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불안, 초조, 걱정, 근심 등이 발생하여 점차 우울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적응장애, 불안장애, 기분장애, 식이장애, 수면장애, 신체형장애, 알코올 및 물질사용장애 등 다양한 정신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죠.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질환뿐만 아니라 근골격계, 위장관계, 심혈관계 등 신체질환이 생길 수도 있으며 결정적으로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에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과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하지만,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도 아주 중요합니다.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내 몸에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와 관리를 통해 스트레스를 다스려봅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중 1위가 스트레스(stress)였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스트레스는 긍정적 스트레스와 부정적 스트레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흔히 적당한 스트레스는 생활에 활력을 주고 생산성을 높여준다는 말을 들어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당장에는 부담스러워도 향수 삶이 나아질 수 있는 스트레스를 긍정적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반면에 지속적인 대처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부정적 스트레스로, 불안이나 우울 증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럼 부정적인 스트레스, 즉 흔히 말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여 병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도록 해봅시다.
스트레스 해소법 Best 5
1. 규칙적인 생활 습관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패턴이나 바이오리듬이 망가지면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해치게 되며, 이로 인한 스트레스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번째로 건강한 식사습관, 두 번째로 충분한 수면, 세 번째로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몸에 좋지 않은 카페인, 술, 인스턴트 등은 멀리하고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하며, 하루 6~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수면 시간은 너무 많은 것도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 하루 30~60분 정도, 주 3회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먼저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가짐으로써 스트레스 관리를 시작해보도록 합시다.
2. 심호흡
아주 간단하고 즉각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으로는 심호흡이 있습니다. 미국 대학의 논문에 따르면 심호흡은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시켜 감정 상태를 바꾸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부교감 신경은 신체의 이완을 도와주며 심장 박동을 떨어뜨려 혈압을 낮춰주게 됩니다.
밀려오는 스트레스를 온몸으로 감당하기보다는 차분하게 심호흡을 시작해봅시다. 코로 숨을 깊이 들이마신 후, 잠시 멈추었다가 다시 천천히 코로 숨을 내쉬어 줍니다.
이러한 심호흡과 같은 행동은 평소 습관으로 만들어야 자주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받는 상황이면 우선 심호흡부터 하는 습관을 들여 봅시다. 스트레스는 정신 및 신체적 건강을 해친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합니다.
3. 명상
보통 스트레스는 이런저런 잡생각과 불안 걱정 등으로부터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생각을 없애는 명상을 하게 되면 부신피질에서 생성되는 코르티솔이 감소하고 혈압이 낮아지며 또한 심신이 이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명상을 함으로써 정신이 깨끗하게 정리되기 때문에 정신 건강이 향상되어 창의력, 자제력, 기억력 등 정신적 능력도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명상을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습니다. 조용한 환경에서 앉아서 하거나 누워서 해도 됩니다. 눈을 감고 천천히 호흡에 집중합니다. 생각이 떠오르려고 하면 다시 호흡에 집중합니다. 이렇게 호흡에 집중하며 명상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잡생각과 불안 및 걱정이 줄어듭니다.
매일 아침, 또는 잠들기 전 저녁, 또는 점심에도 때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명상을 하는 습관을 들여 봅시다.
4. 고강도 운동
스트레스는 혈관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혈관이 딱딱해지면 심장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운동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혈관의 정상적인 작동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달리기 등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을 하면 많은 엔도르핀과 도파민이 분비되어 기분이 상쾌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고강도 운동을 할 때 엔돌핀이 많이 분비되는데 야외 녹지 환경에서 운동을 하면 운동 명상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공원이나 하천 등 푸른 나무와 풀이 가득한 곳에서 운동을 하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5. 웃기
많은 분들이 과소평가할 수 있겠지만 잘 웃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웃으면 엔도르핀이 분비되며 코르티졸이 감소하며 건강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많이 웃으면 혈관 조직 팽창으로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동맥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은 보통 잘 웃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부러라도 더 자주 웃고 재미있는 영화나 방송을 시청하며 웃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금 웃을 기분이 아니다'라는 말보다는 억지로라도 웃어 봅시다.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현대인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정해서 꾸준히 실천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그저 받기만 하고 있는데요.
그렇게 스트레스를 받기만 하는 습관은 건강을 크게 해친다는 점! 꼭 기억합시다.
이상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다들 건강하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10가지 (0) | 2021.08.06 |
---|---|
눈 시력 좋아지는 법 5가지 (1) | 2021.08.05 |
유산소 운동 종류 5가지의 효과 (0) | 2021.05.20 |
닭가슴살 소세지 요리 Best 3 (0) | 2021.03.14 |
오메가3 고르는법 추천 +효능 (0) | 2021.03.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