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암내 원인 10가지, 제거

by my Chicken Farm 2023. 4. 19.

암내 원인

겨드랑이에서 암내가 나서 고민인가요? 암내의 원인은 위생에 문제가 있어도 심해질 수 있지만, 액취증과 같은 질환에 의해서도 심해질 수 있는데요. 또한 암내는 인종이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하고, 여자가 남자보다 더 많이 나며,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더 심해진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암내 원인 및 제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내원인
암내원인

 

 

 

암내란 무엇일까요? 암내 뜻은 겨드랑이에서 풍기는 고약한 냄새를 말합니다. 겨드랑이는 한자로 액(腋)이라고 쓰는데요. 그래서 암내는 한자어로 액취라고 하며, 암내가 심해지는 질환을 액취증이라고 부릅니다.

 

암내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땀샘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땀샘은 아포크린샘과 에크린샘으로 2가지가 있으며, 둘 다 각각 암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포크린샘은 지방산과 암모니아를 분비하는데요. 이로 인해 아포크린샘이 암내를 유발하는 비중이 훨씬 높습니다.

 

아포크린샘은 약 95% 정도가 겨드랑이에 집중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포크린샘의 분비물은 원래 무균, 무취인 상태로 분비되는데요. 하지만 분비된 이후에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 암모니아 냄새가 섞인 암내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암내원인
암내원인

 

암내의 원인은 대표적으로 세균, 땀, 액취증 등이 있습니다. 겨드랑이에 세균이 많아지면 암내를 유발하게 되는데요. 땀은 세균의 서식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암내를 더욱 심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액취증이라는 질환은 암내를 심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그 외에도 유전, 인종, 지역, 성별, 체중 등이 암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암내 원인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암내원인암내원인
암내원인
암내원인암내원인
암내원인

 

 

 

 

암내 원인 10가지

 

 

1. 세균

암내원인 세균
암내원인 1 세균

암내 원인은 세균이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래 무균 상태로 분비되는 아포크린샘의 분비물은 분비된 이후로 세균에 의해서 분해될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암내가 발생하기 때문에 겨드랑이에 세균이 많으면 암내가 많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땀

암내원인 땀
암내원인 2 땀

암내 나는 이유는 땀도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나면 세균이 서식하기 더욱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서 암내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땀이 옷에 계속해서 축적되기 때문에 암내가 더욱 심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위생

암내원인 위생
암내원인 3 위생

암내의 원인으로는 위생 관리도 문제가 됩니다. 앞서 세균과 땀이 많으면 암내가 더욱 심해질 수 있다고 하였는데요. 그래서 겨드랑이를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생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암내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4. 액취증

암내원인 액취증
암내원인 4 액취증

암내 원인은 액취증 때문인 경우도 많습니다. 단순히 암내가 난다고 해서 액취증인 것은 아닙니다. 액취증은 겨드랑이 땀샘에 이상이 있어서 암내가 심한 질환을 말합니다. 액취증이 있으면 아포크린샘에서 이상 분비 또는 과다 분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액취증이 의심된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5. 다한증

암내원인 다한증
암내원인 5 다한증

암내 나는 이유는 다한증도 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한증은 액취증과 또 다른 질환인데요. 액취증은 암내가 심한 질환을 말하고 다한증은 땀이 많이 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다한증으로 땀이 많아지면 암내가 더욱 심해질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6. 유전

암내원인 유전
암내원인 6 유전

암내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도 있습니다. 특히 액취증이나 다한증의 경우도 유전적 성향을 띠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때도 암내 유전자 검사를 받게 됩니다. 물론 훨씬 적은 비중이지만 유전에 상관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관찰된다고 합니다.

 

 

 

7. 인종

암내원인 인종
암내원인 7 인종

암내 원인은 인종의 영향도 받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우리 입장에서 보면 암내는 외국인들에게서 더 많이 나는데요. 서양인은 암내가 동양인보다 실제로 더 많이 나며, 흑인과 백인의 암내가 황인보다 더욱 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지역

암내원인 지역
암내원인 8 지역

암내 나는 이유는 지역적 영향도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같은 동양인이어도 한국인들은 유독 암내가 나는 사람들의 비중이 적은데요. 연구에 따르면 동남아시아인, 중국인, 일본인에 비해 한국인은 암내 유전자 비율이 매우 적다고 합니다.

 

 

 

 

 

 

 

 

 

 

9. 성별

암내원인 성별
암내원인 9 성별

암내의 원인은 성별의 영향도 받는다고 보고됩니다. 실제로 암내는 남자보다 여자가 더 많이 난다고 하는데요. 액취증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도 남자보다 여자가 훨씬 많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들은 월경 전후에 암내가 더욱 심해지는 경우도 많이 나타납니다.

 

 

 

10. 체중

암내원인 체중
암내원인 10 체중

암내 원인은 체중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조사에 따르면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암내가 더 많이 나고 액취증이 더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땀이 많이 나고 땀샘의 분비물이 많아지는 것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암내원인암내원인
암내원인

 

 

 

 

지금까지 암내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암내 제거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암내제거
암내제거

암내 제거

겨드랑이 암내 없애는 방법은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암내 제거 방법과 수술 방법 등 암내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위생: 암내 제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생입니다. 세균과 땀은 암내를 심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기 때문인데요. 씻기가 힘든 상황이면 겨드랑이 땀을 말려주기만 해도 암내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약: 시중에는 암내를 억제하는 암내 억제제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또는 암내 제거용으로 출시된 약도 많이 있는데요. 이러한 제품들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암내 수술: 특히 액취증이 있어서 암내가 심하게 나는 경우는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암내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며 성공률도 높습니다. 암내 수술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100만 원 위아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암내 원인과 암내 제거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더 볼만한 글

 

발냄새 원인 10가지, 없애는법

발냄새 원인 지독한 발냄새! 원인과 없애는법이 궁금하신가요? 발냄새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고민거리입니다. 발냄새는 주로 통풍이 안 되는 신발 때문에 발에 땀이 차면서 나

mychickenfarm.tistory.com

 

 

왼쪽 겨드랑이 통증 원인 10가지, 병원 치료

왼쪽 겨드랑이 통증 어느 날부터 겨드랑이 통증이 발생했나요? 겨드랑이 통증은 양쪽 모두에서 발생하기보다는 왼쪽이나 오른쪽, 한쪽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왼쪽 겨드랑이 통

mychickenfar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