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천문동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4. 19.

천문동 효능

인삼이 체질에 안 맞는 분들은 천문동이 좋을 수 있다고 들어 보셨나요? 천문동은 인삼과 다른 성질을 가졌지만 영양분은 비슷하여 건강적 효능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예로부터 달리는 말을 따라잡을 수 있게 해 준다는 약초 천문동 효능은 기관지, 폐, 심장, 간, 당뇨 등 다양한 건강적 효능이 뛰어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천문동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문동효능
천문동효능

 

 

천문동이란, 백합과의 다년생 초본식물로, 동북아시아 지역인 한국, 중국, 일본, 대만에서 주로 서식합니다. 주로 바닷가에서 자라는 천문동은 우리나라에서는 남부 해안 지방에서 많이 자라는데요. 그래서 외국에서는 천문동 뿌리나 천문동 잎 사진 조차도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직접 천문동을 재배해서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천문동 재배방법은 간단하지는 않기 때문에 많은 공부와 경험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천문동 가격은 1kg당 3~4만 원에서 5만 원 이상 나가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천문동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는데요. 천문동도 인삼 뿌리처럼 천문동 뿌리 효능이 뛰어나서 약재로 많이 사용하며 천문동 줄기는 보통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천문동 먹는법은 다양합니다. 간단하게는 천문동 차, 천문동 즙, 천문동 가루, 천문동 약으로 효능을 간편히 얻을 수 있는데요. 또는 천문동주, 천문동 다금주 등 천문동 술로 효능을 맛있게 얻을 수도 있습니다.

 

천문동효능
천문동효능

 

천문동의 효능은 대표적으로 기관지와 호흡기 및 자양강장 효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천문동은 특히 기관지와 폐 등 호흡기 건강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또한 천문동은 심장과 간 건강을 개선해주고 몸에 활력을 주는 자양강장 효능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럼 천문동 효능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천문동효능천문동효능
천문동효능
천문동효능천문동효능
천문동효능

 

 

 

 

1. 기관지

천문동효능 기관지
천문동효능 1 기관지

천문동 효능은 기관지에 좋다고 합니다. 천문동은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배출해주며 기관지에 효과가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노인들의 만성기관지염 치료에 효과가 뛰어나고 기관지의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폐

천문동효능 퍠
천문동효능 2 폐

천문동은 폐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천문동은 폐결핵 등 폐질환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천문동에는 글로코시드와 스테로이드 성분 등 폐 건강에 좋은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천문동은 폐가 숨이 차고 기침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하였습니다. 

 

 

 

3. 자양강장

천문동효능 자양강장
천문동효능 3 자양강장

천문동 효능은 자양강장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천문동은 달리는 말을 따라잡을 수 있게 해준다는 약용 식물로 하늘이 내린 약재라고 하는데요. 본초강목에서도 천문동은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하게 하며 쇠약해지고 눕기 좋아하는 증상을 고쳐준다고 하였습니다.

 

 

 

4. 다이어트

천문동효능 다이어트
천문동효능 4 다이어트

천문동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천문동은 칼로리가 낮고 몸에 활력을 주는 효능이 뛰어나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본초강목에서도 천문동은 배를 고프지 않게 해주는 등 다이어트 관련 효능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5. 암

천문동효능 암
천문동효능 5 암

천문동은 암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천문동은 항암 효과가 뛰어나서 위암, 간암, 폐암, 유선암 등 각종 암에 대한 항암 작용이 있다고 하는데요. 천문동에 풍부한 사포닌 효능도 암을 일으키는 과산화지질을 분해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6. 해독

천문동효능 해독
천문동효능 6 해독

천문동 효능은 해독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에서도 천문동은 독기를 없애주고 기생충을 제거해준다고 하였는데요. 또한 간 기능을 개선해주고 고암모니아 혈증 등 중독의 해독 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당뇨

천문동효능 당뇨
천문동효능 7 당뇨

천문동 효능은 당뇨에 좋다고 합니다. 천문동은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어 혈당 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당을 천천히 흡수하게 하여 혈당 상승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천문동은 동의보감에서도 당뇨를 멎게 한다고 하였고 본초강목에서도 갈증을 사라지게 해주는 등 당뇨 증상 개선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8. 피부

천문동효능 피부
천문동효능 8 피부

천문동은 피부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천문동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서 피부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본초강목에서도 천문동을 끓여 먹으면 피부가 깨끗해지고 윤기가 생긴다고 하였습니다.

 

 

 

9. 면역력

천문동효능 면역력
천문동효능 9 면역력

천문동 효능은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에서도 천문동은 몸이 쇠약해지지 않도록 해준다고 하였는데요. 인삼에도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각종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고 면역력을 강화해준다고 합니다.

 

 

 

10. 심장

천문동효능 심장
천문동효능 10 심장

천문동 효능은 심장에 좋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에서도 천문동은 심장을 진정시키고 심통이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고 하였는데요. 또한 천문동은 심장병을 다스리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천문동효능천문동효능
천문동효능

 

 

 

 

지금까지 천문동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천문동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천문동부작용
천문동부작용

천문동 부작용 3가지

그럼 천문동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천문동은 성질이 찬 약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인삼이 안 맞는 분들에게 대용으로 천문동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몸이 차고 장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찬 성질이 설사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천문동에 들어 있는 사포닌은 적당량 먹으면 몸에 아주 좋은 성분인데요. 사포닌을 너무 다량 복용하면 구토, 설사, 식욕부진, 마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3) 천문동은 국내에서도 국산이 아닌 중국산이 대량 유통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중국산은 국내산에 비해 약효가 크게 떨어진다고 하기 때문에 원산지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상 천문동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