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검은콩 효능 10가지, 부작용

by my Chicken Farm 2022. 4. 7.

검은콩 효능

몸에 좋기로 유명한 검은콩은 예로부터 우리나라 한방에서도 우수한 약재로 사용되어 왔다고 하는데요. 검은콩은 흑태, 서리태, 서목태 이렇게 3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종 항산화 성분은 물론 단백질과 식이섬유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적 효능이 매우 뛰어나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은콩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콩효능
검은콩효능

 

 

검은콩 먹는방법은 다양합니다. 간편하게는 검은콩 차, 검은콩 두유, 검은콩 가루, 검은콩 팩 등으로 쉽게 효능을 얻을 수 있는데요. 검은콩을 요리의 재료로 넣어 먹거나 검은콩 밥을 해 먹어도 효능이 뛰어납니다.

 

검은콩 두유 만드는 법도 간단합니다. 검은콩을 하루 정도 불려서 믹서기에 갈아준 뒤 냄비에 넣고 저어주면서 끓이면 됩니다. 단맛을 추가하려면 꿀을 넣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콩 볶는 방법도 간단한데요. 검은콩을 씻어서 30분 이상 불려준 뒤 15분 정도 볶아주면 된다고 합니다. 볶은 검은콩 효능은 검은콩의 영양 성분이 더욱 풍부해져서 효능이 더욱 뛰어나다고 합니다.

 

검은콩 성분에 대해 알아봅시다. 검은콩 칼로리는 100g당 405kcal입니다. 검은콩 100g에는 식이섬유가 17.1g, 단백질이 34.7g으로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칼슘 143mg, 칼륨 1237mg, 철분 8.6g, 인 516mg, 엽산 127㎍, 아연 2.7mg 등 각종 무기질도 풍부하며, 특히 비타민B와 비타민E도 들어 있습니다. 검은콩 하루 섭취량은 4~50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검은콩효능
검은콩효능

 

검은콩의 효능은 대표적으로 항산화 작용과 다이어트 및 탈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검은콩은 일반콩보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각종 성인병과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좋고 탈모 예방에도 좋은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콩은 신장에도 좋은데요. 블랙푸드인 검은콩 검은깨 등의 효능은 보통 신장에 유익하다고 합니다.

 

그럼 검은콩 효능 10가지에 대해 정리해봅시다.

 

 

 

 

검은콩효능검은콩효능
검은콩효능
검은콩효능검은콩효능
검은콩효능

 

 

 

 

1. 다이어트

검은콩효능 다이어트
검은콩효능 1 다이어트

검은콩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일반 콩에 비해 검은콩 다이어트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검은콩에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훌륭한 단백질이 풍부하며 식물성 지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2. 노화 방지

검은콩효능 노화방지
검은콩효능 2 노화방지

검은콩은 노화 방지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는 일반 콩보다 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 성분이 몇 배나 많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검은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도 노화를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3. 탈모

검은콩효능 탈모
검은콩효능 3 탈모

검은콩 효능은 탈모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검은콩을 섭취하는 것 자체가 탈모를 막아준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검은콩에 풍부한 단백질과 특히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은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고 탈모 방지에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검은콩과 서리태 등의 효능은 탈모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4. 해독

검은콩효능 해독
검은콩효능 4 해독

검은콩 효능은 해독과 노폐물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의 뛰어난 해독 작용은 예로부터 잘 알려져 왔는데요. 검은콩은 한방에서도 독을 제거하는 약재로 활용되어 왔으며 우리 몸에 쌓이는 각종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5. 눈 건강

검은콩효능 눈건강
검은콩효능 5 눈건강

검은콩은 눈 건강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전통적으로도 눈 건강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검은콩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시력을 증진해주고 회복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6. 항암 작용

검은콩효능 항암작용
검은콩효능 6 항암작용

검은콩 효능은 항암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특히 뛰어난 항암 작용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고 세포 노화를 막아주어 각종 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 장 건강

검은콩효능 장건강
검은콩효능 7 장건강

검은콩 효능은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특히 위장보호 효과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염증과 궤양을 억제해주어 위장 질환 예방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매우 풍부하여 검은콩 효능은 변비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8. 심혈관 건강

검은콩효능 심혈관건강
검은콩효능 8 심혈관건강

검은콩은 심혈관 건강 개선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혈관 건강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검은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9. 항균 작용

검은콩효능 항균작용
검은콩효능 9 항균작용

검은콩 효능은 항균 작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인 델피니딘-3-글로코사이드 성분은 특히 항균 작용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식품 부패균 사카로미세르 세레비시아균에 대한 항균 작용이 특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10. 근육 발달

검은콩효능 근육발달
검은콩효능 10 근육발달

검은콩 효능은 근육 발달에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는 풍부한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운동하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특히 검은콩에는 류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단백질의 분해를 억제하고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검은콩효능

 

 

 

 

지금까지 검은콩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은콩 부작용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봅시다.

 

 

검은콩부작용
검은콩부작용

검은콩 부작용 3가지

그럼 검은콩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1) 검은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이소플라본은 부작용이 큰 성분은 아니지만 과다 섭취 시에는 몸에 안 좋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대부분의 콩에는 미량의 독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검은콩도 마찬가지인데요. 퓨린이나 파이토헤나글루티닌 등의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3) 검은콩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식이섬유는 과다 섭취 시 복부팽만이나 복통 및 설사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검은콩도 과다 섭취는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 검은콩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다들 건강하세요!

 

 

 

 

 

더 볼만한 글

탈모에 좋은 음식

https://mychickenfarm.tistory.com/85

 

탈모에 좋은 음식 10가지

탈모에 좋은 음식 우리나라 탈모 인구 1천만명 시대입니다. 다양한 탈모약이 있지만 사람마다 맞는 약이 있고 안 맞는 약이 있으며 부작용도 걱정이 되는데요. 탈모약만으로도 훌륭한 개선 효과

mychickenfarm.tistory.com

 

 

 

 

 

 

 

 

 

 

 

 

댓글