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마늘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1. 11. 4.

마늘 효능

마늘은 슈퍼푸드로 잘 알려진 식품으로 많은 분들이 마늘의 효능에 대해 궁금해하실 겁니다. 마늘은 특히 자양강장 효능과 항암 효능이 대표적인데요. 그 외에도 아주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 100가지 이로움이 있다고 하여 일해백리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마늘효능
마늘 효능

 

마늘은 중앙아시아가 원산지로 우리나라가 포함된 동아시아에서도 많이 재배하는데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마늘 섭취량이 아주 많으며 굉장히 많은 요리에 마늘이 사용됩니다.

마늘 먹는 방법은 익힌 것보다는 생이 좋으며, 통째로 먹기보다는 자르거나 빻아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미 마늘의 효능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가 많으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질,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늘효능
마늘 효능

이렇게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마늘!

그럼 마늘 효능에 대해 대표적인 10가지를 정리해봅시다.

 

 

 

 

마늘 효능 10가지

 

1. 항암 효능

마늘효능
마늘 효능 항암

마늘 효능은 대표적으로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에서도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식품으로 마늘이 1위로 꼽혔다고 합니다. 마늘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이 우리 몸의 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악성 종양 세포에 대응하기 때문에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암에 대한 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

마늘효능
마늘 효능 면역력

마늘의 효능으로 대표적인 것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도 있습니다. 마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속에서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염증을 막아주며 나쁜 균에 의한 감염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 덕분에 마늘음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알츠하이머 등 뇌질환 예방

마늘효능
마늘 효능 뇌질환

마늘은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에 대응하는 강력한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활성 산소의 활동을 막아주는데요. 이러한 기능 덕분에 치매 등 각종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마늘이 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세포 손상에 대응해주며 세포가 이상 증식하는 것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4.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마늘효능
마늘 효능 콜레스테롤

마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 속에는 LDL이라고 부르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는데요. 마늘은 이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주어 특히 심장 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심장 질환은 물론 뇌졸중과 고혈압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5. 감기

마늘효능
마늘 효능 감기

마늘은 항바이러스 효능도 있습니다. 특히 감기나 인후염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마늘에 함유된 성분은 감기를 예방해주고 감기에 걸리면 감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겨울철에 마늘 보충제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감기가 덜 걸리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약을 처방받고 있는 경우라면 의사나 약사의 전문적인 조언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6. 스태미나 향상

마늘효능
마늘 효능 스태미나

마늘은 고대에서부터 사랑 받아 온 식품인데요. 특히 운동선수들이 많이 먹었는데 고대 그리스의 올림픽 참가자들은 경기 전에 마늘을 먹었다고 합니다. 특히 스코르디닌이라는 성분은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켜주고 힘과 원기를 보강해줍니다. 이렇게 마늘은 몸에 쌓인 피로를 해소해주고 신체의 생산성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어서 마늘은 대표적인 스태미나 식품과 요리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7. 뼈 건강

마늘효능
마늘 효능 뼈

마늘은 뼈 건강을 개선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앞서 정리한 효능보다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마늘은 폐경기 여성에서 도움이 되는데 여성 호르몬 대사 작용에 영향을 주고 특히 뼈 건강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8. 항균 및 살균

마늘효능
마늘 효능 항균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몸 속에서 각종 나쁜 균에 대항하는 항균 작용을 하며 균을 없애주는 살균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암 발생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9. 노폐물 배출과 해독

마늘효능
마늘 효능 노폐물

마늘에는 유황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 유황 성분의 효능은 바로 해독제 역할입니다. 마늘은 우리 몸에 쌓이는 각종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노폐물은 물은 중금속도 배출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피부 개선

마늘효능
마늘 효능 피부

마늘은 피부 개선이나 피부 트러블 등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늘 추출물이 포함된 젤을 바르면 백선, 완선, 무좀 등 피부 질환에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항균 기능이 있기 때문에 마늘은 피부를 개선하고 트러블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늘의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마늘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알아봅시다.

 

마늘효능
마늘 효능

 

마늘 부작용

마늘은 과다섭취할 경우 위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속 쓰림이 생기거나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삼갑시다.

또 사람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약 혈압약을 먹는 분들은 마늘이 혈압을 과도하게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 마늘의 효능 10가지와 간단히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