 올라갈수록 시력이 떨어져 걱정이 되었던 기억도 나죠. 안경을 쓴 친구들 중에는 흔히 말하는 시력 마이너스도 많았습니다. 참고로 시력 검사표에서는 시력 2.0이 최대치로 되어 있지만 사실 인간의 생물학적 최대 시력은 2.5라고 합니다.

 

눈 시력 좋아지는 법은 유아기때부터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특히 유아기때 시세포가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면 평생 시력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후 3개월 ~ 3년 사이에는 주기적인 안과 전문 검진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시력이 나빠지는 이유
시력이 나빠지는 이유

시력이 갑자기 나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 각막과 수정체에 이상이 생기거나, 안저와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인데요. 이로 인해 굴절이상(근시, 원시, 난시, 노안)이 생기거나, 백내장, 녹내장, 망막증 등 질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굴절이상의 경우가 우리가 흔히 안경이나 렌즈로 시력을 교정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다른 질병의 경우는 수술로 치료해야 하는 경우죠. 

 

질병이 원인이 아니라면, 대부분 후천적으로 시력이 나빠지는 이유를 고려해 볼 수 있는데요. 전자기기나 책을 가까이에서 오랫동안 보는 것이 시력 저하의 대표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릴 때 햇빛을 충분히 접하지 않아도 시력이 나빠지는 이유가 될 수 있으니, 어릴 때 야외 활동을 자주 시켜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눈시력좋아지는법
눈 시력 좋아지는 법

 

눈은 특히 신체에서 노화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한 번 나빠지면 돌아오기 힘들기 때문에 반드시 평소에 관리해야 합니다. 

 

그럼 시력 좋아지는 법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1. 루테인, 안토시아닌 섭취

루테인과 안토시아닌
루테인 안토시아닌

먼저 가장 간편한 방법인 영양소 섭취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눈 건강에 아주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루테인과 안토시아닌이 있습니다.

 

요즘 특히 루테인이 뜨고 있죠. 루테인은 25세 정도부터 줄어들어 60세가 되면 절반 이하로 감소한다고 하는데요. 루테인은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하여 시력 저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눈이 침침해지는 것을 막고 망막을 지켜주는 것이죠. 또한 루테인을 장기적으로 복용할 경우 약시, 녹내장 등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성분으로 건강상 효능이 광범위합니다. 특히 눈에 좋은 영양소로의 역할을 하는데요. 안토시아닌은 망막 염증 시 시각 기능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황반변성 및 백내장 예방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안구운동과 눈 마사지 방법

안구운동과 눈마사지
안구운동 눈 마사지

안구운동은 어릴 때 학교나 책에서도 자주 접해본 기억이 있을 겁니다.

눈을 3초간 감았다가 3초간 가까운 물체를 본 후, 다시 3초간 눈을 감았다가 3초간 먼 곳을 보는 운동을 반복해보세요.

3초라는 규칙만 기억하셔도 누구나 어디서든 쉽게 안구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눈 마사지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검지와 중지를 사용해 눈 주위 뼈대와 눈 양옆을 마사지해주세요. 양쪽 눈썹이 끝나는 부분인 정명혈을 엄지손가락으로 마사지 해준 뒤 눈을 감고 눈동자 위도 가볍게 마사지해주시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 주기적인 휴식

휴식
휴식

눈이 피로해지면 몸 전체가 피곤한 느낌을 받아본 경험이 다들 있을 텐데요. 눈이 피곤하면 피로감만 문제 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시력에도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눈 피로를 관리해주기 위해서는 휴식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허리와 목을 꼿꼿이 편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눈과 모니터의 간격을 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개인차에 따라서 30분마다 5분 휴식을 취하거나 50분마다 10분 휴식을 취하는 식으로 휴식 루틴을 정해두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블루라이트 차단

블루라이트 차단
블루라이트 차단

요즘 스마트폰에도 기본적으로 탑재되고 있는 기능이죠. 스마트폰에서 나이트 쉬프트 모드를 사용하면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루라이트는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숙면을 방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잠자기 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어두운 곳에서 밝은 화면을 주시하게 되면 눈은 큰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숙면은 물론 안과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5. 눈 자주 깜빡이기

눈자주깜빡이기
눈 깜빡이기

특히 컴퓨터 모니터 화면을 하루 종일 응시하는 직장인 분들은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적다고 합니다.

눈을 자주 깜빡여주는 습관만으로도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눈 건강을 지켜내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이 건조해지는 느낌이 든다면 눈을 지그시 감았다가 여러 번 깜빡여 주세요. 1분 만에 시력 좋아지는 법이 따로 있는 게 아닙니다.

 

가장 쉽지만 습관화하기 어려운 방법 중 하나이죠.

그래서 모니터 근처에 포스트잇으로 적어두는 것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수시로 눈을 깜빡일 수 있습니다.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지금까지 시력 좋아지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선글라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자외선이 심한 여름에는 꼭 선글라스 잊지 맙시다!

 

특히 선글라스는 멋으로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눈 건강에 아주 큰 역할을 해준다는 사실!

 

선글라스
선글라스

 

 

 

지금까지 눈 시력 좋아지는 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쉽게 되돌릴 수 없는 눈 건강!

다들 꼭 지켜내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병 초기증상 10가지  (0) 2021.08.07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10가지  (0) 2021.08.06
스트레스 해소법 Best 5  (0) 2021.08.04
유산소 운동 종류 5가지의 효과  (0) 2021.05.20
닭가슴살 소세지 요리 Best 3  (0) 2021.03.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